아쿠와조이

남양주시 청소년 수련관 내 지하에 위치한 물놀이 시설.

실내에 위치하여 날씨와 기후에 상관없이 즐길 수 있으며, 남양주시에서 운영하여 시설관리가 잘 되어 있으며 비용이 저렴하다.

시설 규모는 중 규모로서, 유수풀과 경영풀, 유아용 풀, 바데풀이 있으며 유아용, 아동용, 청소년 및 성인용 슬라이드를 고루 갖추고 있다. 체온조절을 위한 체온조절실과 온열탕이 있는 등, 시설 규모에 비해 다양한 시설들을 고루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내부에 있는 식당과 각종 용품 대여 비용은 남양주시에서 운영하는 시설 답게 저렴하면서도 높은 서비스의 질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영유아부터 초등학생을 동반한 가족들의 경우 크고 아름다운 시설을 자랑하는 워터파크에 가 보았자 어린 자녀들 때문에 활동 범위가 제한적인데 비해 비싼 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지출하는 비용 대비 만족도가 높지 않은 것에 비교하였을 때 이 곳의 경우 유수풀과 경영풀을 제외하고는 풀의 깊이가 깊지 않아 어린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곳이 많고 실내인데다가 시설 크기가 적당하여 아이를 잃어버릴 염려도 없어 어린 아이들과 함께 온 가족이 적은 비용으로 즐겁게 놀기에 매우 적당하다.

따라서 성수기 주말의 경우 매우 많은 인파가 몰리므로 주말에 이곳을 가기로 계획했다면 시간계획을 잘 세워야 한다. 10시부터 번호표 순서대로 매표를 시작하는데 시설의 수용 인원이 꽉 찰 경우 입장권 발매를 중지하며 수용인원에 여유가 생길 때 마다 해당 인원만큼만 번호표 순서대로 매표한다. 여름 성수기의 경우 대략 8시 이전부터 번호표 앞에 대기열이 생기며 번호표를 뽑을 수 있는 9시가 되면 수백명 정도가 줄을 서 있게 되는 상황이 발생한다. 10시에 도착하여 오후 2시가 넘어서야 입장했다고 하는 사람도 있는 등 이러한 것을 잘 모르고 멀리서 오게 된다면 낭패를 볼 수 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물론 하루 이전부터 인터넷 예매도 가능하나 매우 짧은 시간에 예매가 끝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최소한 아침 9시 이전부터 도착하여 번호표를 뽑는 줄에 서 있는 것이 요령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