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을 적에는 긴머리 스타일이었지만 점차 숏컷의 아줌마 머리가 되어가는 아키즈키의 자화상.
1 개요
아키즈키 리스(秋月りす)는 1957생으로 일본의 여성 4컷 만화가. 본명은 비공식. 아키즈키 리스는 펜네임으로 아키즈키는 출신지 지명, 리스는 본인이 기억하기 쉽고 귀엽다라는 이유로 지었음.
후쿠오카 아사쿠라 시 출생, 오사카 출신. 관서대학교 문학부 국문과 졸업.
주부, 샐러리맨, OL, 사회 시사, 음식 이야기를 주로 그리고 있다. 실제 OL 경력은 없지만 파트 타이머 경험은 가지고 있다고. 현재는 나라현 나라시의 신축 집에서 살고 있다. 기혼이지만 자식은 없음.
대학 졸업 후 모 회사에서 파트 타이어로서 일했던 적이 있어서 그것이 OL진화론 소재로써 사용되었다.
실은 만화나 일러스트를 그린 것은 어른이 되고 나서의 일로 초중고까지 다른 만화가들처럼 노트에 낙서하면서 그림을 그려본 적도 없다고 한다. 남들은 죽어라 해도 안 되는데 이 아줌마는 ㅠㅠ
만화가가 된 동기는 파트 타이머 시절 쉬는 시간 여유가 있을 때 일러스트를 종종 그리고 주위 사람들로부터 평가가 좋았기 때문에 가벼운 기분으로 만화가가 될 결심을 했다고 한다.
우연히 잡지 모닝에 신인 만화가 모집에 응모를 하고 합격. 이때까지 아키즈키는 모닝지를 읽어 본 적도 없다고 한다.
데뷰 작품은 사모님 진화론(奥さま進化論)이다. 그 당시 아키즈키는 인테리어 코디네이너인 남편을 가진 30세의 새댁이었다고 한다.
아키즈키 리쓰코하곤 상관없다! 문제는 이 인물도 안경을 착용했으며 OL 속성과 연관이 깊은 여성이라는 것.
2 작품
2.1 코단샤(강담사 講談社)
사모님 진화론(奥さま進化論)
OL진화론(OL進化論)
2.2 타케쇼보(죽서방 竹書房)
언니랑 함께(おね〜ちゃんといっしょ)
미도리상(ミドリさん)
시어머니 천국(しゅーとめヘブン)
어떻게되든 상관없어(どーでもいいけど)
시끌벅적 하우스(かしましハウス)
우리집이 제일(おうちがいちばん)
중간관리직형사(中間管理職刑事)
2.3 카도카와 쇼텐(각천서점 角川書店)
리스랑 카츠요의 요즘 요리(りすとカツ代のきょうびの料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