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부시 곤다유

아이실드 21의 등장인물.
야마부시(山伏)는 슈겐도의 수행법의 일종이라고 한다.

신류지 나가 소속. 포지션은 센터(중앙) 라인. 즉, 라인맨 중에서는 최고 주전이며, 양 어깨에 주장의 상징인 듯한 장식을 걸치고 있다. 단, 작중에서는 운스이가 거의 모든 굵직한 지시를 선수들에게 지시해서 등장 비중은 중간 정도. 그도 그럴 것이 미식축구에서 쿼터백은 모든 선수들을 이끄는 위치이기 때문이다.

짧은 머리에 과묵해 보이는 표정, 왼쪽 뺨과 눈썹 위에 세로로 난 흉터, 구레나룻과 턱과 코 밑에 난 덥수룩한 수염, 큰 몸집, 삭아보이는 얼굴은 아마 작중에서 베스트 5 내에 들 듯 하다. 언뜻 보면 범죄자 형이지만, 본성은 선량하다. 미래에 행복한 가정을 꾸리는 게 큰 소망이다.

필살기도 가지고 있는데, 작중에서 크러쉬 히트라고 번역되었다. 목표에 집중에서 순간 타격에 힘을 집중해서 상대를 가격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다름아닌 팔꿈치 치기. 위력은 상당해서 거구의 쿠리타를 뒤로 날려보낼 정도이다.

덧. 실제 미식축구 룰에서 상대를 팔꿈치로 치는 것은 Striking an opponent with fist 페널티 감인듯 싶다. 15야드 후퇴가 벌칙으로 주어진다.

의 스피어 태클, 트라이던트 태클도 위 페널티에 해당된다. 심하다 싶으면 퇴장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이건 그냥 알아두자. (단, 스피어 태클에 대해서는 다른 의견도 존재한다. 스피어 태클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