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이바: 닌자 가이덴 Z

Yaiba-Gamescom_Poster-630x856.jpg

이나후네 케이지 제작의 닌자 가이덴 시리즈의 스핀오프 작품. 2014년 3월 21일 발매.

1 개요

최초로 주인공이 류 하야부사가 아닌 닌자 가이덴.

최초 공개는 TGS 2012. 이나후네가 제작해서인지 원조 닌자 가이덴 시리즈와는 다른 면이 많다.

우선 주적이 좀비들이라는 것, 그리고 잔혹하면서도 어딘가 코믹한 연출이 들어가 있고 주인공의 성향도 확연하게 다르다. 류 하야부사가 악을 처단하는 정의의 슈퍼 시노비라면 이 작품의 주인공인 야이바는 목적달성을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더티 사이보그 닌자다.

여러모로 보더랜드 시리즈의 느낌이 많이 난다.

2 등장인물

  • 카미카제 야이바

본 작품의 주인공. 류 하야부사를 쫓다가 역으로 그에게 살해당하고 만다. 하지만 사이보그로 다시 부활한 이후에 좀비 사태가 퍼진 동경에서 좀비들을 척살하는 일을 맡게 된다. 최종 목표는 류 하야부사에게의 복수. 여담으로 실력은 상당한데 사이보그가 되기 전에도 류 하야부사의 한쪽 무릎을 꿇게 하고 사이보그가 된뒤에도 잠시 였지만 류 하야부사를 제압할 뻔 했으며 비록 진용검을 쓰기 전이었다지만 하마터면 류 하야부사가 이승을 하직 할 뻔 했다. 그래도 하야부사를 죽일 기회가 있었는데도 죽이지 않고 살려두게 내버려두는걸 보면 의외로 정말 죽이고 싶다긴 보다는 한번 붙어서 이겨보고 싶다는 마음이 강했을지도. 좋은 츤데레...

  • 미스 먼데이

주인공 야이바의 협력자로 그를 서포트해준다.

  • 델 곤조

미스 먼데이의 상관이자 야이바를 되살린 장본인.

최강의 슈퍼닌자. 주인공 야이바를 사이보그로 만든 원흉이자 최종목표. 좀비 사태의 진상을 파혜치기 위해서 독자적으로 조사하는 한편 다시 살아난 야이바를 저지하기로 한다.

류 하야부사를 보좌하는 용의 무녀

3 평가

닌자 가이덴 3보다 더한 망작대체 어떻게 게임을 만들면 3보다 망작일수 있냐?. 아무도 믿지 않는(...) 패미통에선 높은 점수를 매겼지만 그외 웹진에선 미칠듯하게 낮은 점수를 주고 있다. 심지어 이스케이피스트 매거진의 짐 스털링은 5점만점에 0.5점이라는 거한 점수를 매겼다(...) 메타크리틱 점수는 PS3판이 44점, 엑박판이 50점(...)이라는 초유의 점수.

대체적으로 카메라 시점, 엉망인 대사, 지루하고 반복적인 게임 흐름에서 까이는 편이다.

아케이드 모드는 그나마 할만해서 아케이드 모드를 메인으로 했어야 했다는 얘기도 나온다.

그냥 코에이가 이타가키 토모노부가 이끄는 발할라 스튜디오에게 DOA+닌가 판권 넘겨주는게 말이 될지도 모르겠다

4 기타

E3에서 밝혀진 바로는 왠지 팬티의 비가 내리는 장면이 있다(...) 이를 본 유저들은 "팀 닌자가 관여하는거 맞네"라는 평가(...)

주인공의 복수의 대상이 하필이면 류 하야부사라서 많은 게이머들이 배드 엔딩으로 끝날 거라고 예상하고 있다. 근데 하야시가 너프 먹인 3의 류라면 모르겠다[1]
  1. 그런데 류의 약화는 설정상 저주 때문이지 이번 시리즈는 당연히 멀쩡한 상태일 테니 여전히 우주최강 슈퍼닌자다. 그 증거로 저주가 풀리자 연금술로 만들어진 여신이 용검까지 들고 설쳐대는데 몸을 반쪽 내고 한순간에 발라버리는 위엄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