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어 가이드

(여행 가이드에서 넘어옴)

ENG : Tour Guide
JPN : ガイド
KOR : 투어가이드, 여행 가이드, 관광 가이드

1 개요

관광 가이드는 관광객들을 상대로 일을 하는 직업군을 가리킨다. 관광객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이 될 수 있도록 관리 및 인솔을 하며, 여행지에 대한 소개 및 통역에 대한 서비스등을 제공하는 서비스 직종이다.

국내에서 활동하는 인바운드 가이드는 한국인을 상대로 하는 '국내여행안내사'와 외국인을 상대로 하는 '관광통역안내사'로 나뉘어진다.

외국에서 활동하는 아웃바인드 가이드는 한국인을 상대로 하는 '현지가이드'와 '국외여행인솔자' 등으로 구분 할 수 있다.

국외여행인솔자는 한국인 관광객들을 인솔하여 해외로 나가 현지 가이드에게 인계한 뒤 동행하여 귀국할 때 함께 귀국을 하는 직종이며, 로컬 가이드(현지 가이드)는 해외에 거주를 하고 있다가 국외여행인솔자에게 한국인 관광객들을 인계받아 해외 현지에서 가이드를 하는 직종이다.

관광통역사는 한국에서 외국인을 상대로 하는 관광통역안내사를 보통 지칭하는 말인데, 한국에서 외국인을 상대로 일을 하는 것 외에도, 내국인을 상대로 일을 하거나 또는 국외여행인솔자의 역할까지 담당을 하기도 한다.

결국 관광 가이드는 관광통역안내사, 국외여행인솔자를 포함한 포괄적인 의미의 단어라고 보면 된다

2 하위 직종

3 문제점

글로벌 시대에 살고 있는 만큼 해외에서 관광객의 빈도가 급증했다. 그만큼 해당 언어를 할 수 있는 사람들을 선별해서 관광가이드로 채택해야 하는데, 이에 대해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3.1 관광지에 대한 무지 혹은 왜곡 정보

보통 해당 국가의 관광객을 선별할 경우, 그 언어를 뽑는 사람이 가이드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일손이 부족할 경우 알바생 혹은 해외에 살고 온 동포들이 많이 참여한다. 이 과정에서 정보를 전달해야하는데 잘못 된 정보를 전달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예를 들면 경복궁의 건설 시기나, 국내외의 외교관계를 중립에서 추종으로 바꾸거나, 심지어 사대주의적인 말을 하는 불량 가이드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가이드의 목적 중 하나가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 것을 보면 꽤 심각한 사안 중 하나.

추가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