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 : TCG
제작 : MOONBLOCK INC.
서비스 : 하이원게임 → 주식회사 애니플러스
출시일 : 2013.12.06 → 2016.03.07
홈페이지 : http://goo.gl/VkanAF → http://cafe.naver.com/shinkoihime
1 개요
연희 시리즈의 모바일게임 버젼으로 web 연희 몽상과는 관련이 없다. 게임의 골격은 확산성 밀리언 아서로 확립된 TCG이며 여기에 연희 시리즈에 사용되던 일러스트를 이용하여 장수카드를 만든 게임이다.
원작이 되는 연희시리즈다보니 19금 등급을 받았으며 현재 T스토어, 네이버 앱스토어 등에서 다운로드시 성인인증을 요구한다.
2013년에 하이원게임에서 서비스를 했다가 종료되고 2016년 3월에 연희몽상 19라는 이름으로 네이버 앱스토어에서 다시 서비스를 시작했다.
금전에 해당하는 금화, 캐시에 해당하는 금괴, 포인트에 해당하는 하트, 행동력에 해당하는 군량 등의 자원이 있다.
2 장점
야하고 할만하다! 대신 하우두유두에서 광채가 난다
한국에 출시된 모바일게임 중 19금게임은 맞고와 같은 도박게임을 제외하고는 쓸만한 게임이 거~~~의 없는 상황이다보니 19금게임목록에서 언리쉬드와 함께 1,2위를 다투고 있다.
야한 부분에서는 작중 대사로 대놓고 성관계를 가진다는 언급이 나오고 장수카드 일러스트는 헐벗다 못해 나체 수준인 카드가 많으며 레어도가 올라가면 갈 수록 노출이 높아지므로 장수카드를 합성하는 맛이 있다. 그리고 확밀아 등으로 게임성이 검증된 TCG시스템을 이용했기 때문에 연희 몽상만의 특색은 별로 없지만 특별한 결함도 없다.
연희몽상 19로 서비스하면서 좋아진 점으로는 연희영웅담의 캐릭터들이 등장해 연희들의 수가 크게 늘어났으며, 스킬들의 케어를 통해 덱의 다양성을 추구하거나 유저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출석 체크 때 주는 금괴의 양이 상당해 리세마라를 하지 않아도 진행할 수 있다. 원래 없었던 레이드 보스 등장 알림, 레이드 보스를 초반 5분간 최초 발견 유저만 잡을 수 있는 것 등이 추가되었다.
또 네이버 공식 카페들을 통해 이전과는 달리 운영진들이 유저들과 의사통을 한다거나 연희들의 진화 요건, 스킬 등 자세한 사항을 가이드로 게시해놓아 유저들이 공략을 찾기 쉽게 했으며, 출석체크 보상도 좋아서 한달 간 출석만 해도 2000개의 이상을 금괴를 얻을 수 있다. 금괴 2000개는 단순히 계산으로 14만 개의 하트에 버금가는 값어치로 실제 돈으로는 16만원 정도의 값어치이며, 이 정도의 금괴를 출석만으로 주기에 라이트 유저들에게 매우 유용한 편이다.
3 단점
최적화가 매우 좋지 않다. 유저들이 뽑는 주된 단점은 자비 없는 기기의 발열 (일반 핸드폰들은 매우 높은 고열이 난다)과 함께 동반되는 배터리 소모양이 매우 심하다.
예를 들어 갤4 LTE-A 의 경우 분당 배터리 소모가 1% 소모되며 발열 역시 뜨겁다고 바로 느낄정도로 뜨겁다. 노트 시리즈들은 그나마 괜찮다고 한다.
본사였던 하이원이 경영난으로 서비스를 종료했고 서비스 종료 후에도 인터넷에 검색하면 아이템베이에서 찾을 수 있으나 '네트워크가 불안정합니다'라는 말과 함께 추가 데이터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다.
연희몽상 19로 변화하면서 나타나거나 고쳐지지 않은 문제점으로는 덱의 다양성을 추구한다지만 여전히 덱 구성은 한 쪽으로 치우쳐 보병 덱이 매우 흔한데다가 보편적으로 강력하다. 그 이유는 모든 덱의 필수 연희인 병력 증가 카드 중 유일하게 보병 덱의 원술만 4성 이상에서 진화가 가능해 구하기 쉽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기병 덱은 과금러가 아니면 이루기 매우 힘들 정도로 새로 나온 연희 중에서는 기병 병력 증가 효과를 가진 연희인 하태후가 있는데, 스페셜 등용이라는 일반 등용보다 5배 비싼 금괴를 지불해야 한다. 이마저도 확률이 매우 낮고 기간 한정이고 그나마 무조건 5성 이상의 연희만 주는 것이라 다른 연희들은 많이 보급되었다. (그래도 희망이 없는것은 아니다. 티켓뽑기로 가끔 뜨는 사람들이 보인다고 한다. 물론 확률은 기대하지 않는것이 정신건강에 매우 좋을 것이다.)
궁병덱은 손상향이 필수로 손상향은 6성부터 등용으로 뽑지 않는 이상 구할 방도가 없으며, 일반 던전에서 나온다고 표시되어 있다. 그러나 던전에서 뽑을 확률은 등용보다 확률이 낮으며, 여기에서 파생되는 문제로 덱 구성이 매우 중복적이다. 병력 증가가 필수라 무조건 1명, 상대 무관 또는 문관의 스킬을 봉쇄하거나 데미지를 감소시키는 연희 1명, 딜러 1명 또는 2명, 스킬 확률 증가 선봉으로 4명의 구성이 항상 똑같으며, 대전이나 사냥에서 거의 동일하고 대전 순위를 보면 대부분 똑같은 멤버로 구성한다.
스페셜 등용으로 또다른 문제점이 있는데, 스페셜 등용을 종료하면 원술 7성 카드가 추가되고 이를 뽑기 위해서는 스페셜 등용을 해야 한다. 스페셜 등용의 가격을 저하(11회, 금괴 990)시키고 6, 7성의 등장 확률을 증가시켜 일반 유저들에게는 문제가 없지만, 과금러들에게는 뒤통수를 친 셈이 되어 많은 분노를 일으켜 논란이 있었다.
대전에서의 문제 등 패치가 해결되지 않는 것도 있고 여포 같은 한방 딜러에 의존하는 근본적인 밸런스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
4 상세
게임 시작시 진영에 따른 캐릭터를 고를 수 있는데 전부 2성 카드이며 선택후 변경할 수 없다. (전에는 시작카드가 2성이었으나 유저들이 초반에 너무 힘들다는 말에 회사측에서 전부 4성으로 교체했다는 이야기가...-여담이지만 덕분에 2성밖에 되지 않던 쩌리(?) 공손찬이 3성과 4성이 함께 나오는 기적이 발생하였다.)
- 황개(오나라) : 활의 명수로 손견 대부터 손가를 모시는 숙장. 호걸의 기질을 가졌고 섬세한 면이 있다.
- 곽가(위나라) : 조조를 격하게 경애하며 자주 망상을 부풀려 코피를 쏟는다. 고향에서는 가수로도 유명했다.
- 위연(촉나라) : 저돌적인 경향이 있지만 일기당천의 맹장. 마대와는 견원지간으로 개를 싫어한다.
- 장훈(원나라) : 원술의 측근. 주군인 원술을 각별히 사랑한다. 무예와 헌책은 평균으로 손책을 무서워한다.
- 가후(동나라) : 동탁군의 책사로서 동탁의 소꿉친구. 똑부러져 보이는 성격같지만 자주 덤벙거려서 덜렁이라고 불린다.
- 공손찬(제나라) : 황건적과의 전투나 동탁군 토벌에도 참가해 조조와 원소의 중개인 역할을 한 인물.
4.1 메뉴
- 본진 : 기본적으로 나타나 있는 메인 화면이다.
- 스토리 : 스토리로 이루어진 퀘스트가 있고 제21막까지 있다.
- 편성 : 자신의 카드 덱을 편성할 수 있고 편성, 대기실, 객장, 판매 등이 있다.
- 상점 : 각종 아이템을 사는 곳으로 금괴 구입, 패키지 구입(경험치 패키지, 하트 패키지, 금화 패키지, 스타트 패키지), 대기실 확장, 군량 회복, 경험치 카드 구입 등이 있다.
- 연희 : 연희를 등용하는 곳으로 연희 등용(일반 연희등용, 특급 연희등용, 촉, 동, 제 연희등용, 위, 오, 원 연희 등용), 프리미엄 등용(프리미엄 연희등용, 프리미엄 골드등용), 객장 고용(2막 클리어 이후부터 가능, 3일간 10금괴로 고용 가능, 덱 구성 시에 코스트 소모 없음, 매 막을 클리어할 시에 고용 가능 객장 증가), 티켓 고용(5등급 확정 등용, 6등급 확정 등용, 7등급 확정 등용) 등이 있다.
- 대전 : 다른 유저와 겨루는 곳이다.
- 친구 : 친구 목록, 받은 초대장, 친구 찾기 등이 있다.
- 도감 : 연희 도감, 업적 보상, 코드 입력 등이 이다.
- 설정 : BGM, 효과음, 알림 설정, 스토리 보기 등을 설정할 수 있다.
- 소식함 : 보상이나 운영진, 상대 유저의 편지 등을 받는다
- 퀘스트 : 업적, 일일 퀘스트, 연속 퀘스트 등이 있다
- 랭킹 : 유저들끼리의 순위 명단이 있고 팀 대전, 강림무쌍, 전투정보 등이 있다
- 공식카페 : 연희몽상의 공식 카페인 네이버 카페로 들어갈 수 있다
- 외전 : 메인 스토리 이외의 외전 스토리 퀘스트를 하는 곳이다.
- 무쌍 : 일요일 무쌍, 강림 무쌍 등 특수 던전을 하는 곳이다.
- 출석체크 : 접속하는 곳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 조그만 기와문 같은 아이콘은 대기실로 자신이 가진 카드를 볼 수 있다.
- 마일리지 : 마일리지는 결제 금액과 포인트가 100:1의 비율로 있는 것으로 과금러를 위한 혜택이라고 할 수 있다.
- 일정 점수가 쌓이면 특별 보상을 받을 수 있고 또한 금괴로 또 다른 특수 보상을 구매할 수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