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영혼 탈퇴
카페 사이트의 제도 중 하나.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의 카페 사이트에서 무개념한 행동[1]을 한 사람을 탈퇴시키고 재가입을 막는 제도. 운영자가 해제해주기 전에는 탈퇴 후 재가입이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일반 강제 탈퇴보다 더 높은 수위의 처벌이다.
2 상세
- 아이디만을 인식하여 해당 아이디로 재가입하는 것만을 막는 경우
- 다음 카페. 아예 카페 자체에 들어 갈 수가 없다. 가입된 회원에 한해서만 처리 가능하며, 비회원을 가입불가 처리할 수 없다.
- 가입시 등록하는 주민등록번호를 인식하여 해당 주민번호로 등록된 아이디의 가입 자체를 막는 경우
- 네이버 카페. 가입신청을 누를 경우 운영진에 의해 재가입이 불가한 상태를 알린다. 이쪽의 처벌 수위가 더 세다. 비회원도 차단할 수 있는 막강한 파워가 있다.
후자 쪽이 좀 더 강한 등급의 처벌.
어떤 잘못을 저질렀다고 바로 영구 탈퇴를 먹이는 경우는 많지 않고, 상습범이거나 그 정도가 매우 심각한 잘못을 저질렀을 경우 등에 한해 조치하는 경우가 많다.
무개념 회원을 걸러내고 차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 허나 차단당한 사람들은 그 카페 사이트의 자료를 불법으로 구하려 하는 경우도 많다.
영구 탈퇴를 당했는데 이거 뚫겠다고 다른 아이디를 만들거나 심지어 주민번호를 도용하여 재가입하기도 한다. 물론 잘못된 방법. 하지만 카페를 독재자가 차지할 경우 후빨을 할 자존심이 없으면 옳은소리 하다가 영탈당할 수 있다.- ↑ 가끔 탈퇴시키는 사람이 이상한 카페에는 정당한 비판이 찌질한 운영자의 머리에는 받아들일 수 없어 강제 탈퇴시키는 경우도 가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