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유니버시티



OU-Logo-improved.png

Learn and live.

배우고, 살아라.

1 개요

The Open Univeristy, 보통 OU오유라고 줄여서 말하기도 한다.
홈페이지(영어)

영국의 원격대학면서 세계 최초의 원격 대학겸 개방대학이다. 이제껏 통신 학위는 우편물로만 공부할 수 있었는데, 1969년 이 대학교가 생기면서 TV와 라디오, 우편물들을 이용하여 학위를 가르치는 방송통신 대학이 전세계에 들어서게 되었다. 간단하게 한국방송통신대학교가 영문명으로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라고 하는걸 보면 알 수 있다. 오픈 유니버시티의 모토는 Learn and Live로 BBC와 같이 Royal Charter로 설립되었다.

이 대학교 학생수는 약 25만명에, 25세 이하 학생은 3만 2천명, 영국 외 학생은 40개국 5만명을 돌파한다. 이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보다 더 높은 수치이다. 2011년 전세계 대학순위 조사에서 방통대 주제에 전세계 대학순위에서 400~500위권에 들기도 했다(...)

2 한국인이 다니려면

한국인도 다닐 수 있다. 다만, 등록금 납부 전 Openlearn을 최대한 활용하는 쪽을 추천한다.

3 OpenLearn

홈페이지(영어)
이 대학에서는 OpenLearn이라는 온라인 기반 강의자료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다른 해외 대학들과 마찬가지로 강의를 인터넷에 여럿 올려놓아 이 학교 학적이 없더라도 볼수 있게 되어있다. 시작 시기부터 2백만 명의 방문자가 다녀갔고 강의 자료들은 iTunes U 플랫폼을 통해 2천 만 건 이상의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하였다. iTunes U엔 하버드, 예일, 스탠퍼드등 유명한 대학교가 엄청나게 많기도 많으며 이들 대학도 여기에 자료를 올리는데 그 중 Open University가 다운로드 순위 1위를 먹었다는 소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