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리오 랜드 4


GBA로 발매된 작품이다. 와리오 랜드 정식 넘버링 시리즈 중에선 마지막 작품이다. GBA의 더 많은 버튼과 향상된 성능으로 그다운 완성도를 가진다. 일본판 명칭은 와리오 랜드 어드밴스.

1 스토리의 시작

어느 날 와리오는 신문을 읽다 고대 피라미드가 정글 내에서 발굴됐다는 기사를 보고 친히 자신의 오픈카를 타고 먼길을 달려 피라미드에 도착하였다. 그런데 내부로 진입하던 도중 검은 고양이를 본다. 고양이는 피라미드 깊숙한 곳으로 들어갔다. 와리오도 거기로 들어감. 그곳에 있던 것은...

2 피라미드 내의서의 탐험

플레이어는 피라미드를 탐험하며 그림 속으로 들어가 돈과 보물들을 얻어야 한다. 밑에 설명된 아이템들은 돈의 종류나 보물들을 모아둔 것.
소형 코인: 10G, 대부분의 적은 이걸 드랍.
동색 코인: 50G, 4x4 블럭에서 나온다.
큰 코인: 100G, HP오브가 꽉 차있을때 죽이거나 일부 적은 이게 나온다.
금 코인: 500G, 상자에서만 획득가능.
HP오브: 체력바 밑에 있는 게이지를 채운다. 8개를 모으면 체력이 1칸 회복.
푸른 루비: 10G
붉은 루비: 100G
다이아몬드: 1000G
열새: 한 스테이지에 한 놈씩 있다. 다음 스테이지로 가려면 필요.
보석: 한 스테이지에 4개로 나뉜 채로 상자에 들어있다. 다 모아야 보스 스테이지가 열림.
CD: 4개의 메인 통로에서만 등장. 컬렉션 아이템으로 얻으면 사운드 룸에서 그 시디의 음악을 들을 수 있다.
헬쓰 메달: 획득시 체력을 모두 채운다.

3 와리오의 스탯 및 커맨드

와리오 랜드 2, 3의 맞아도 코인 16개만 깎는 시스템이 좀 사기적이였는지 이번작은 체력이 생김. 맞으면 코인 몇개도 닳는다. 다만 와리오 랜드 1과는 시스템이 다르다보니 체력은 8칸. 근데 일반 스테이지에서는 시작했을 땐 체력이 4칸은 비어있다.[1]
일단 커맨드는
A: 안말해도 알것이다.
B: 돌진한다.
L/R: 누른채로 가다가 일정 거리를 가면 파워 돌진을 시전. 일반 돌진으론 못부수는 블럭을 부술 수 있다. 그냥 블럭은 다 무시해버린다.
아래 방향키: 엎드린다. 이상태로 기어갈 수 있고 점프도 가능.
45도 경사에서 아래 방향키: 구른다. 1칸 간격의 구멍으로 들어갈 수 있다. 만나는 일반블럭은 다 무시.
몹을 든 상태에서 B: 던진다. 조금 길게 눌렀다 떼면 쎄게 던진다.
공중에서 아래방향키: 엉덩이 찍기. 계속 누르면 더 강한 찍기가 된다.

4 와리오의 변신

와리오 문서 참고.

5 탈출

맵을 돌아다니다 보면 파란 개구리 동상이 보이는데, 밟아 누르면 시간 제한이 뜨면서 브금이 바뀌고 흔들리는 모션에 가만히 있으면 와리오가 조급해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상태에서 포탈이 있는 곳에 가보면 비활성화되어있던 포탈이 활성화되어있는 걸 볼 수 있다. 시간초과되기전에 빨리 포탈로 나가야 한다. 시간 초과시 코인이 계속 깎이며, 코인도 없을 경우 그냥 그대로 게임오버.

6 통로와 스테이지들

6.1 시작의 통로

말 그대로 튜토리얼을 하는 곳이다. 기본 조작법을 알려준다. 보스는 스포일드 로튼(망쳐버리고 썩었다는 뜻). 그냥 움직이는 게 전부. 시작과 함께 나오는 졸개들은 날려버리고 돌진을 마구 먹여주자. 근데 체력이 3칸 이하가 되면 갑자기 무서운 얼굴이 되는데 이땐 속도가 최악이지만 대신 정면공격이 안통하니 주의. 슈퍼하드 난이도로 하면 이녀석도 어려운 보스. 참고로 이녀석은 유일하게 클리어 데이터로 해도 한 번 죽이면 게임을 재시작하지 않는 이상 더는 못 싸운다.

6.2 사파이어 통로

메인 통로중 하나. 곳곳에 해골이 있고 좀 공포스럽다. 그림도 1, 2, 4번째 스테이지 다 공포 혹은 밤이 배경 테마. 3번째는 용암동굴 테마였다 개구리동상 스위치 온 후엔 얼음동굴로 바뀜. 보스는 박쥐와 고양이를 합친 배트캣. 파도를 날려 밀어내거나 풍선와리오로 만드는 눈깔달린 놈을 소환[2]한다. 파도에 올라타고 배트캣 머리의 박쥐머리 동상을 점프와 함께 돌진하면 대미지를 입는다. 그런데 HP가 어느 정도 줄어들면 박쥐머리 동상이 없어지고 머리없는 부분만 남게 되고 이땐 눈깔달린 놈이 붉은색이 되며 풍선와리오로 만드는게 아니라 대미지를 입히게 된다. 이때의 처치법은 파도를 타고 배트캣 위로 점프해서 엉덩이 찍기. 체력이 1칸이면 눈깔달린 놈을 파도 소환 전에 날리니 주의.

6.3 토파즈 통로

메인 통로중 하나. 어린이들이 좋아할만한 통로로 통로 곳곳에 낙서가 있다. 그림도 화창한 날씨의 아침. 보스는 생쥐 유령 에로센트. 곰인형의 머리 위로 올라가 바람을 불어 넣어 위로 올라간다. 못 병사를 소환하는데 위에서 밟아주면 잠시 뒤집힌다. 잡아서 곰인형 밑의 꿰메져 있는 부분에 날리면 바람이 빠져 내려오고 옆에다가 빨리 돌진으로 박아주면 뒤집힌다. 이때 에로센트가 노출되는데 돌진으로 박아주면 대미지. 체력이 낮아지면 화염 횃불을 던지니 주의.

6.4 루비 통로

메인 통로중 하나로 그림과 통로가 메카니컬. 전체적으로 메카니컬하거나 관련 정돈 있는 스테이지. 보스는 뻐꾹시계로 위장한 꼬꼬 컨돌. 톱니바퀴로 공격한다. 와리오가 밑에 있으면 집게로 잡으려 하는데 피하면 재빨리 뒤돌아서 들이박으면 집게가 반동으로 인해 약점인 머리의 닭을 쳐버린다. 반복하다보면 본 모습인 닭을 드러낸다. 이땐 알로 공격하는데 알이 깨지면 병아리가 나오는데 시간이 지나면 폭발하니 무조건 죽이자. 그리고 알을 깨뜨리지 않고 잡으면 머리의 닭에다 날리자. 의외로 어려운 보스.

6.5 에메랄드 통로

메인 통로중 하나. 숲이 테마다. 브금도 배경도 평화롭다.하지만 보스는 어떨까? 보스는 유령 괴물 식물인 크락터스. 밑의 화분을 깨주면 전투 시작. 처음엔 들이박으려 한다. 그 다음부턴 밑에서 다가오는데 체력이 닳을수록 공격을 시전하고 더 닳으면 서서 하니 주의.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머리에 엉덩이 찍기를 박아주자. 참고로 크락터스는 침을 흘리기도 하는데 맞으면 좀비 와리오가 된다. 이때 크락터스는 위에서 웃고 있는데 운 좋게도 그 때마다 반딧불이가 오니 빨리 반딧불이를 반겨주자.

6.6 황금 피라미드

메인 통로를 다 클리어 하면 드러난다. 스테이지는 '황금 통로'로 들어가면 무조건 개구리 동상을 밟게 되니 빨리 행동하자.[3] 보스는 골든 디바. 웃으며 내려온다. 참고로 여기서 아이템을 하나 사면 아이템 상인의 정체가 밝혀지는데 녀석의 정체는 바로 검은 고양이. 네로안 샀든 샀든 간에 녀석은 디바에게 공격을 시전하는데 먹히지 않았다. 오히려 디바한테 흡수되고 말았다.그러거나 말거나 운동하는 와리오씨 골든 디바는 부채로 얼굴을 가리고 자신의 얼굴과 똑같은 가면을 4개 소환하며 전투 시작. 가면은 돌아다니다가 와리오와 접촉하면 강제로 와리오 얼굴에 씌워져 공중에 휘두른다. 버튼을 연타하자. 거 참 이거 휘둘리는 꼴이 좀 웃기다. 가면을 밟으면 가면의 표정이 바뀌며 바닥에 떨어지는데 이걸 디바의 부채에다 던지자. 4개 다 던지면 자신이 공격한다. 처음에는 밑에다 설명할 4개를 번갈아가면서 소환하다 나중에는 랜덤으로 소환한다. 참고로 골든 디바의 얼굴이 맞으면 맞을수록 웃기다.
가시 몹: 휘날리며 떨어진다. 밟자.
곰인형그림 폭탄: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터지니 빨리 들이박아 날려주자.
폭탄 에그: 잡으면 빨리 던지지 않으면 폭발하니 그냥 점프해서 그냥 던지기로 박아주자.
해머: 가시가 들어가면 짐어서 위로 던지자. 눌리면 스프링 와리오가된다. 스프링와리오로 때려주자.
근데 체력이 적으면 위의 패턴을 중단하고 누르려 하는 패턴을 사용하는 데 내려갔을 때 빨리 들이박아주자. 근데 누르려 했을 때 그 자리에 가시가 생성되니 주의. 체력이 한 칸이 되면 입만 남는다. 이때 그냥 아무렇게나 한 방 때리면 사망. 참고로 엔딩은 골든 디바전에서 갈린다. 골든 디바와의 전투 중에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면 보물이 하나씩 가루가 되니 웬만하면 빨리 죽이자.

7 엔딩

검은 고양이는 구출되고 와리오도 보물을 획득한 거에 기뻐한다. 근데 골든 디바가 죽자 피라미드가 붕괴하기 시작. 고양이는 출구를 알려주고 와리오와 함께 나가기 시작했다. 우여곡절 끝에 사다리의 끝에 다다랐는데 한동안 도구로 이용되던 할아버지가 복수로 그런건지 실수인진 모르나 와리오를 밟는 바람에 와리오는 떨어질 뻔 하다 살았다. 피라미드를 탈출하고 와리오와 고양이는 탈출 성공에 대해 기뻐하며 웃고 있는데 갑자기 왕족의 장식품 4개가 고양이에게 갔고 덕분에 봉인이 풀려 원래의 모습을 되찾았다. 그 정체는 바로 쇼콜라 공주. [4]쇼콜라 공주는 와리오한테 키스를 건네고 하늘로 올라간다.(여기서 보물 5개 이상의 쇼콜라 공주한테 키스를 받는 와리오의 표정이 아주 가관이다.) 와리오는 기쁘고 들뜬 마음으로 보물들과 함께 집으로 복귀. 근데 얼마 지나지 않아 다른 기사를 보고 허겁지겁 달려나간다. 그 기사가 자신이 먹을 수 있는 만큼 주는 스테이크점이 열었다는 기사였기 때문
  1. 다만 보스 스테이지에서는 체력이 모두 찬 상태에서 시작.
  2. 풍선와리오가 되면 배트캣이 모습을 감춘다. 시간낭비되니 주의.
  3. 다행히 제한시간은 하드 난이도 이하 기준 9분 59초로 긴 편.
  4. 참고로 골든디바전에서 남아있는 보물의 갯수에 따라 모습이 달라진다. 보물 0개면 아기(...), 보물 1~4개면 와리오와 똑 닮은 사람, 보물 5~11개면 예쁜 공주, 보물 12개 다 남으면 여왕님. 여왕보다 공주가 더 이쁘니깐 한 개는 그냥 날려 버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