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1TV에서 방영하는 심야 스포츠 프로그램.
1 개요
KBS 1TV에서 방영하는 심야 스포츠 프로그램으로 스포츠 뉴스 형식보다는 짧은 스포츠 다큐멘터리가 연속해서 방영되는 식의 기존 스포츠 프로그램과는 다른 색다른 스포츠 프로그램으로 호평받고 있다.
시즌 1때는 스포츠 이야기 운동화(話)라는 제목이었으며, 2013년 종방했으며, 2015년 개편으로 시즌 2로 부활했다. 현재의 정식 프로그램 명은 스포츠 이야기 운동화 2.0이다.
내부사정으로 인해 방송이 한동안 방송이 중단되기도 했다.KBS스포츠 트위터 사실은 편성본부장의 갑질 하나에 코너가 날아갔다.
2 운동화 2.0의 프로그램 구성
2.1 스포츠 대백과
스포츠 대작전의 대체 코너로, 매주 새로운 주제를 가지고 스포츠 인물의 역사 , 팀의 역사 등의 주제를 놓고 이야기를 나누는 방식의 코너이다. 2016년 3월 마지막주를 끝으로 운동화 2.0이 종영하면서 아쉽게 사라진다.
3 운동화 2.0의 과거 코너
3.1 스포츠 대작전
운동화 2.0에서 가장 인기 있는 코너. 6명의 유명인들이 등장해 판타지 게임(!)을 하는 코너다. 한국에서는 최초로 시도되는 코너인 듯. 첫 번째 종목은 농구로, 홍진호의 우승으로 종료되었다. 두번째 종목으로는 야구가 진행되고 있다.
관계자의 일갈로 잠시 휴방 후
결국 시끄럽고 정신사납지만 기발했던 프로그램에서 지금까지 숱하게 생겼다가 없어진 포맷의 그냥 그런 스포츠 정보 프로그램이 되었다 (2015년 6월 14일 기준)
3.2 시선
방송 초창기에는 마지막 코너였으나, 시간이 지나면서신수지의 인기에 밀려 가운데 코너로 방송될 때도 있다. 운동화 1 때처럼 짧은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한 인물, 사건 등을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운동화 1 때처럼 신선하다는 평가가 많은 듯. 다만 50분 방송 중 40분을 스포츠 대작전이 잡아먹기 시작하고 오!나의 스포츠에 정다래가 출연하기 시작한 10회차부터는 안 나온다. 아예 편성에서 사라진 것인지 스포츠 대작전 시간의 확대로 임시로 사라진 것인지는 불명.
3.3 오!나의 스포츠
전 체조 선수이자 현 프로볼링 선수인 신수지가 아마추어 스포츠 동호회를 찾아가서 이야기를 나누고 해당 종목을 배워보는 코너였다. 신수지가 워낙 미인이라 움짤이 많이 나오는 듯.
10회차 방송 부터는 전 수영 선수인 정다래가 함께 등장해 신수지, 정다래가 함께 운동하는 내용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