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작품 소개
원제 : The Westing Game
저자 : 엘런 라스킨(Ellen Raskin)
옮긴이 : 이광찬
엄청난 부자인 샘 웨스팅이 죽으면서 남긴 유언에 따라서, 16명의 유산상속자가 샘 웨스팅의 유산을 상속 받기 위해서 웨스팅 게임이라는 샘 웨스팅이 설계한 게임을 하는 내용의 소설로, 추리소설로는 최초로 뉴베리상을 수상하였다.
추리소설로는 최초로 뉴베리상을 수상하였다는 데에 의의를 둘 수 있는 고만고만한 아동용 소설이다. 아니, 아동용은 아닐지도 모르나 일반적인 추리소설을 읽던 독자들이 읽었을 때는 지금까지 자신들이 읽었던 추리소설들이 엄청나게 재미있었다는 것(물론 쓰레기에 지루하고 트릭이 단순한 작품 또한 포함하여서)을 깨닫게 된다.
2 웨스팅 게임의 개요
웨스팅 게임의 기본적인 목적은 고인이 된 웨스팅이 유언장을 통해서 제공하는 단서를 통해서 웨스팅 자신만이 알고 있는 살인자를 찾는 것이다.
규칙은 아래와 같다.
- 참가자의 수는 16명으로 2명씩 여덟 쌍으로 나눈다.
- 각 쌍에게는 1만 달러가 주어진다.
- 각 쌍에게는 단서가 제공된다.
- 벌칙 : 참가자 한명이 탈락하면 그의 짝도 함께 그의 짝도 함께 게임을 포기하고 벌칙금으로 1만 달러의 돈을 반납한다. 그들에게 제공되기로 했던 단서는 다음 게임 때까지 공개되지 않는다. 참가자들은 다음 게임이 진행되기 이틀 전에 통보를 받는다. 그러면 그때 해답을 이야기할 수 있다.
- 게임의 목적 : 이기는 것.
3 등장인물
제이크 웩슬러(Jake Wexler)
제이크 웩슬러는 이 책의 등장하는 13인의 선셋 타워(Sunset Tower)거주자 중 한 명으로, 책 속의 마권업자이다.
그레이스 웩슬러의 남편으로, 슬하에 2명의 딸을 두었다. 직업은 "의사".
게임 속 파트너는 마담 선 린 후.
그레이스 웩슬러(Grace Wexler)
그레이스 웩슬러는 제이크 웩슬러의 부인이자, 샘 웨스팅의 조카이다.
게임 속 파트너는 제임스 신 후.
추가바람.
4 전체적인 스토리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2명을 제외한 등장인물 14명 전원은 웨스팅의 저택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선셋 타워(Sunset Tower)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이다.
그리고 이 13명의 선셋 타워 거주자들과 나머지 3명의 상속자들이 웨스팅 게임을 벌인다는 스토리인데...
가면 갈수록 이야기가 늘어져만 간다.
이 16명 중에 살인자가 숨어있다는 컨셉으로 이야기를 진행시키기는 하는데, 딱히 그렇다할 사건도 발생하지 않고, 중간에 연쇄폭탄테러 사건이 일어나기는 하는데 그렇게 대단한 사건도 아니다.(2명이 다쳤지만, 생명에 지장이 있을 수준도 아니고 장애가 생길만한 수준도 아니었다.)
추리소설의 단골 클리셰인 '폭설 속의 고립'이라는 상황이 일어났음에도 아무런 불미스러운 일 없이 지나가는 소설의 초반부는 당신이 초등학생이 아닌 이상 지루해서 몸을 배배꼬게 될 것이다.
그리고 고정적인 탐정 캐릭터가 등장하지 않는 다는 사실이 이 소설의 스토리를 늘어지게 하는 주범이기도 하다.
후반부로 갈 수록 주요인물 몇명에게로 중심이 쏠리는 사건도 발생한다.
그리하여 비중이 없었던 캐릭터 몇명은 이야기의 중반부에서 볼 수 없거나, 곁다리로 등장하는 사태가 발생한다.
결말은... 어찌어찌 단서를 한 데 모은 상속자들이 해답을 알아내지만. 오답이었다.
그리고 단서를 재조합하여 나온 해답을 말하고 범인이 잡혀가는 가 싶었는데... 알고 보니 페이크였다.
웨스팅은 자연사.
우왕ㅋ굳ㅋ. 더 이상의 설명이 必要韓紙?
대다수의 독자들이 여기서 뒤집어 질 것이다. 그리고 5년 후와 대략 15~20년 후쯤의 후일담이 나오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