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트 프롭/아레나

1 개요

파일:A93tkd5.jpg

2015년 9월 7일 새로 업데이트된 모드로, 유비트 프롭의 실력 측정 요소이다.

2016년 4월 16일, 유비트 큐벨 업데이트 이후 5튠 플레이와 함깨 없어진 모드다.

2 상세

매 주마다 갱신되는 3곡[1]을 플레이해 합계 점수를 가지고 가까운 실력의 사람들로 편성된 Class내에서 서로 경쟁하고 상위의 클래스를 지향하는 모드이다. 맨 처음에는 기존의 플레이 데이터를 가지고 클래스를 배치하고,[2] 이후부터는 아레나 모드 내에서 플레이한 과제곡의 베스트 스코어의 합계를 가지고 차주의 클래스 변동을 결정하게 되며, 점수는 계속 갱신할 수 있다. 같은 클래스에 속한 플레이어중 상위 30%는 클래스가 올라가고, 반대로 하위 30%는 클래스가 떨어진다.[3] 2주간 아레나모드를 플레이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클래스가 강등된다.

클래스는 Amateur(제일 낮음) → RegularMasterLegend(제일 높음)의 4가지로 나뉘어지며, 레전드를 제외한 각 클래스별로 5단계로 또 세분화된다. 5가 제일 낮고, 1이 제일 높다. 따라서 클래스를 아래서부터 위로 정렬하면 A5 → A4 → A3 → ... → M1→ L이 된다.
참고로, L의 테마색은 하얀색이다, 그런데 하얀색으로 하면 아무도 못읽으니까(...)

과제곡 세 곡을 플레이한 뒤 베스트 스코어의 합계와 자신의 클래스 내 위치가 그래프와 화살표를 통해 나타난다. 동시에 자신이 등록해둔 라이벌들의 현재 클래스 위치가 같이 나타난다.차주에 클래스의 변동이 생길 것 같으면 화살표 위에 말풍선으로 Class up/down 에리어라고 표시해 준다.

특이할만한 점으로는 1크레딧 3튠 플레이지만 MORE가 적용되기 때문에 BONUS TUNE POINT와 jbox 포인트가 더 잘 쌓인다.

업데이트 시점부터 10주간 과제곡 중 3번째 곡은 오리지널 신곡으로 편성되며, 이 신곡들은 아레나 내에서 한번이라도 플레이를 하면 그 다음 주에는 노멀 모드에서도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10주 연속 신곡 수록이 종료된 이후, 11주차는 beatmania IIDX 23 copula 가동 기념으로 보너스 개념의 龍と少女とデコヒーレンス가 신곡으로 이식되었다.

12주차부터 14주차에는 BONUS TUNE 전용곡이 3번째 과제곡으로 등장. 3주간 최소 한번씩 플레이한 플레이어들에 한하여 2015년 12월 18일부터 3곡 모두 보너스튠 전용이라는 제한이 사라져 아무때나 플레이할 수 있다.

상술한 곡들은 아레나 모드를 통해 해금하지 않았다 해도 2015년 10월 15일부터 일주일에 하나씩 순차적으로 보너스 뮤직의 대상으로 추가되어 이를 통해 해금할 수 있다.

2015년 11월 2일부터 Amateur 클래스는 EXTREME이 아니라 ADVANCED 난이도로 플레이하도록 변경되었다. 과제곡 자체는 타 클래스와 동일.

또한 유비트 플러스에서는 2016년 4월 18일부터 아레나 신곡이 스크래치 챌린지 대상곡이 된다. 그런데 웃기게도 5월 30일에 Diargosの森를 건너뛰고 SWEET HOME PARTY를 넣고 말았다.

2016년 6월 1일에 prop Pack 4가 출시된 것이 확인 되면서, 추후에 아레나모드에서 해금가능한 신곡만을 모은 팩이 나올 것이라고 한다.

3 과제곡

유비트 프롭/아레나/과제곡 문서를 참조.
  1. 매 주 월요일에 갱신된다.
  2. 처음의 등급으로 가능한 최고의 클래스는 R1이다. 기존의 데이터가 엑셀런트 마스터라 해도 R1인셈. 덕분에 1주차 R1->M5 커트라인은 도합 2963000점언저리 (...)
  3. 동점의 경우에는 같은 점수를 받은 가장 높은 사람의 순위로 산정이 된다. 그래서, 이론상으로는 L등급이 7주차에는 8명만 나오게 되어있지만 실제로는 그보다 훨씬 많은 수의 유저들이 도합 3백만점으로 L 등급이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