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성 유전인자

1 개요

Transposable element. 유전체 내에서 이동할 수 있는 인자를 일컫는 단위이다. 이러한 이동성 유전인자의 경우 인간 유전체 내에서 프로모터(promoter)로서의 역할, 인핸서(enhancer)로서의 역할, microRNA 서열 제공, poly A tail 신호 제공과 같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이동성 유전자는 유전자의 발현 양상을 변화시킴으로써 생명체 내에서 역할하고 있다.

2 역사

바바라 매클린톡(Barbara McClintock; 1902~1992)에 의해 옥수수 알갱이의 색깔이 이동성 유전인자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 최초로 확인되었다.

이 사람은 여성 단독으로는 최초로 노벨 생리의학상(1983)을 수상한 생물학자이지만,[1] 과학사에서는 언더독(underdog)으로 분류되는 불운의 여성과학자 중 한 명이다. 심지어 그녀의 업적이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던 시기에는 마녀로 불리며 비난받기까지 했다. 이 때문에 DNA 이중나선 구조의 공동발견자 중 한쪽인 제임스 왓슨이 실제로는 제대로 못돼처먹은 놈이었다는 이야기도 있다.[2]
  1. 그 외에도 1967년 미국과학원 킴버유전학상 수상, 1981년 엘버트 라스카 의학연구상 수상. 코넬대학교대학원 식물학 박사 미국 유전학회 회장 역임.
  2. 왓슨이 쓴 책에 보면 '나랑 같은 연구소에 있는 남자 과학자들은 무지 재밌는 사람들인데 매클린톡이라는 깐깐하고 마녀같은 할마시가 있어요. 이 여자 옥수수밭때문에 우리가 공놀이를 못함ㅋㅋ' 이란 대목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