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드페이퍼

이 문서는 비공인에 대해 다룹니다.

이 인물이나 단체는 우만위키에서 저명성이 보증되는 것으로 정의하는 최소 기준에 미달하는 비공인입니다.
특정한 주관으로 서술하거나 상세하게 서술하는 경우 사생활 침해 및 명예훼손이 우려되므로 관련 문서에 해당 인물이나 단체를 상세하게 설명하는 것은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인물이나 단체를 부정적으로 서술하거나 부정적으로 해석할 내용을 기록하는 경우 법률적 문제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파일:3편.png
IDpaper

1 개요

글 - 돌연변이 연구소
그림 - 쥐구멍[1]

IDpaper. 인터넷 출간물과 인터넷 미팅 등을 주선하는 대한민국의 인터넷 사이트.
여자들이 행복해지기 위한 방법을 제공한다는 게 사이트의 목적이라고 한다.

혼자 쓰고 혼자 팔아먹고 혼자 해쳐먹는(...)[2] 사이트인 만큼 야다 본인의 생각과 철학이 깊게 베인 곳이며, 사이트를 이용하기 전에 간단히 알고 가는 편이 좋다.

2 저자 겸 운영자

'야다'라는 닉네임으로 '돌연변이 연구소'라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중이다. 30~40대에[3][4]서울대 미대 출신으로 알려졌으나 이는 야다가 미술에 관심이 많고 블로그에서 서울대 언급을 자주함으로써 나돌았던 이야기로 추정된다.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출신일 확률이 높다.

연세대 출신이라면 미술동아리 화우회출신일 확률이 높으며, 고대미술동아리 서화와 교류를 맺기도 했을 것이다.

2.1 한국 여자의 불행

보통 여자들은 (거의 항상) 불행하며, 여자들이 더 낫고 행복한 삶을 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여자가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생기면 그에 대한 뉴스 기사가 뜬지 몇 시간만에 자기 블로그에 분노의 타이핑을 한다. 독실한 페미니스트지만 그렇다고 여자라며 꼭 옹호만 하는 것도 아니며, 링크1링크2 메갈리아에서 유도하는 남녀 대결구도나, 사이비 여성 우생학이나, 여성가족부에서 추진하는 이권 뺏기 놀이와는 노선이 많이 다르다. 남자와 여자는 서로 좋은 배우자를 만나야 행복해진다고 하면서 남녀 대결 구도를 부정하고, 여자들의 불행은 제도, 문화의 문제보다는 그들 스스로가 불행을 자초하고 있기 때문이라 주장하며, 법이나 제도, 남녀평등지수 같은 데는 관심이 없다. 대신 세상 남자들은 그 중 대다수가 성욕에 미친 짐승 새끼이며 여성에게 언제든지 위협적인 존재가 될 수 있고 그렇기 때문에 그런 남자들을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은 여자도 남자만큼 강해져야 하며 여자만이 가진 무기로 남자들을 개 다루듯 조련해야 한다는 과격한 발언도 서슴치 않는다. 여성은 지금보다 남성들에게 더 친절하지 않게, 냉정한 태도를 가져야 하며 일말의 배려와 연민을 품을 이유도 없다는 것이 그의 일과 같다.

하지만 여자를 지나치게 옹호하다 보니 땅콩 회항 사건이 조현아가 여자라서 처벌받았으며 사무장이 한말은 모조리 거짓말이라고 주장하는 등 각종 병크도 일으키곤 한다. 메갈리아는 처음엔 메르스 갤러리 시절에는 옹호하던 입장이였지만 메갈리아가 갈수록 지나친 남성혐오 성향을 띄어서 남성혐오자들에 대한 비판하는 글을 썼었는데 해당글을 본 메갈리아 유저가 이드 페이퍼와 본인 블로그에 깽판을 치는 사건이 발생하자 메갈리아를 포함한 지나친 남성 혐오자들을 비판하는 노선으로 변경했다.

이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블로그를 둘러보길 권한다.

2.2 매력녀 이론과 학원좀비

니체의 초인과 루소의 에밀을 반쯤 섞은 듯한 이론인데, 요약하자면 학원좀비가 되지 말고 자연스럽게 꼴리는 쪽으로 살라는 것.

사실 사람이 어디서 매력을 느끼는가 하는 연구나 이론은 거의 없다. 있어도 자신과 닮은 사람이나 부모와 닮은 사람과 호감을 느낀다는 사이비 이론[5]들이나 나오는데, 야다는 이걸 진화론에 입각해 우리는 왜 어디서 매력을 느끼고, 매력적인 사람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를 설명한다. 꽤나 그럴싸하게 설명하지만, 결국 구체적인 실험 없는 이론뿐이다 보니 약팔이로 보일 수도 있다. 대부분의 내용은 매력 강좌에 있다.

매력녀와 반대편에 서있는 사람들은 학원좀비 또는 좌빨[6]이라고 부르며 경멸한다. '한국기업이니까 도와줘야지!' 라던가, '대부업체가 야구구단을 갖겠다고?', '개천에서 용도 나야지', '사시 합헌!' 등과 같이, 손익을 생각하지 않고 'A는 반드시 이러이러해야한다' 하는 생각을 대단히 부자연스럽다고 생각하며, 매우 싫어한다.

3 컨텐츠

3.1 인터넷 출간물

거짓말 구분법
매력 강좌
남편감 구분법
이드 문학관 - 2015년 12월부터 시작했다.

3.1.1 취향 소개팅

취향 테스트를 한 뒤, 사진과 프로필을 올리고 서로 찜하면 메세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온라인 미팅을 주선한다. (사진편집방식 클리셰는 입술 혹은 하관부터 쇄골 아래까지만 보이도록 하는것이다.) 초창기엔 남녀성비가 괴랄할 정도로 불균형이었으나[7] 지금은 어느정도 해소된 듯하다. 테스트는 무료이니 심심한 위키러들은 해보자. 회원가입도 로그인도 필요없다.

3.1.2 여성 전용 게시판

원래 용도는 회원들끼리 조언을 주고 받는 상담게시판이다. 남자로 가입하면 못 들어간다.


게시판에서 대다수의 여성회원들은 야다를 소장님이라고 지칭하며 추앙하는데, 야다의 말을 경전외듯이 달달 외며 소장님이 OO라 그랬어요~ 이러면서 소장이 프레임으로 제시해 놓은 매력녀의 기준을 벗어나면 쿨병이 발동되어 무조건 무매력녀라 까고, 반대로 자신이 그 매력녀 프레임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자신을 찌질이라 여기며 자기 비하를 하기 바쁘다. 게다가 쿨병끼가 있는 대부분의 회원들은 자기 꼴리는대로 사는게 매력녀라면서 야다의 눈치를 엄청나게 본다. 야다가 종종 이상한 소리를 할때 야다의 눈치를 보지않고 바른말을 하여 야다의 유리같은 자존심을 산산조각 깨뜨려버리는 일부 명민한 회원들은 역시나 곧바로 야다에게 차단당한다. 야다는 학원좀비와 좌빨을 혐오하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야다 자신이 하는 그러한 행동들이 냉철한 판단력이 부족한 사람들을 야다좀비로 만들고 있는걸로 보일수 있으며, 우두머리의 말을 거역하거나 그의 심기를 불편하게 하는 자 이유불문 차단이라는 통치방식은 좌빨은 고사하고 북한의 그것과 무엇이 다를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한다. 야다 본인 말에 의하면 차단당한 사람만 천명이 넘는다고 하는데, 그 말에 대한 근거는 없다.

3.1.3 남자가 묻고 여자가 대답한다

남자가 여성에 대한 질문을 올리면 여자들이 답변을 달아주는 공간. 여자는 모든 글을 볼 수 있고 답변도 달 수 있다.

남자는 자기 글밖에 볼 수 없으며 댓글도 돈을 내야 볼 수 있다.

4 기타

무차별적으로 가차없이 차단시키는걸로 유명하다.[8] 그 때문에 불편을 호소하는 사람도 많다.
다른 블로그서비스나 트위터같은데에서는 유명하진 않지만 네이버 블로그 안에서는 나름대로 이름이 있는지 다른 외부 사이트에서 시비 및 논쟁을 건 사람들이 제법 있는 모양.

네이버 애널리틱스 통계를 보면 2016년 6월 12과 2016년 7월 11일 사이 페이지뷰가 14,589,793.

외부 통계 사이트 수치를 가져다가 페이지뷰 논란을 일으키려는 시도가 있어 수정.
  1. 레진코믹스에서 <밍글라바 버마기행>을 연재한 경력이 있다.
  2. 야다 본인의 표현이다.
  3. 11년에 30대 중반이었다.
  4. 어떤 포스팅에선 자신이 전현무(77년생)와 동갑이라고 썼는데, 다른 포스팅에선 자신이 서튼 포스터(75년생)라는 가수와 동갑이라고 써놨다.(...)
  5. 표본이 50명도 안 되었다고 함.
  6. 정치적 방향으로 부르는게 아니다. 일베충도 좌빨이라고 부른다.
  7. 1:20~40이었다 카더라
  8. 그냥 이유없이 야다의 그날그날 기분에 따라 차단시키는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