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치노세 리카

  • 市ノ瀬 莉佳

애니메이션 키 비주얼
파일:1454770650853.jpg
게임 cg

1 개요

애니메이션/미연시 푸른 저편의 포리듬의 히로인. 성우는 미시로 마코(원작)/요네자와 마도카(애니메이션).
엔딩곡 및 테마곡은 <NIGHT FLIGHT>

키: 152cm 체중: 45kg 쓰리사이즈: B81-W55-H82

다른 3명의 히로인들과는 다르게 타카후지 학원 1학년이다[1].

타카후지 학원에 전학온 학생이며, 현재는 타카후지 학원 FC부 레귤러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성실한 실력파. 선수로써의 타입은 스피더형.

작중에서도 성실하고 고지식한 성격이라고 여러번 언급되며, 취미는 아마도 인터넷인듯. 블로그나 게임도 어느 정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2] 작중에서 여러번 육식계로 보이는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카라아게 등 튀김을 좋아하는 듯.

2 원작에서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원작에서는 아스카의 비행 연습을 도와주고 하교하던 마사야 앞을 지나가는 모습으로 첫등장한다. 이때 주인공은 '아스카가 본받았으면 하는 자세'라고 생각할 만큼 깔끔한 자세로 비행한다.
그날 저녁, 사실 마사야의 바로 옆집에 이사온 것으로 재등장. 이사 기념이라고 메밀국수를 가져오게 된다.
문제는, 리카의 방은 마사야의 방과 바로 마주보고 있었다는 점. 덕분에 이 게임 최초의 서비스신을 보여주게 된다(...).

다음 등장은 아스카의 비행 연습을 도와주고 있던 마사야과 아스카 앞에 재등장. 전날 밤에 있었던 서비스신 덕분에 마사야를 상당히 경계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아스카를 마사야의 연인으로 착각한 건 넘어가자 이때 대충 오해를 풀고 어찌어찌 넘어가게 된다.[3]

다른 히로인들이 주로 FC관련 혹은 학교내 이벤트로 관계를 쌓아가는데 비해, 리카는 주로 이웃사촌이라는 위치로 만나게 된다. 예를 들면 노트북 인터넷이 끊어지는 바람에 창문 밖으로 노트북을 꺼내서 이리저리 전파를 찾는 모습을 들킨다던가 하는 식으로[4], 공통루트에서 리카는 보통 마사야와 창문을 사이에 두고 대화하는 이벤트가 종종 일어난다.

중간에 쿠나하마 학원 FC부와 타카후지 학원 FC부의 합숙이 있게 되는데, 이때 리카와 마사야 사이에 약간의 오해가 생기게 된다. 리카 입장에서는 두 학원 사이의 실력차가 너무 나는 상황에서 합숙하는 건 자신들의 학교에 폐가 될거라는 생각 때문.[5] 리카의 좋게 말하면 성실하고, 나쁘게 말하면 고지식한 면이 잘 드러나는 부분이다. 때문에 두 사람이 가볍게 다투기 직전까지 가지만, 중간에 끼어든 신도[6] 덕분에 어찌어찌 그 자리는 넘어가게 된다. 하지만 합숙이 진행되는 동안, 밤마다 합숙소 밖으로 나와서 앞으로의 계획을 짜는 마사야의 모습을 리카가 우연히 마주치고, 그 과정에서 서로의 오해가 풀리게 된다.서비스신은 덤이다. 합숙 마지막 날에는 아스카와 시합을 하게 되는데, 이때 리카의 강점이자 약점인 고지식함과 성실함이 확실하게 드러난다.

합숙 기간 중간에 나오는 sd cg의 오른쪽 위 구석에서 맛있게 고기를 먹고 있는 모습이 귀엽다

합숙 후에는 마사야와 개인 훈련을 하는 모습도 보여준다. 그 후로는 집 앞에서 만나서 쇼핑을 함께 간다거나, 장마철 훈련에 대한 조언을 구한다거나 하는 식으로 종종 얼굴을 비추게 된다.

이어지는 여름 대회에서는 미사키와 맞붙게 되는데, 이때 다시 한 번 리카의 고지식함이 드러나게 된다. 즉, 너무 정석적으로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미사키나 아스카 등 변칙적인 플레이에 취약하다는 것. 덕분에 미사키와의 시합에서는 패배하고 만다. 하지만 리카 역시 그것을 계기로 자신의 단점을 파악하게 된다.

2.1 리카 루트에서

리카의 약점인 지나친 고지식함을 극복하기 위해서, 리카의 FC부 선배인 사토인과 신도 덕분에 리카는 쿠나하마 FC부의 연습에 참가하게 된다. 그런 리카를 위해서 마사야는 조금 특별한 방식의 훈련을 준비하게 되지만, 역시 성실한 타입인 리카와는 잘 맞지 않는 모습도 보이지만 그런대로 순조롭게 시간이 지나간다.

그러던 도중, 리카 루트의 키 캐릭터인 쿠로부치 카스미가 나타나게 된다. 타카후지 FC부에 시합을 신청한 카스미는, 난폭한 경기 방식[7]으로 타카후지 FC부원들 몇몇에게 부상을 입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그 후에 쿠나하마 학원까지 찾아온 카스미는 이번에는 아스카에게까지 부상을 입히고, 두 사건을 모두 눈앞에서 바라보고 있던 리카는 속으로 자신이 어떻게든 해야한다는 부담감을 안게 된다. 그리고 이때 처음으로 리카가 제대로 화를 내는 모습을 보여주게 된다. 이때 카스미는 마치 리카를 노리고 찾아왔다는 둥 계속 리카에게 신경을 쓰는 모습을 보인다.

연이은 두 개의 사건으로 인해 마음의 부담감이 강해진 리카의 모습에서 옛날의 자신을 겹쳐본[8] 마사야가 리카의 버팀목이 되어주게 되자, 결국 리카는 억누르던 감정을 한꺼번에 터뜨리게 된다. 즉, 이전까지는 반쯤 의무감으로 FC를 하고 있었던 리카가 자신의 감정에 맞는 '즐거운 FC'를 플레이 하게 된 것.

원래는 이 시점에서 리카는 다시 타카후지 FC부로 돌아가야 했지만, 사토인의 배려 덕분에 한동안 더 쿠나하마 FC부에서 훈련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마사야와의 사이가 점점 더 가까워지게 되고, 결국 서로의 마음을 고백하면서 연인 관계가 된다. 그리고 리카의 성실함은 H씬에서 다시 한 번 빛을 발한다

그리고 슬슬 가을 FC대회도 다가오기 시작할 무렵, 다시 한 번 쿠로부치 카스미가 찾아온다.[9] 이때 새로운 사실이 하나 밝혀지게 되는데, 쿠로부치 카스미와 이치노세 리카는 원래 어릴 적에 아는 사이였던 것.

사실 리카가 처음 FC를 접하게 된 계기가 된 친구가 바로 쿠로부치 카스미. 부모의 이혼으로 인해 성이 바뀌었기 때문에 리카가 곧장 알아채지 못한 것이다. 리카에게 처음 FC를 가르쳐 준 것이 카스미였지만, 점점 자신을 앞질러가는 리카의 실력에 질투를 느낀 것. 반칙 경기를 하는 이유 역시 어떻게든 리카를 이기기 위해서였던 것이었다. 그런 카스미에게 예전처럼 손을 내민 리카였지만, 그런 리카의 태도에도 불구하고 카스미는 여전히 리카를 적대하면서 가을 대회에서 다시 만나리고 하고 물러난다.

이윽고 가을 대회에서, 두 사람은 맞붙게 된다. 시종일관 리카를 말 그대로 무너뜨리고 상처입히려는 듯 경기하는 카스미에 반대로, 리카는 계속 어릴적에 카스미를 부르던 호칭인 '삿짱'이라고 불러주면서 카스미를 상대한다. 하지만 기본 실력도 리카에게 앞서지 못하는 데다가, 애초에 처음부터 대 카스미 전술을 짜온 리카를 상대로 카스미는 줄곧 밀리게 된다. 그런 카스미가 흔들리는 틈을 타서, 리카는 다시 예전처럼 즐거운 FC를 하자고 카스미를 설득, 결국 다시 리카에게 마음을 열게 된 카스미를 갱생시키는데 성공한다.

결말에는 결국 가을대회에서 상위 4위권에 이름을 올리게 되고, 카스미와는 다시 친구 사이로 돌아가게 된다.
이후에는 타카후지 학원의 부부장[10]이 되며, 또한 갱생한 카스미의 모습도 보여주면서 리카 루트는 끝맺게 된다.

2.2 다른 루트에서

미사키와 아스카 루트에서는 잊을 만하면 얼굴을 비추지만, 거의 비중이 없다고 해도 무방. 리카가 등장할 때는 주로 신도나 사토인과 함께 등장하는 모습을 보인다.

마시로 루트에서는 마시로와 FC연습을 함께 하는 등 마시로와 친분을 쌓게 된다. 덕분에 마시로와 마사야 사이에 끼여서 고생하는 모습도 때때로 보여준다(...)

마지막 그랜드 엔딩[11]에서도 언급된다. 어느 정도 실력에 대한 이야기가 있는 다른 세 히로인과 달리 특별히 실력에 대한 언급은 없지만, 어감상 상당히 훌륭한 선수이긴 한 듯.

3 애니메이션에서

초반에 있던 마사야와의 대화가 다 잘렸다(...) 남은 건 서비스신, 그것도 원래 한 번으로 끝났던 원작에 비해 두 번 세 번으로 늘어난 서비스신 뿐. 그나마 3화에서는 아스카와 연습 경기를 한다. 4화에서는 마시로의 연습상대가 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 모습은 마시로 루트에서 리카가 보여주는 모습이다. 5화에서는 미사키와 맞붙어 도그파이팅에 몰려 패배했다.

4 기타

디씨인사이드 푸른 저편의 포리듬 마이너 갤러리에서는 어째서인지 정실부인, 갤주로 숭상되고 있다(...)

...아니 오히려 여신으로서 숭상되는 걸지도 모른다. 사실 마이너갤 갤주가 리카 진성 빠돌이라서 그렇다고 한다...
  1. 나머지 히로인들은 모두 쿠나하마 학원 소속이다
  2. 참고로 블로그 닉네임은 '리카리카'(...)
  3. 애니메이션에선 이런 대화 이벤트를 모두 잘라버리고 서비스신만 남겨뒀다. 그것도 한번뿐이었던 서비스 신을 두번이나...곤조 이자식들
  4. 참고로 이때 리카의 노트북 인터넷이 끊어진 이유는 마사야네 공유기 문제였다. 바로 옆집이다 보니 비밀번호를 설정해 놓지 않은 공유기로 연결이 되어버린 것. 현실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이벤트다물론 그렇다고 해서 리카처럼 행동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5. 사실 합숙을 계획한 건 마사야가 아닌 아오이 선생님이었지만 아오이가 리카 앞에서 마사야가 합숙을 계획한 것 처럼 말해버렸기 때문이기도 하다
  6. 타카후지 FC부의 부장
  7. 좋게 말해서 난폭한이지 축구로 비교하자면 고의로 상대 정강이를 걷어차는 이상의 반칙을 일삼았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8. 마사야 역시 어릴 적에 FC에 대한 강압감 때문에 불면증이 올 정도로 고통받았지만, 그것을 속으로만 삭히다 결국 모종의 이유로 FC를 그만두게 되었다
  9. 상술했던 두 번의 사건으로 인해 카스미는 한동안 경기 금지 처분을 받은 상태였었다.
  10. 3학년인 신도는 여름대회 후 은퇴, 따라서 원래 부부장이었던 사토인이 부장이 되고 그 뒤를 이어서 리카가 부부장이 된 것
  11. 아마도 아스카 루트의 뒷이야기 라는 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