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오디오
목차
파일:External/rarefiedrecording.com/neve 33609.jpg
- Neve의 아웃보드
이펙터를 아웃보드나 프로세서라고 부르기도 한다.
소리에 효과를 부여하는 장치이다. 소리에 주는 효과에 따라서 대표적으로 주파수 계열, 공간 계열, 다이나믹스 계열이 있다. 이외에도 디스토션을 주는 이펙터, 음성을 변조시키는 이펙터 등 다양한 이펙터가 있다.
1 주파수 계열 이펙터
대표적으로 이퀄라이저와 필터가 있다.
1.1 이퀄라이저
주파수 별로 증폭과 감쇠를 시켜준다.
해당 문서 참고.
1.2 필터
특정 주파수만 통과 시키는 필터이다. HI Pass Filter는 고주파만 통과 시킨다. Low Pass Filter는 저주파만 통과 시킨다. 이 둘을 연결하면 Band Pass Filter가 된다. 스피커를 분해하여 보면 내부에 회로기판에 콘덴서와 코일이 있다. 이 콘덴서와 코일을 사용하여 특정 대역을 차단하는 네트워크 회로를 제작한다. 콘덴서를 직렬연결하면 고주파를 잘 통과시키지만 코일을 연결하면 저주파를 잘 통과시킨다.
보통 스피커 내부에서 대역 분리용으로 사용되지만 이것을 스피커 외부에 두고 대역별로 다른 파워앰프로 증폭하기도 한다. 또한 믹싱콘솔 마이크 채널에도 있어서 불필요한 대역을 차단하는데 사용한다.
2 공간 계열 이펙터
음원의 공간적 특징을 부여하는 이펙터이다. 딜레이와 리버브 에코가 있다.
2.1 딜레이
음원에 대한 딜레이를 부과하는 이펙터이다. 음원을 어느정도 딜레이 시킬 것인지 결정하는 딜레이 타임 반복을 결정하는 피드백이 있다.
2.2 리버브
음원에 잔향을 준다. 잔향 공간의 크기와 길이 질감을 조절할수 있다.
2.3 에코
리버브와는 다른 공간계열 이펙터이다. 리버브는 음원에 잔향을 부여하지만 에코는 딜레이와 리버브를 합친것과 비슷하다.
3 다이나믹스 계열 이펙터
이 이펙터는 음량과 관련이 있다. 컴프레서, 리미터, 게이트가 있다.
3.1 컴프레서
(상단 장비 사진이 컴프레서 이다.)
음을 압축시켜 준다. 압축을 통해 불필요한 여음을 막아준다. 우리가 음원에서 듣는 깔끔하고 단단하며 군더더기 없는 드럼의 소리는 바로 이 컴프레서가 걸린 소리다. 자세한건 항목 참고
3.2 리미터
컴프레서와 비슷하지만 이것은 음원이 특정 음량 이상으로 올라가지 못한다.
라디오 TV방송에서는 리미터와 컴프레서를 많이 사용하는데 방송 회선의 다이나믹 레인지 때문에 음량을 올리면 과변조가 걸려 버린다. 그래서 제작 할때무터 리미터와 컴프레서를 사용해서 압축을 한다.
3.3 게이트
컴프레서와 리미터가 음량을 못 올라가도록 하는 것이라면 게이트는 특정 음량 아래 신호를 막아버린다. 쓸데없는 잡음이 들어 가는걸 막고 싶으면 켜두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