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크레디박스

1 개요

공식 홈페이지
밑에 보이는 각각의 아이콘을 끌어 이광수를 닮은 맨몸의 남성에게 가져다 주면 그 아이콘과 비슷한 색의 화려한 옷을 입고, 입으로 소리를 내기 시작한다.[1] 그 후 맨 오른쪽 모서리에서 남자 한명이 더 튀어 나오는데, 이렇게 해서 화면에 나올 수 있는 사람의 수는 최대 7명이다. 이 남자들이 각자 내는 소리를 조합해서 듣기 좋은 노래를 만드는 것이 이 게임의 목표인데, 어떤 조합을 만들어 내도 듣기 괜찮을 정도로 상당히 잘 만들어진 플래시 게임이다. 최근에 앱스토어에서도 유료로 등장했다.

조작법은 기본적으로 아이콘을 남자에게 끌어당겨 연주를 시키는 것과, 연주중인 남자에게 마우스를 올려보면 스윽 하고 나오는 '소리 일시정지', '독주', '삭제' 버튼으로 가능한 추가적인 조작법이 있다. 만약 소리를 조합 하다가 노래가 듣기 괜찮거나 혼자 듣기 아까울 때 왼쪽 상단의 Record 버튼을 눌러서 녹화 한 후,[2] 사이트에 업로드 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업로드된 녹화본을 보고 마음에 들면 like!(틀리면 수정바람) 버튼을 눌러서 녹화본의 순위를 올려주는데, 이 말은 즉슨 랭킹 시스템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왼쪽 상단의 원은 채워졌다가 비워지기를 반복하는데, 채워지고 있을 때는 1루프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표시 해 주고, 반대로 비워지고 있을 때는 2루프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표시 해 준다. 또한 오른쪽 위의 동그라미는 5등분이 되어 있는데, 특정한 5명의 조합이 이루어질 때 눈모양으로 바뀌면서 활성화 되는데, 이를 클릭하면 콤보 영상을 볼 수 있다!

잘 모르겠다면 플레이 하는 영상을 직접 보자. 버전은 v4. 다만, 이 영상에서는 아이콘이 보이질 않는다.

이것 말고도 사이트에 1주/1달/1년/지금까지의 작품의 랭킹이 있으니 들어보면서 기초를 다지면 좋다.

2 버전

2.1 오리지널(Original)

첫 번째 버전의 인크레디박스. 그에 맞게 이름도 오리지널이다. 2009년에 출시.
첫 번째 작품이라 그런지 완성도가 낮다. 음질도 영 떨어지고, 뮤직비디오 품질도 시리즈 중 가장 낮다.
그러나 이 버전의 소리가 가장 사람이 직접 낸 듯한 느낌이 있어 이 버전에서 은근히 매력을 느끼는 사람도 있는듯.

2.2 어린 숙녀[3](Little miss)

2012년에 출시되었다. 이때부터 인크레디박스가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노래의 분위기는 90년대 재즈/힙합 정도?

초기 버전에 비해 시각적으로 달라진 점이 많다. 튜토리얼 및 로딩 시의 이미지가 변경되었고, 캐릭터들이 내는 소리에 따라 캐릭터들이 각기 다른 옷을 입는다. 여러 옷을 입은 캐릭터들을 보는 것 또한 이 게임의 재미.
전 버전에 비해 인 게임의 완성도가 [[>9000|9000%]] 올라갔다. 음질이 괜찮아졌고, 조합을 해도 어색하지 않아졌다. 뮤직비디오의 길이와 퀄리티가 크게 증가했다. 이 버전부터 캐릭터들이 낼 수 있는 소리의 종류가 비트, 이펙트, 멜로디, 보이스의 네 종류로 고정된다.
각각의 루프가 버전 3과 4에 비해 절반이라서 노래의 자유도는 더 높다. 시간적 배경은 산업화 시대인듯 하다.
딴건 몰라도 비트 하나는 정말 대단하다.
직접 해보자.

2.3 일출(Sunrise)

인크레디박스의 전성기. 2013년에 출시.

노래가 이번에는 분위기가 우울함, 음침함에서 일종의 신비감으로 확 바뀌었다. 고대 마야 부족의 소리와 미래적인 소리를 조화롭게 섞어놓아 신비함을 더했다. 약간의 기계음으로 날만한 소리가 있긴 한데 비트박스 좀 한다는 이들은 낼만한 소리가 대부분. 뮤비의 길이가 전 버전의 두배로 확 늘었고 싱크 타이밍도 길어졌다. 자유도가 약간 감소한 감이 있다.

2.4 사랑(The Love)

노래가 팝의 분위기로 전환. 기계음이 늘고 뮤비의 개수는 1개로, 길이는 버전 3의 1/4로 줄어서 충공깽을 선사한다. 잘못하면 노래 분위기가 하나로 맺어질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를 요망.
참고로 여기에서 나오는 주요 기본 비트로 쓰이는 노란 로봇과 기계음을 내는 하늘색 로봇 복장은 Daft Punk의 헬멧이다.

현재는 뮤비의 개수가 3개이다.
The love
Follow
Eagle

2.5 axe boat

인크레디박스와 axe boat가 콜라보를 이룬듯하다. v4랑 소스는 비슷하나 애들의 패션과 보이스의 첫번째 가사(Mix for peace), 뮤비가 달라졌다.

지금은 행사가 끝나서 할수없게 되었다.

2.6 브라질(Brazil)

앱스토어에 먼저 등장한 V5이다
웹버전에서도 나올지는 불문하지만 나올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다른 버젼들에 비해서 매우 흥하다는 장점이 있다.

버젼3이랑 좀 비슷한 느낌이 있지만 앞써 말했듯이 좀 우울하고 음침함으로 신비함을 얻었지만 이건 그냥 흥하다.
  1. 프로그램으로 변조한 목소리를 가지고 있을 때도 있다.
  2. 단순히 그 조합을 저장해 놓았다가 들려주는게 아니라, 당신이 소리를 일시정지 하는것부터 추가, 삭제를 언제 하는지까지도 녹화를 해 놓는다!
  3. 약간의 그리움으로 해석될 수도 있지만 주제를 대표하는 콤보 영상에 'Oh, little miss! Go if you wanna kiss'라는 가사가 있으므로 어린 숙녀가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