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애플릿

Java 기반의 웹브라우저 플러그인 기술. JavaScript와는 달리 이건 진짜 자바다.

자바로 작성한 프로그램을 미리 업로드 하고 브라우저 상에서 applet 태그로 불러온다.[1] 애플릿 태그가 실행되면 브라우저에서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한 다음 실행한다. 방식으로 보자면 액티브X, 어도비 플래시AIR#s-6, 실버라이트와 크게 다를 것은 없지만, 특징은 운영체제 상에서 직접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자바 답게 자바 가상 머신에서 실행된다. 따라서 애플릿을 실행하려면 자바 가상머신을 운영체제에 미리 깔아야 한다.

액티브X보다는 이미지가 좋은 편이지만, 애플릿 역시 만만치 않게 엄청난 보안 구멍이 있었다. 액티브X와는 달리 운영체제와 통합된게 아니라 자바 가상머신에서 돌아가므로 조금 나을 수도 있지만, 초기에는 별 제한 없이 로컬 파일을 억세스 할 수 있었으므로(…) 보안이 뚫린 적도 꽤 많았다. 정작 널리 쓰이는 플래시랑 AIR, 실버라이트도 보안 문제 많다는 건 안비밀 거기다가 자바 가상 머신을 통해서 실행되며, 실행 속도가 비교적 느리다.

모질라 재단에서 2015년 10월 파이어폭스에서 NPAPI 플러그인 지원을 중단하겠다는 발표를 했고, 곧 이어 오라클에서는 2016년 1월 Java 9 부터 애플릿을 위한 자바 플러그인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따라서 자바 애플릿은 Java 9 이후 역사속으로 사라질 예정이며, 이후 자바 애플릿이 했던 역할은 유사한 기술인 Java Web Start 가 대신하게 된다.
  1. HTML5에서는 폐지되었으며 대신 embed 태그를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