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노래자랑(술게임)

동명의 영화에 대해서는 전국노래자랑(영화) 문서를, tv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전국노래자랑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이 게임은 눈치게임을 차용한 것으로 주최자가 "딴따따따따따따~따라라라라라따따"[1]나 전국!~ 노래자랑! 이라는 문구를 외치면서 일어나는데 이때 재빠르게 일어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맨 마지막에 일어난 사람은 벌주를(…)... 모두 동시에 일어난 것으로 판단되면 주최자가 얼른 다음 소절을 부르면서 앉는다. 그러면 늦게 앉는 사람이 걸린다. 그리고 이 때 일어나다가 상에 무릎을 들이받는 사람들이 많다. 묵념(...)

경우에 따라서는 이 게임이 '전국 노래자랑'이란 이름이 아니라 다른 이름으로 존재하며, 주최자와 무조건 똑같은 동작을 취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의 전형적인 패턴은 주최자가 빈 술잔을 들고 일어서서 술을 땅에 버리는 모션을 취하는 것으로, 술잔이 차 있는 사람은 일단 무조건 최대한 빨리 원샷하고 봐야 하는 사악한 게임.

그냥 자유롭게 주최자가 주제곡을 외치면서 아무 행동이나 하면 참가자들이 모두 그 행동을 따라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에 주최자가 주제곡을 외치면서 술병을 들었는데 참가자는 열 명이고 술병은 여섯 병이라든가 하면 아비규환이 펼쳐진다. 이런 경우에는 주최자가 게임의 왕이 되는데, 술병을 들게 해놓고 내 병은 빈 병인데 너의 병에는 술이 차있다라면서 술을 먹일 수도 있다. 내 병은 술이 50ml 차 있는데 네 병은 48ml 차 있다.

또 주최자가 자신의 안경을 들고 일어나니 안경을 안 쓰는 사람이 옆 사람의 안경을 강탈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1. 전국노래자랑 주제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