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독:해상전

1364_front.jpg

1 개요

원제 - Admiral : Sea Battles

1996년에 Megamedia에서 제작한 턴제 해상 전략 시뮬레이션. 과거 윈도우즈 95나 98,Me세대를 겪은 게이머들은 아마 한 번 데모판으로만 접해봤을 게임으로 현재 몇 년이나 지나긴했으나 그 추억을 잊지 못하는 유저들이 어느정도 된다. 당시만해도 해상을 배경으로 전투를 하는 게임은 그리 흔치 않은데다가 정품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 수준으로 어려운 게임으로 악명이 높다. 고래가 물에서 솟아나오는 등 세세한 표현을 가미했다.


상당히 오래된 게임이라 운영체제가 윈도우 95/98/me에서만 지원되는데, XP나 7에서도 인스톨 프로그램의 실행은 가능하지만, 문제는 인스톨 프로그램이 용량을 인식하지 못해 설치를못하게 되므로 포기해야한다. 애시당초 불가능한 문제로 정녕 하길 원한다면 윈도우Me이하 버전을 설치한 구형PC가 있어야 할 정도이다.[1]

2 시스템

플레이어는 함대를 지휘하는 제독이되어 16~18세기에 등장하는 범선들을 조종하여 전투에서 승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일단 생산적인 요소는 가지고 있으며 자원에 해당하는 자금이 존재한다. 자금은 미션을 클리어 하거나 각 미션에 제시된 특정한 임무를 완료하는 것으로 보너스 자금을 얻는것만 가능하며 군함의 신규건조와 수리. 또는 요새와 마을의 건설,보수에 사용되므로 정말 철저한 자금 관리가 중요하다.

시나리오는 총 3가지가 존재하며 한 시나리오 당 미션은 6가지씩 총 18개 미션이 존재한다. 시나리오에서 플레이어는 붉은 십자무늬 깃발을 한 국가[2]의 함대를 이끌고 타국의 함대[3]를 격멸하고 승리해야 한다. 2번째 시나리오 한정으로 3번째 세력인 버커니어 해적 세력들도 등장한다. 턴 수의 제한은 없으나 일부 미션은 주어진 턴 제한이 존재하니 주의를 요한다.

섬이 걸쳐진 지형일 경우 사정권에 들어가도 포격전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섬들은 여기서 벽에 가까운 역할을 해주므로 근처에 적 요새가 있다면 함대를 모아 뒀다가 다음 턴에 일제히 공격해야 한다.

2.1 스토리

자세히는 알 수 없으나 해적업과 신대륙의 재물로 부를 축적한 동맹국의 함대가 약소해군을 거느린 소국들을 공격하면서 부터로 여겨지며 이를 보다못한 약소해군의 국가들이 연합군을 결성하여 자신들을 괴롭힌 동맹해군과 맞짱뜨는 이야기라 할수 있겠다.

에피소드는 총 3가지로 나뉜다.

  • 1부 - Baptism of Fire

연합군의 전초전으로 교두보를 짓는 것을 시작으로 하여 적의 수송함대를 기습공격으로 전멸시킨 후 그 일대를 모두 정복시키고 적의 기함을 제압한다.
최종전에서는 적의 본진을 홀라당 턴다.

  • 2부 - Corsairs Gold

적의 동맹세력인 버커니어 해적들이 이번 상대. 신대륙에 진출해서 금을 가져오는 것과 동시에 버커니어 본부를 터는 것이 목적. 5,6번 미션이 서로 이어진다.

  • 3부 - Expansion

확보한 대량의 금괴를 기반으로 적에대한 대대적인 반격과 동시에 그들의 영토를 차례차례 확장하는 것이 목표. 앞의 두 에피소드에 비하면 초반 자금이 많이 주어지며 모든 미션의 목표는 지정된 장소에 항구3곳을 지키고 5턴을 버티는 것이다. 적들의 규모도 상상을 초월한데다가 둘로 나뉘어 시작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2.2 유닛

모든 유닛은 총 5가지의 스테이터스를 가지고 있으며 내구도,항해 성능,포격,백병,경험 순으로 나뉜다. 데미지를 받을때마다 이러한 능력치들이 조금씩 감소되는데 제 아무리 강한 유닛이라도 계속 얻어맞으면 원래의 성능을 끌어내기가 어렵게 된다. 그래서 퇴각시켜 항구에서 필히 수리를 통한 정비를 해 주어야 한다. 배경이 해상이기 때문에 모든 선박들은 조류와 풍향의 영향에 따라 이동할 수 있는 거리나 함포의 명중률,데미지가 일정 턴마다 달라진다.

전투에서 타국 선박을 공격하여 격침시키거나 백병전에서 승리하여 적선을 나포해서 아군의 유닛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단, 백병전으로 갈취한 선박은 백병 게이지가 제로이므로 타 선박이 백병을 걸 경우, 100% 다시 빼앗긴다. 이런 선박들은 되도록 백병전은 하지말고 2선에서 포격 지원을 하거나 마을에서 수리명령으로 전투력을 충원시켜야 한다.[4] 시나리오의 경우 나포한 적함은 다음 미션에서도 자신의 소유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다음 미션을 수행하기 전에 미리 항구에서 몇 턴동안 수리로 정비를 해야한다.

2.3 기상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오늘내일의 기상이다. 자신의 턴, 그러니까 붉은십자 무늬의 깃발을 한 연합군 진영의 턴마다 날씨가 바뀌는데 바람의 방향이 매 턴마다 달라지는 경우가 있다. 여기에 등장하는 모든선박들이 바람의 영향에따라 이동력이 천자만별이기 때문에 아군이 순풍을타면 이동력도 상당할 뿐 아니라 사거리또한 1칸 보정되는 효과가 있다. 반대로 역풍을 맞으면 사거리가 감소하고 이동력도 현저히 떨어진다. 매 턴 자신의 진행 때마다 날씨는 반드시 체크하기 바란다. 명일의 날씨도 알려주니 어떻게 해야할지를 제시해준다.

날씨는 'Wind', 'Calm', 'Storm' 으로 나뉜다. Wind는 말 그대로 바람이 부는 정상적인 날씨이며 Calm의 경우는 '무풍지대' 그 자체. 명일의 날씨가 바람이 불지 않는 이상 그 턴 동안 모든 주력 대형선은 절대 움직이지 못 하며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지않는 소형이나 중형선또는 증기선은 2~4칸 까지 이동 가능하다.

'Storm'은 말 그대로 폭풍우로 이 때는 피아를 가리지 않고 모든 함선이 풍향에 따라 1~3칸씩 이동하며 해당 턴 동안 표류상태가 되어 이동을 할 수가 없게된다. 단. 소형선이나 증기선의 경우는 영향을 그렇게 많이 받지 않는다. 전투 위주의 대형선들이 폭풍에 매우 취약한 편. 어찌보면 그냥 넘어 가도 될 문제일 수 있으나 폭풍우가 불 때 가장 주의할 점이 그 함선의 '이동경로'이다. 만일 이동경로상에 암초가 있을경우 내구도 여부에 상관없이 그 선박은 침몰한 것으로 간주된다. 얕은 바다로 들어갈 경우 바로 소,중형선은 아무런 피해가 없고 대형선의 경우는 당장에 침몰하지는 않으나 다음턴에도 폭풍우를 벗어나지 못하고 낮은 수심의 가장 깊숙한 곳에 들어가버리게 되면 그 때는 끝장이다. 따라서 명일 날씨가 폭풍우일 경우, 주변에 암초나 얕은 곳이 없는지 잘 살피고 대비해야 한다.

데모판을 접해 본 경우와 달리 정품은 무려 컷씬이 존재한다. 이 컷씬은 포격장면,선박건조,백병전 등 모든것에 적용되며 폭풍으로 배가 움직여서 암초에 부딫치거나 선박하부가 바닥에 긁히는 경우의 씬도 있다.

3 유닛

3026_4e491d8801b36.jpg

3.1 함선(군함)

총 11가지의 함선이 등장한다. 못 쓰일 물건은 없으므로 임무나 상황 보면서 잘 활용해야 한다.
소형과 중형은 전반적인 전투능력은 기대 할 수 없으나 해협과 얕은 바다를 잘 지나가고 이동력이 좋고 폭풍의 영향을 덜 받는 등의 장점이 있다. 반면 대형급은 전투에서는 주력급에 해당하는 전력이나 얕은 바다를 전혀 통과 못하고 폭풍의 영향이 매우 크다는 단점이 있다.


소형,중형

  • 갤리 - Galley
내구력포격능력사거리항해성능백병능력무풍 항해력폭풍의 영향얕은해역 통과여부가격
33351022가능1500

소형갤리로 보다시피 노선이다. 근해에서의 이동능력이 좋으며 백병전 능력이 매우좋아 나포에 유리하다.
하지만 내구력은 정말 허약하고 포격위력도 기대할 게 못 되니 때를보고 덤빌 것.

  • 보급선 - Tender
내구력포격능력사거리항해성능백병능력무풍 항해력폭풍의 영향얕은해역 통과여부가격
43361012가능2000

슬루프의 일종으로 '운반선','거룻배'라는 의미가 있다. 포격능력이나 내구력은 갤리보다 살짝났지만 도토리 키재기.
갤리와 마찬가지로 백병전 전문이다. 항해성능도 약간 나은 편.

  • 운송선 - Transport
내구력포격능력사거리항해성능백병능력무풍 항해력폭풍의 영향얕은해역 통과여부가격
4124111가능1000

말 그대로 운송선이라고는 하나 이 게임은 지상군이 존재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능력치는 모든 선박 중 가장 꼴지에 해당하며
포격 이팩트로는 3발을 쏘지만 정말 약하다.세이커포 쓰나?? 내구도도 허약하고 항해성능도 그리 좋은 편이 못 된다. 몇 대 맞고 돛 수치 내려가면 금방 굼벵이 수준. 미션 오브젝트에 따른 보호, 격침이나 나포 대상으로 쓰이며 이 선박의 주된 용도는 가격이 싸기 때문에 몇 대 건조하여
주력군함들 대신 동원시켜 육지의 외진곳에 항구나 요새를 건설케 할 수 있다.

  • 외륜선 - Paddle Steamer
내구력포격능력사거리항해성능백병능력무풍 항해력폭풍의 영향얕은해역 통과여부가격
4436531가능2500

증기선으로 풍향의 영향을 잘 타지 않는다. 그래서 다른 선박보다 더 많이 갈수 있지만 그 외의 능력치는 평범...포격은 이펙트 상 1문만 발사하지만
이전의 선박들보다는 강한 편.

  • 증기 코르벳 - Steam Corvette
내구력포격능력사거리항해성능백병능력무풍 항해력폭풍의 영향얕은해역 통과여부가격
5536731가능3000

증기선으로 이제 좀 제대로 된 군함에 속하는 중형 군함이다. 증기선의 특성상 항해 성능도 무난한 편이며 화력과 백병능력도 그런 즉 쓸만하다.

  • 브리그 - Brig
내구력포격능력사거리항해성능백병능력무풍 항해력폭풍의 영향얕은해역 통과여부가격
5535822가능3000

경클리퍼류에 속하는 중형군함으로 증기 코르벳과 마찬가지로 항해 성능이 뛰어나다. 포격,백병 능력도 한층 강화되어 추격전에 유리한 군함.


대형

  • 클리퍼 - Cliper
내구력포격능력사거리항해성능백병능력무풍 항해력폭풍의 영향얕은해역 통과여부가격
6646731불가능3500

대형 증기선. 본격적인 군함 반열에 드는 물건으로 풍향의 영향을 타지않고 이동 할 수 있는 증기선의 이점을 가져 괜찮은 항해성능과 동시에 강화된 화력을 지녔지만 이후에 열거할 함선들에 비하면 기대화력에는 못 미치는 평범한 군함. 기습공격을 계획할 경우에 써 볼만한 함선이다.
아니 항해용 선박을 군용으로?

  • 프리깃 - Frigate
내구력포격능력사거리항해성능백병능력무풍 항해력폭풍의 영향얕은해역 통과여부가격
66558-2불가능3500

전열함의 호위를 맡은 3급 군함으로 대체적으로는 평범한 성능을 지녔다. 그래도 이쯤부터 포격,백병능력이 한층 강화되었으며 항해 성능도 나쁘지 않은 수준이다. 거의 주력군함으로 쓰게 될 물건. 이미지 모델링을 봐서는 미국의 유명한 아이언사이즈급 USS 컨스티튜션을 모델로 한 듯 하다.

  • 갤리온 - Galleon
내구력포격능력사거리항해성능백병능력무풍 항해력폭풍의 영향얕은해역 통과여부가격
96749-3불가능3500

항해시대의 전성기 시절부터 유명한 선박으로 무려 2층갑판이다. 항해성능은 시원치 않아서 몇대만 맞아도 이동거리가 반토막 나는 수준이지만
좋은 내구성과 고른 백병능력. 그리고 무엇보다도 꽤 상당히 강력한 포를 탑재했는지 최대 7칸 장거리 공격이 가능하여 등장 선박들 중 원거리전에서는 최강의 선박이다. 항해 성능이 현저히 좋지 않기 때문에 운용에 주의를 요하며 주로 공성이나 수비전에 적합한 근해안 군함이다.
또 한 가지 이점은 클리퍼, 프리깃과 건조비가 똑같다. 항해성능이 나쁜것만 빼면 가성비로는 최강급 군함.

  • 2층갑판 전함(2급 전열함) - 2 Decker Battleship
내구력포격능력사거리항해성능백병능력무풍 항해력폭풍의 영향얕은해역 통과여부가격
86559-3불가능4000

게임내내 프리깃,갤리온과 같이 주력으로 사용하게 될 기본 전열함으로 갤리온에 비해 사거리는 딸린다. 전형적인 하이브리드형 군함.
백병능력도 상위급에 준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가격은 좀 비싼편. 혹 적 측에 이 군함이 보이면 나포를 권장한다.

  • 3층갑판 전함(1급 전열함) - 3 Decker Battleship
내구력포격능력사거리항해성능백병능력무풍 항해력폭풍의 영향얕은해역 통과여부가격
976510-3불가능5000

게임 내 최강의 군함. 선박들 중 가장 강력한 위력을 자랑하나 사거리는 갤리온보다 낮은 6칸이다. 항해성능이 나쁘다는 점만 빼면 포격과 백병에는 만능급 함으로, 많이 모일수록 더 큰 힘을 발휘하는 함선이다. 마찬가지로 이 배가 보이면 가차없이 나포하자. 가장 큰 단점은 건조비가 가장 비싸며 항구에서의 보수 비용도 만만치 않게 든다는 점이다. 모델은 아마도 영국이 현재 보존중인 1급전열함 HMS빅토리가 모티브인 듯 하다.

3.2 시설

자신 소유의 선박 3척 이상이 해안가에 모여있을 경우 'Building'명령을 통하여 건설 할 수 있다. 시설을 건설할 경우 근처의 있던 선박들의 해당 턴은 행동은 모두 끝난 것으로 처리된다.

  • 항구 - Port
내구력포격능력사거리항해성능백병능력가격
-----5000

선박을 건조와 수리를 담당하는 기본시설로 주로 미션에서 파괴나 보호 대상이다.

  • 2선급 요새 - 2nd Line Fort
내구력포격능력사거리항해성능백병능력가격
1097--4000[5]

방어건물로 최대 7칸의 사거리와 높은 화력을 갖추고있다.어지간한 선박은 상대가능할 수준.

  • 1선급 요새 - 1st Line Fort
내구력포격능력사거리항해성능백병능력가격
13128--6000[6]

최고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방어시설. 사거리는 최대 8칸에다가 화력도 거의 max게이지를 자랑하며 갤리는 스치면 반띵에 3층갑판 전함도 얘한테 한 대만 제대로 맞아도 내구력이 반토막나서 넝마쪼가리가 된다.

4 기타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이 게임의 기본 정보는 나온다. 딱 한번 네이버 쇼핑에서 이 게임을 해외 구매대행을 통해 구입할 수 있었으나 곧 사라졌다. 당시 이 게임의 가격은 무려 40달러 이상이다...
  1. 도스박스SVN을 이용하여 윈도우95를 설치해서 까는 방법도 있다.
  2. 추측하건대 전성기의 영국해군일 가능성이 높다.
  3. 이 쪽은 잘 모르겠지만 당시 영국해군의 라이벌이었던 에스파니아나 이탈리아일 가능성이 높다. 수정바람.
  4. 이 경우는 백병능력이 거의 100%로 회복된다.
  5. 데모판에서는 건설비가 8.000 이었으나 정식판은 4.000으로 변경되었다.
  6. 데모판에서는 건설비가 10.000 이었으나 정식판은 6.000으로 변경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