熊南洞
Ungnam-dong
창원시 성산구의 행정구역 중 하나. 창원시의 행정동 중 가장 넓은 면적을 자랑하고, 하위 법정동만 창곡동, 월림동, 신촌동, 양곡동, 적현동, 귀현동, 귀곡동, 귀산동, 완암동, 상복동, 웅남동, 남지동, 성산동을 거느리고 있는 엄청나게 크고 아름다운 동이다. 다만 대부분의 면적이 공업단지 혹은 산지이기 때문에 인구는 많지 않다. 성주동, 팔룡동과 함께 공업도시 창원의 진면목을 볼 수 있는 곳 중 하나. LG전자 창원 2공장, OTIS.LG, 두산엔진, 두산메카텍, 삼성테크윈 제3사업장, 볼보건설기계, 현대위아, 한국철강, 효성 창원 3,4공장, STX창원공장, BNG스틸 등 수많은 공장들이 이곳에 위치해 있다.
인구의 대부분은 신촌동의 주택/아파트 단지에 거주하고 있으며, 소수가 귀산동의 해안가 마을에 거주하고 있다. 가용면적의 대부분을 공장들이 차지하고 있는 관계로 공단 이미지가 매우 강하지만, 귀산동의 해안가 마을은 좋은 자연환경과 경치를 제공하고 있어 낚시꾼들과 나들이객이 종종 찾는다.
신촌광장은 마산, 진해, 창원과 모두 통하는 창원 내에서 교통의 요지로 꼽히기 때문에 출퇴근길 정체가 잦은편. 또한 신촌광장에서 진해 방면으로 조금 더 들어가면 마창대교를 이용할 수 있다. 창원공단의 남쪽으로 진해선이 통과하고 남창원역이 웅남동에 있으나, 위치 자체가 접근성이 극히 떨어지는 관계로 수요가 없다시피 하다가 결국 여객영업을 중지하고 역사는 민간에 임대되어 사용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