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벽의 수련장

테라(MMORPG)의 58렙 인스턴스 던전. 테라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된(?) 인던 중에서 철벽의 수련장 만큼이나 인기가 많은 곳도 드물었다. 처음으로 테라를 하는 유저가 이제 막 58을 찍은 체 들어와도, 만렙에 템이 최상에 달한 유저가 들어와도 여유롭게 클리어가 가능한, 사실상 테라의 고렙 인던중 가장 낮은 난이도를 가지고 있던 던전.

하지만 난이도와 다르게 보상인 수련의 구슬과 극한의 구슬은 직업별 고급 문장을 뽑기 위한 필수템인지라 여전히 가격이 높은 편이며, 강화가루들 역시 쏠쏠하게 쏟아지며 클리어 타임과 난이도를 생각하면 꿀광이나 다름 없다. 다만 너무 쉬운 난이도에 보상만 먹고 튀려는 얌체 유저가 투 클라이언트로 서로 파티를 맺고 파티 지원을 하는 등 여전히 사건사고도 끊이지 않는 편.(...)

2014년 7월 초월 업데이트와 함께 삭제되었다.

1 개요

파일:Attachment/철벽의 수련장/maxresdefault.jpg

동렙대 58렙 던젼들인 공포의 미궁, 검은탑, 자바르만 돔, 굴라드쉬의 경계가 어느 정도의 템과 어느 정도의 요령이 요구되는데 비해 철벽의 수련장은 만렙 딜러가 2명만 있다면 힐러는 그냥 라면 먹으러 나가보고, 창기사는 웹툰이나 보면서 잠수를 타도 클리어가 가능할 정도다.결국 딜러만 고생하는 인던

남들이 보면 거이 누더기나 다름 없는 저급 템을 끼고 와도 대부분 매칭시 만렙 유저가 2,3명 이상은 꼭 들어오기에 60이하 유저들은 거의 버스나 타려 오는 곳. 만렙 유저들은 크리스탈 보호 주문서, 고급 문장 구매에 필요한 구슬, 각종 강화제가 나름 짭잘하기에 푼돈 벌이용으로 자주 온다.

운이 나쁘게도 5명중 4명 이상이 58렙에 누더기를 걸친체 들어와도 워낙 쉽다보니 조금만 노력하면 쉽게 클리어가 가능하다.

2 상세

구조는 시작시 방 가운데에 수정탑이 있고, 클리어에 도움을 주는 NPC 두명과 오른쪽, 왼쪽으로 방이 하나씩 있다. 총 1,2,3단계에 따라 방에서 몬스터 들이 몰려오는데, 20분 동안 이 몬스터들이 수정탑을 파괴하는 것을 막기 OR 99%는 20분씩 이나 할 필요 없이 1,2,3단계 끝마다 나오는 보스몬스터를 죽여서 클리어 시간을 단축하고 보상을 극대화한다. 말이 보스 몬스터지 1단계 몹은 59렙짜리 쿠마스로, 템 좀 나온 만렙 유저가 10초안에 순삭 시키기도 한다.

일단 5명 모두 입장 후 방 안의 수련석을 발동하면 자동으로 1단계가 시작하며 오른쪽 방에서 일반몹이 몰려온다. 58렙 유저들도 충분히 잡을 수 있을 정도로 약하고, 수정탑에 가하는 딜도 굉장히 낮기에 여유롭게 때려잡아 주면 된다. 이들을 총 21마리 잡을 경우 1단계의 보스 몬스터인 쿠마스가 소환되며, 빠른 클리어와 보상 극대화를 위해선 NPC가 주는 포션을 먹고 한 명이 왼쪽 방으로 가서 쿠마스를 처치하면 된다. (1명 이상이 갈 수도 있지만 2단계, 3단계 보스를 위해서 1명만 가는것이 좋다.)

2단계는 메시지와 함께 시작하게 되며, 1단계 보스몹을 죽일 경우 자동으로 2단계로 넘어가며 이번엔 왼쪽 방에서 일반몹이 넘어온다. 체력이 살짝 되는 편이며 틈틈이 소형몹들이 유저를 무시하고 수정탑으로 직행하는데, 걱정하지 말고 그냥 다 때려잡아 주면 된다. 1단계 보스몹이 죽은 시각부터 정확히 3분 후 2단계 보스몹이 등장하며(소라게) 마찬가지로 1명 OR 2명이 포션을 먹고 들어가서 잡아주면 된다.

3단계 또한 시간이 지나면 시작되거나 2단계 보스몹 처치시 자동으로 넘어가지게 된다. 체력, 맷집이 엄청난 소형몹들이 우르르 몰려오는데, 방 곳곳에 폭탄이 소환되며 유저들은 폭탄으로 부터 데미지를 받지 않기에 적당히 타이밍 봐서 터트려주면 된다. 보통 보스 몬스터를 빠르게 처치 했으면 3단계 시작후 얼마 안가 바로 3단계 보스몬스터가 빠르게 소환되며, 처치시 20분 내내 플레이 할 필요 없이 10분 안에 클리어가 가능하다. 몬스터는 저택 막보랑 동일한 집게 거미로, 그나마 가장 강한 편이므로 2명 이상이 들어가는것이 좋다. 그런거 필요없고 걍 템이 ㅎㄷㄷ한 만렙 유저 1명 보내면 30초안에 순삭 당한다

만분에 일 확률로 3단계 보스몹 처치 실패시 3단계를 20분 끝까지 플레이 해야 하는데, 그래봤자 양쪽에서 소형몹, 일반몹이 몰려올 뿐이고 이들을 단숨에 학살 할수 있는 메테오/지진이라는 특수 기능이 플레이어의 편의를 위해 제공되니 걱정할 필요는 없다.

3 보상

3마리 보스몹 전부 클리어시 4개의 보물상자, 2마리만 처치시 3개의 보물상자, 1마리만 처치시 2개, 그리고 0마리 처치시 1개의 상자만 소환된다. 정말로 파티원 5명 모두 58렙에 쌩초보가 아닌 이상 3마리 보스몹 중 한마리라도 놓치는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사실상 상자 4개가 기본이라 보면 된다.

크리스탈 보호 주문서, 상급/명품 강화제, 각종 고급 크리스탈과 함께 수련의 구슬극한의 구슬이 드랍되는데, 이걸로 고급 문장을 구매하거나 아니면 그냥 구슬 채로 팔아도 된다. 구슬만 해도 400골드는 벌리는 데다가 운좋게 크리스탈 보호 주문서 1장이라도 건졌다면 10분안에 거의 500골드를 번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