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J문고 라이트 노벨로 원제는 '超鋼女セーラ'. 테라다 토모노리 지음, Ein 일러스트. 일본에서는 본편 13권에 외전 1권을 더하여 총 14권으로 완결되었으며 국내에서는 제이노블에서 10권까지 발매되었다. 번역자는 권미량이다.
1 작품 소개
평범한 학생인 주인공과 용모단정, 성적우수에 로보코[1]인 히로인이 사귀는 이야기. 주인공과 히로인의 알콩달콩한 러브스토리가 유난히 돋보이는 염장물.
2 기타
- 작가인 테라다 토모노리는 TRPG 시스템 중 하나인 '번장학원!'의 시나리오를 맡았던 사람으로 초강녀 세라는 번장학원과 같은 세계관에서 이야기가 진행된다. 그래서 작중에 등장하는 초능력자들은 번장능력자라고 불리며 이야기의 배경도 현대 일본같으면서도 정치, 사회적으로 좀 특이한 면이 있다.
- 1권 띠지에 적힌 문구[2]에 순간 혹해 책을 산 사람이 꽤 있는 듯 하다.
- 초강녀라는 제목은 소공녀에서 따왔다고 하며 히로인의 이름인 세라도 소공녀의 주인공의 이름을 그대로 따왔으며 그밖에 비중있는 인물인 세라의 자매들도 소공녀의 인물들의 이름을 따왔다. 작중의 주요 설정인 호지슨 드라이브나 버넷 시리즈같은 용어 역시 소공녀의 작가인 프랜시스 호지슨 버넷의 이름을 빌린 것으로 보인다.
- 작가가 한국판 전용으로 쓴 후기에 따르면 한국 발매에 흥분하여 아예 한국을 배경으로 이야기를 써버리려는 야심찬 구상을 했었지만 다음 이야기나 빨리 쓰라는 편집부의 야단만 맞고 무산되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