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효과

1 개요

최신에 들어온 정보가 인상이나 기억에 더 큰 영향을 끼치는 현상을 말하며 심리현상 중 하나로서 거의 항상 초두효과와 함께 다니는 놈이다.

2 설명

초두효과는 처음에 들어온 정보가 더 큰 영향을 끼치는 현상이다. 그와 반대로 최신효과는 최근에, 즉 마지막에 들어온 정보가 더 큰 영향을 끼치는 현상이다. 최신효과가 일어나는 이유는 사람의 단기기억 때문인데, 아무래도 마지막에 들어온 정보가 그전에 들어온 정보보다는 기억하기가 더 쉽다.

초두효과와 최신효과는 거의 항상 동시에 일어난다. 예를 들어 말하기 대회같은 것을 할 때, 처음 번호와 마지막 번호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그 이유는 당연히 초두효과와 최신효과때문이다. 처음 번호는 강렬한 인상을 남겨 기억하기 쉽게 해주고, 마지막 번호는 단기기억 하기가 쉬워서 기억에 남는다. 그래서 학교나 회사에서 발표같은 것을 할 때에는 처음이나 마지막에 하는 것이 기억에 남기 쉽다.

사람의 인상에 있어서도 최신효과는 큰 영향을 끼친다. 물론 초두효과가 더 큰 영향을 끼치긴 하지만 첫인상이 그저 그랬거나 처음 정보의 가치가 떨어질 경우 초두효과는 제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최신효과가 더 큰 영향을 끼친다. 초두효과가 제대로 발휘했다 하더라도 최근 정보가 처음 정보와 매우 차이가 나거나 해도 최신효과는 두드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