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슈퍼 마리오 64/스테이지
목차
1 개요
눈과 빙판으로 이루어진 스테이지. 미끄러져 낙사할 수 있으니 주의.
마리오가 3D 액션게임으로 극찬을 받게 만든 스테이지중 하나. 단순히 배경에 불과한 빙판과 눈이 아니라, 미끄러지는 모션이 형성되어 있어 달리다가 급선회하거나 할 경우 지상 맵에 비해 미끄러지게 된다. 또한 높은곳에서 눈속으로 점프할 경우 눈의 쿠션에 의해 눈 속에 고꾸라져 박히는 모습이 나오고 데미지를 받지 않게 된다. 이를 이용해 고지대에서 저지대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다만 빙판이나 돌, 나무 같은 것에는 쿠션이 없고 데미지를 그대로 받게 되니 주의.
눈보다 빙판에서 더 심하게 미끄러진다.
2 4-1 슈퍼 스노우 슬라이더
스테이지에 처음으로 들어가면 눈 앞에 있는 오두막으로 들어가라는 말이 나오니 오두막의 굴뚝으로 들어가자. 굴뚝으로 들어가면 눈앞에 슬라이드가 있으니 타고 내려가면 된다.
내려가는 도중에 연속적으로 노란 코인 5개가 붙어있는 얼음벽이 있는데 그 유도선을 따라 들어가면 벽인것 같은것을 통과하여 비밀통로를 통해 더 빠르고 안전하고 편하게 내려갈 수 있다. 1up버섯 2개는 덤. 게다가 비밀통로로 끝까지 내려가면 나가는길 위층으로 도착하게 되는데 여기 있는 !박스 안에 잔기가 들어있다! DS 버전에는 하단 스크린에 맵이 나오기 때문에 지름길 찾기가 더 쉬워졌다.
초보 플레이어의 경우 슬라이드 조정이 익숙치 못하고 빙판의 미끄러움, 중간에 점프를 해야 되는 데에다가 맵을 모르는 상황이 겹처 여러번 사망하게 되므로, 여러모로 지름길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언젠가는 정면돌파를 해야 스타를 얻게 된다
내려가는 도중에 떨어지면 바로 사망이며, 온갖 미끄러움에 떨어지지 않고 끝까지 가면 스타를 얻을 수 있다.
중간에 가다보면 아래에 빙판코스가 있는 것이 보이는데, 그 교차지점을 이용하여 그쪽으로 일부러 떨어져 편하게 가는 방법도 있다. 오히려 이쪽이 곡선코스를 무시하는 것이라 생존확률이 더 높다. 마지막 코스에서는 넓던 코스가 갑자기 사라지면서 중앙의 가느다란 통로만 남는데 생각보다 조준이 힘드니 화이팅
여담으로 이 코스가 아닌 다른 코스에서 굴뚝으로 들어가면 못 보던 펭귄이 서 있다. 이에 대해서는 후술.
3 4-2 길잃은 아기펭귄
굴뚝 오두막집 위쪽의 높은 산 정상에 아기펭귄이 하나 있는데 이 아기펭귄을 맨 아래의 새끼가 없어져서 걱정하고 있는 엄마펭귄에게 데려다 주면 된다. 하지만 아기펭귄을 잡은 상태에서 굴뚝 안으로 들어가면 아기펭귄이 사라진다. 또 아기펭귄을 잡은 상태에선 끊어진 나무다리의 워프를 쓸 수 없다.
그래서 바로 앞에 있는 슬라이드를 타야 한다. 아기펭귄을 잡고 다리에 있는 눈사람을 잘 피하며 아래로 내려간다. 아기펭귄을 엄마펭귄에게 데려다 주면, 엄마펭귄은 아기펭귄을 찾아 준 보답으로 스타를 준다.
가장 편한 방법은 아기펭귄을 잡고 말그대로 수직코스로 낙하하며 눈속에 파묻히는 꼼수를 쓰는것이다.[1] 이경우 십수초만에 엄마펭귄에게 도달할 수 있다. 맵이 전반적으로 직육면체의 양상인데, 아기 펭귄이 있는 지점에서 수직으로 내려오면 그대로 엄마 펭귄이 있는 쪽이 된다.
ds판에서는 요시로 아기펭귄을 먹으려 하면 아기팽귄이 자기는 맛이 없다고 하면서 바로 뱉게 된다(...). 요시로 플레이 하려면 무조건 모자를 써야 한다.
또, 데려다주고 스타가 나온 후에 아기펭귄을 잡으면 엄마펭귄이 화를 내며 캐릭터 쪽으로 돌진한다. 그런데 아기펭귄을 그대로 절벽 난간으로 데려가 떨어뜨려도 스타는 사라지지 않으며, 엄마 펭귄은 또다시 새끼를 찾는다 경찰아저씨 여기에요
그리고 슬라이더 출구쪽의 오두막집 위에 또다른 아기펭귄이 있는데, 잡아서 엄마펭귄에게 보여주면 자기 아이가 아니라고 한다[2].
4 4-3 펭귄 챔피언 레이스
시작하면 전에 슈퍼 스노우 슬라이더 때처럼 굴뚝 안으로 들어간다. 그럼 전에는 없던 펭귄이 서 있는데 말을 걸면 슬라이딩 레이스를 하자고 한다. 당연히 받아주자. 주의사항은 절대로 비밀통로로 가면 안된다는 것. 비밀통로로 가면 펭귄이 그쪽 길은 공식적인 길이 아니라면서 반칙을 했다며 스타를 주지 않는다.[3] 비밀통로로 가지 말고 펭귄보다 먼저 결승점을 통과한 후 펭귄이 온 후에 잠시 기다리면 펭귄이 신기록을 달성했다며 금메달 대신 이걸 주겠다고 말하며 스타를 준다.
여담으로 64에서는 120개, ds판에서는150개의 스타를 다 모으면 슬라이딩 펭귄의 몸집이 뚱뚱해져서 나온다.
참고로 이 펭귄, 직선 주로보다 곡선 주로에서 속도를 훨씬 잘 낸다. 직선 주로에서 격차를 많이 벌여 놓으면 쉽게 이길 수 있다.
또는 닌텐도 DS은 하단의 맵을 보면서 교차지점에서 일부러 떨어진후 많이 아래쪽에 있는 길에 착지해서 아주 빠르게 갈수도 있다. -낙사주의-
다만! 가끔 반칙판정을 받기도하고 안받기도한다... 버그인지 최소시간인지...
5 4-4 스노우 슬라이더의 레드코인
ds판에서는 얼음속의 레드코인으로 표시되는 스테이지.
코인들이 잘 숨어 있어서 처음엔 좀 난감할 수도 있다. 끊어진 다리 밑에 하나, 끊어진 다리에서 순간이동하면 바로 정면에 하나.
밖으로 나오면 아슬아슬한 곳에 하나 등 먹다가 잘못하면 떨어질 수도 있다.
DS에서는 얼음 속에 갇혀 있는 코인이 있기에 불을 먹고 뿜을 수 있는 요시만 클리어 가능하다. 얼음 속의 코인들[4]을 먹고 나면 루이지 모자를 먹고 플레이하는것도 나쁘지 않다.
6 4-5 데굴데굴 눈사람
오두막집 너머의 한 고개를 넘어가서 내려가면 눈덩이가 있는데 이 눈덩이에게 말을 걸면 자신에게 맞는 머리를 찾아달라고 하며 따라가겠다고 한다. 이 눈덩이를 아래의 몸통이 없어져 괴로워하고 있는 눈사람에게 안내해주면 되는데 눈덩이보다 먼저 슬라이드를 타고 내려가야 한다. [5]기본적으로 마리오가 움직인 경로를 따라 움직이는 셈이다. 눈덩이는 내려갈수록 점점 커진다. 하지만 컨트롤이 쉽지 않아 절벽 아래로 떨어지는 것과 같은 지름길로 가면 눈덩이가 엉뚱한 곳으로 굴러가 버린다. 몸통 없는 눈사람 앞에 도착하면 얼굴 없는 눈사람이 몸통 없는 눈사람의 밑으로 가서 새로운 몸통이 된다. 합체한 후에 눈사람에게 말을 걸면 새로운 몸통을 얻은 것에 진짜 고마워하며 스타를 준다.[6]
이 스테이지 전에도 그 눈사람은 항상 머리만 있는데 이 스테이지 클리어 이후 눈사람은 머리와 몸통이 같이 있다. 스타를 먹은 후 이 스테이지를 다시 하면 눈사람은 머리만 있다.
7 4-6 슈퍼마리오 벽차기
지상 1층 맵중 최고난이도 코스. 하지만 꼼수를 쓸 경우 1-1보다 편하다 그래도 언젠가는 벽차기에 익숙해저야 스타를 얻게 되는 스테이지가 나올 것이다
바로 직후인 마리오 선샤인부터 벽에 붙을 경우 마리오가 벽을 긁으며 미끄러지는 모션이 형성되며 벽차기 점프를 하기 매우 편하지만, 마리오64 버전에서는 마리오가 벽에 붙으면 그냥 머리를 박고 튕겨져 떨어진다. 마리오가 벽에 붙는 순간 절묘하게 점프를 다시 해야 벽차기라는 스킬이 성립이 되는데, 이 스테이지는 그걸 연속으로 3번을 해내야 스타가 있는 곳에 접근이 가능하다 벽차기 코스 진입까지 걸리는 것은 또 별개이며, 벽차기를 한번이라도 실수할 겨우 허공에 떨어져 피가 닳는다. 그나마 스핀하트가 존재해서 사망 걱정은 없지만.
정석은 마리오로 가거나 마리오 모자를 써야 가능하다. 엄마 펭귄이 있는 곳에 대포가 있다. 대포를 열려면 리프트를 타고 중간에 떠있는 조그마한 바위 위에 올라가서 붉은 폭탄병에게 말을 걸어야 한다. 그 대포를 타면 바로 정면에서 약간 오른쪽에 나무 한그루가 있는 숨겨진 공간이 있다. 거기로 발사를 하면 빙판으로 이루어진 경사로들이 연속적으로 나온다. 계속 올라가도록 하자. 경사로 끝에 가면 더이상 점프할 공간이 없어 당황하게 되는데, 이때 대시력을 살린채로 벽으로 달려들어 벽에 부딪히는 순간 점프하면 다시 튕겨나오면서 위쪽 경사로로 진입이 가능하다. 슈퍼마리오 벽차기 기술을 이용해서 벽 끝까지 올라가면 스타가 있다. 단 스타가 있는 곳은 빙판길이며 심지어 가느다란 경로이므로 떨어지지 않게 조심하자.기어가자
가장 쉽게 클리어하는 방법은 둥둥이씨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전 눈사람의 몸통이 있던 곳에 가면 머리에 꽃잎을 돌리고 있는 눈사람이 있는데, 얘를 밟아 처치할 경우 하늘을 빙빙돌며 날게된다(!!) A버튼을 눌러 최대한 체공시간을 늘리며, 최대한 맵 외곽쪽으로 빙빙 돌자. 땅을 밟을시 더이상 날수 없게 되니 조심. 그러다보면 저 벽차기 코스 위쪽에 별이 있는 공간이 카메라에 잡히는데, 그때 별쪽으로 날아가면 벽차기 점프도, 귀찮은 대포발사도 할 필요 없이 바로 스타를 획득 가능하다.
DS에서는 빙판길이 넓어졌다. 또 루이지의 스핀 점프를 이용해서 벽 끝까지 쉽게 올라갈 수 있게 되어서 너무 쉬운 스테이지로 전락해버렸다.
심지어 루이지로 시작하자마자 절멱 쪽으로 스핀 점프를 하면 시작 이후 땅을 한번도 밟지 않고 스타를 먹을 수 있다.
8 4-7 눈덮인 산의 스위치스타 (○)
와리오로 가거나 와리오 모자를 써야 한다. 엄마 펭귄이 있는 곳에 가서 리프트를 타고 스위치 스타버튼이 있는 섬에 도착하고 스위치를 누른다. 그 상태로 바로 아래를 향해 뛰어들어도 아래에서 강풍이 불어오기 때문에 낙사위험은 없다. 엄마펭귄 앞에 있는 얼음을 엉덩이 찍기해서 깨면 스타를 획득할 수 있다. 리프트에서 스위치 스타버튼으로 이동할 때만 조심하고, 스위치에서 스타로 돌아갈 땐 아래에 강풍이 있으니 겁먹진 말자.
- ↑ 눈밭이라 그런지 눈속에 박히기만 할 뿐 추락 데미지는 없다. 다만 눈속에 파묻히면 아기펭귄은 놓치게 되니 빠르게 다시 찾아야 하며, 자칫 재수없게 난간쪽으로 날아갈 경우 펭귄이 떨어진다(...).
- ↑ 원래 데려다줘야하는 펭귄은 잡으면 울지만, 얘는 울지 않는다
- ↑ 닌텐도 DS 버전은 가끔씩 반칙이 안나올때도 있기는 한데...노리고 하지는 말자. 또 귀찮게 코스를 나갔다 와야된다.
- ↑ 총 2개가 있는데, 첫번째 코인은 굴뚝 위쪽에 있으므로 먹기 쉬운데, 두 번째 코인은 추락이나 대포로만 갈 수 있는 위치에 있다.
- ↑ 굴뚝 슬라이드가 아니라 굴뚝을 지나 나오는 길을 말한다.이 길 역시 슬라이더의 성질을 가져서 눈사람의 몸통 앞까지 미끄러져 갈수 있다.
- ↑ 표정도 기존 찡그린 얼굴에서 웃는 얼굴로 바뀐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슈퍼 마리오 64/스테이지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