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리왁

spectacular-mount-cheam.jpg

1 소개

Chilliwack
캐나다 밴쿠버에서 약 100km 떨어진 도시이다. 크게 도시가 두개로 나뉘는데 구 칠리왁 즉 칠리왁 다운타운이 있으며 다리를 건너 조금 달리게 되면 Sardis라는 신도시가 있다. 두 지역을 합쳐서 칠리왁이라고 부른다.

이 도시의 이름을 딴 캐나다 구스의 모델중 칠리왁이 있다.

2 인구

인구는 약 8만명쯤 되는 작은 도시이지만 백인의 비율이 90%가 넘을정도로 백인들의 숫자가 많다. 캐나다 원주민의 숫자도 제법 되는데 원주민들 커뮤티니도 있고 학교에서도 이 원주민들을 위한 클래스가 따로 존재할정도로 잘 대해주는 편이다. 실제 칠리왁이라는 지명도 원주민의 언어이다.

본래 아시아인의 숫자는 많이 없었지만 점점 소문을 듣고 들어온 사람들이 많아졌다. 특히 중국인의 숫자가 늘었는데 본래는 그 숫자가 정말 없을정도였다.[1] 한국인의 숫자도 상당히 늘었는데 교육을 위해 온 사람들이 대부분이다.[2]

한국인들을 만나고 싶다면 가장 쉬운방법은 한국인 교회이다. 칠리왁 다운타운근처에 위치한 한인장로교회, Sardis Secondary School 근처에 위치한 주님의 교회 그리고 Garrison Crossing 옆에 있는 기쁨의 교회(어색)가 대표적인 한인교회이다.

3 경제

주된 경제산업은 농업으로 칠리왁에는 실제 소와 말들이 뛰어노는 농장이 상당히 많으며 여름철에는 학교나 길을 가다가도 소 거름냄새를 맡을수 있다. 백인들도 많은 땅을 가지고 있지만 이동네 원주민들이 상당한 땅부자들이다.

의외로 한국음식점들이 상당히 많다. 거의 대부분의 가게는 스시집으로 칠리왁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스시집은 다 한국인이 운영하는곳이다. 대표적인 곳은 Cotton Wood Mall 근처에 존재하는 두개의 스시집과 Mall 안에 있는 스시가게 이며 좀 더 내려가면 존재하는 Sardis Secondary 근처에도 몇개가 더 있으며 한국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Garrison Crossing이라는 동네 근처에도 몇개의 스시집이 더 존재하다. 물론 유명 관광지인 Cultus lake에도 한국인이 운영하는 스시집이 있으며 구 칠리왁에도 몇개의 한국인 스시집이 존재한다.

4 거주지

대표적인 거주지는 칠리왁 다운타운 근방이지만 사르디스 근방이 점점 발전하면서 그쪽의 인구가 상당히 늘어났다. 원래 군부대가 있던 동네가 현재 Garrison Crossing이라는 하우스단지인데 최근 집들이 상당히 늘어나고 교통도 제법 편리한 편이라 인구가 많이 늘어났다. 특히 한국인들이 많이 찾고 있는중.

또 산을 깎아서 만든 칠리왁 마운틴이나 프로몬트리 라는 동네도 있는데 동네가 조용한편이긴 하지만 눈이 많이 오게되면 꼼짝도 못하게 되는 동네이기도 하다.

Vedder Road라는 길이 칠리왁의 대표적인 길인데 구 칠리왁과 사르디스 지방을 연결해주는 길이며 그 경계선은 두개의 다리.

5 교육

백인의 비율이 상당히 많은 관계로 최근 아시아인들이 많이 들어오는 상황이다. 이유는 역시 영어이다..

초등학교의 숫자는 상당히 많은편이며 대표적인 중학교는 칠리왁의 Chilliwack Middle School이고 사르디스의 Vedder Middle School 과 Mount Sleese Middle School이다. 세 학교 모두 7학년에서 9학년이 다니게 된다.

대표적인 고등학교로는 구 칠리왁에는 Chilliwack Secondary School이 있으며 사림학교로 유명한 Highroad Academy와 Unity Christian School이라는 기독교 학교가 있다. Highroad는어린아이부터 12학년까지 있으며 전교생이 정말 적은 사립학교이다.[3] 사르디스 지역에는 Sardis Secondary School와 G.W Graham이라는 학교가 대표적이다. Sardis 같은 경우는 10학년부터 12학년이 다니는 반면 G.W는 7학년부터 12학년이 다닌다. 두 학교 모두 한국사람이 제법 된다.

대학교로는 UFV인데 본 캠퍼스는 아보츠포드에 있지만 칠리왁에도 캠퍼스가 있다.

6 환경

아이들 교육때문이기도 하지만 경치때문에 오는 사람들도 상당하다. 주변이 큰 산에 둘러싸여 있고 도시에는 푸른 농장이 상당히 많으며 Vedder River는 대표적인 산책로이다. Fraser River가 지나가는 도시라 물이 상당히 풍부하며 그 물은 캐나다에서 가장 깨끗한곳중 하나라고 한다.[4]

기후는 겨울에는 밴쿠버보다는 확실히 추운편이며 그로인해 눈도 밴쿠버보다 많이 오는편이다. 여름의 기온역시 밴쿠버보다 좀더 더운정도이다. 눈에 상당히 약한데 이에 대한 대비책이 적은편.. 눈이 많이 오는날이면 학교수업이 취소되는일이 종종 있다.

하지만 주의해야할 점이 있는데 바로 좀도둑의 비율이 상당하다. 작고 조용한 도시라 도둑이 없겠지 하면 큰 오산인데 좀도둑이 상당히 많아 도난사건도 많은 도시이기도 하다. 더불어 인구 대비 범죄율이 상당히 높은 편이기도 하다. 신도시인 사르디스쪽은 나쁘지 않지만 구 칠리왁의 다운타운은 밤만 되면 마약을 하는 사람들의 숫자가 상당해 진다.

7 교통

작은 도시답게 교통이 불편한편이지만 버스가 존재하긴 한다. 하지만 30분 1시간을 기다리는건 기본일정도로 버스의 숫자가 매우 적다. 1~5번 버스는 다운타운으로 가는 버스이고 6,7,10번은 사르디스 지방으로 가며 8번은 southern community of Yarrow로 9번은 여름에 Cultus lake으로 가며 11번은 Harrison/Agassiz 근방으로 간다.

8 Cultus Lake

칠리왁에 오는 관광객들 대부분이 이 Cultus Lake를 보러오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실제 상당히 아름다운 호수이며 밴쿠버 근방에선 유명한 주립공원이다. 이 근처의 집들은 시골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고가이다. 여름에는 그 호수 안에 있는 물놀이장에 상당히 사람들이 많이 오며 캠핑을 하러 오는 사람들의 숫자도 상당하다.
  1. 심지어 어떤 학교에서는 한국인과 중국인의 숫자가 크게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지금은 중국인의 숫자가 훨씬 많다.
  2. 일단 밴쿠버쪽은 한국사람이 많고 해서 영어가 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지만 자기 하기 나름이다.
  3. 그래서 한국인들이 찾기도 하는데 어짜피 유학생은 공립이나 사립이나 돈을 내는건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4. 실제 칠리왁 주민들은 아무 거리낌 없이 수돗물을 그냥 마신다. 사실 칠리왁 뿐만 아니라 왠만한 캐나다 도시는 물을 그냥 마셔도 상관이 없다. 수돗물 조차도 깨끗해야만 통과가 가능한게 그 이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