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타타

1 악곡형식 칸타타

칸타타(Cantata)란 성악곡의 하나로, 악기 반주가 동반되는 악곡의 형식이다.

어원적으로는 '노래한다'(이탈리아어: Cantare)에서 유래하며 '악기로 연주한다'는 뜻의 소나타와 대비를 이루는 말로서, 처음에는 다만 성악곡 일반을 의미하였다.

칸타타는 몇 개의 악장으로 된 바로크 시대의 중요한 성악곡이다. 하나의 연속적인 서술을 가사로 가지고 있으며, 아리아, 레치타티보, 2중창, 합창 등으로 노래하였다. 또한 전곡이 독창만으로 된 것도 있고, 합창만으로 된 것도 있다.

2 커피 칸타타

롯데칠성음료에서 생산/판매하고 있는 원두커피음료.

혹은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의 커피 칸타타를 일컫기도 한다.(작품 번호는 BWV211) [1]

2016년 5월 26일 편의점에서 구매한 칸타타 커피에 담배꽁초가 투입되어 있던 사실이 TV 뉴스를 통해 대대적으로 보도되었다링크. 회사에서는 책임이 없다고 발뺌하지만, 제조사에게 직접 제품을 공급받는 편의점 상황을 볼 때 책임이 없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더욱이 이 문제가 처음이 아니다. 2016년 3월에도 같은 사건이 발생해 블로그에 기재되었고링크, 같은 해 2월에도링크, 2014년 2월에도 있었다링크. 마트 주인의 잘못이 명백한 2014년 사건을 제외하면 제조사에게 문제가 있다고 밖에 볼 수 없는 상황.

이와 비슷하게 2013년 8월에는 코카콜라음료㈜와 한국코카콜라음료 유한회사가 생산해 판매하는 조지아 커피에 곰팡이 덩어리가 있어 물의를 빚었다. 당시에 코카콜라 측은 자신들의 책임이 아니라 유통 과정의 "실수"라고 회피하며 묻어갔는데, 이번에도 롯데칠성음료의 태도를 보니 같은 상황이 반복될 것으로 보인다.
  1. 바흐가 작곡한 칸타타 중에 오페라에 근접해있는 작품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