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크레이지 아케이드
1 개요
2006년 처음 출시된 크아의 게임 모드중 하나[1]. 유저들간 팀을 맺어 인공지능 몬스터들과 대결하는 모드. 최대 4명까지 함께 플레이 할 수 있다.
협공배틀과는 달리 기존의 맵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총 78개의[2] 몬스터 모드 전용 맵에서 플레이한다. 불의 제왕과 샌드킹은 2스테이지, 나머지 몬스터들은 3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고 마지막 스테이지에는 보스가 있다. 보스를 잡으면 많은 양의 루찌가 맵 전체에 뿌려지기 때문에 루찌 모으기에 상당히 좋다.
킬수 + 플레이 타임 + 세이브 + 사망 여부로 D~SS랭크가 정해진다. 그 중 핵심은 킬수와 플레이 타임. 플레이타임은 1~3스테이지를 합쳐 계산하기 때문에 1스테이지를 늦게 클리어했다면 2, 3스테이지를 빠르게 클리어해 만회할 수 있다.
2 몬스터
- 문어대습격
처음으로 추가된 맵. 보스인 대왕 문어와 잡몹인 버럭이와 쫄쫄이가 있다. 잡몹은 두 종류 모드 물풍선으로 한방에 제거가 가능하며, 보스인 대왕 문어는 주위로 물줄기를 발산하는 패턴과 대포로 물풍선을 쏘아대는 패턴을 사용한다.[3] 가장 무난하고 인기가 많은 몬스터맵이다.
- 황제의 귀환
문어대습격 이후 처음으로 추가된 맵. 문어대왕 이후로 처음 등당한 신규 맵인만큼 황제펭귄01맵의 경우 첫번째 스테이지에서 대왕문어의 부하들이 스노우몬에 대해 설명해주고 보스 스테이지에서는 황제펭귄이 대왕문어를 디스하는 대사를 친다. 보스인 황제 펭귄과 잡몹인 두 종류의 스노우몬이 있다. 잡몹을 잡는 방식이 특이한데, 우선 물줄기에 맞으면 얼려지며, 해동되기전에 캐릭터가 직접 부딫쳐서 얼려진 몬스터를 깨뜨려야한다. 만약 시간내에 깨뜨리지못하면 자동으로 해동되면서 속도가 매우 빨라지게된다.[4] 때문에 계속 깨뜨리지 못하면 시간만 지나가버린다.
보스인 황제 펭귄은 대왕 문어처럼 물줄기를 발산하는 패턴과 무작위 지점에 스노우몬으로 부화하는 알을 떨어뜨리는 패턴을 사용한다. 대왕 문어와 함께 인기있는 맵 중 하나.
- 물개의 분노
황제펭귄 다음으로 추가된 신규 맵이다.
잡몹인 감귤이는 문어대습격의 잡몹들처럼 물풍선 한방에 죽지만, 중간몹격 몬스터인 푸드덕 악어는 한번 맞으면 잠시 작아지다가 일정시간이 지나면 다시 원상태로 돌아온다. 때문에 이 몬스터는 두번 죽여야 완전히 죽는다. 여러 맵에서 악랄하게 나오기때문에 심히 짜증나는 몹 중 하나.
보스인 황제 물개는 겉보기에는 착한모습이지만, 속은 난폭한 성격의 하라구로몬스터라는 설정을 가지고있는데, 주 패턴은 좌우로 몸을 구르는 패턴[5]과 맵 전역에 3×3칸의 거대한 물풍선을 떨어뜨리는 패턴을 사용한다. 1맵을 제외하면 무작위로 떨어뜨리며, 가끔 본인이 맞기도한다(...). 문어나 펭귄과는 다르게 물줄기 패턴은 쓰지 않는다.
완전히 다른 패턴과 푸드덕 악어의 포스 때문인지 문어나 펭귄처럼 인기가 많은 맵이다.
- 로봇대공습
물개 다음으로 추가된 맵. 맵들이 전체적으로 어려운 편이다.
잡몹인 플라잉몬은 작은 개체는 물풍선 한방에 죽지만, 큰 개체는 악어처럼 물풍선에 맞으면 잠시 고장나면서 멈추다가 일정시간내에 죽이지 못하면 전신이 빨개지며 속도가 더 빨라진다. 그 외에도 작은 폭발을 일으키는 물로켓도 있다.
보스인 라이트닝킹은 처음 보스 스테이지를 시작할때 G몬 & Y몬이라는 두개의 로봇으로 분리된 상태로 나오는데, 아무 개체나 일정 대미지를 주게되면 둘이 서로 합체하여 본 모습을 드러낸다. 참고로 함체된 로봇은 합체되기전에 로봇이 받은 피해량과 상관없이 무조건 풀체력으로 나온다. 때문에 시작하자마자 빨리 아무 개체나 대미지를 줘서 빨리 합체시켜야 시간이 지체되지 않는다. 처음 두 로봇이 합체되기전에 죽일 수 있는지는 추가바람. 패턴은 마귀 아이템 효과에 걸리는 마비전기와 미사일을 쏘는 패턴을 사용한다. 참고로 미사일은 본인이 맞기도한다(...).
여러모로 많은 특징을 가지고있지만, 일부 맵만 빼면 전체적으로 난이도가 어렵고, 팁을 모르면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수 없는 곳도 있기 때문에 인기는 그닥 없는 편이다.
- 거북대격돌
로봇대공습 다음으로 추가된 맵. 잡몹인 별몬은 물풍선에 맞으면 껍데기가 둘러싸인 모습으로 변하는데, 이것을 물풍선 차듯 차면 장애물에 부딫칠때까지 날아가면서 깨진다. 그 라인에 다른 몬스터가 있으면 찬 별몬이 관통하면서 모두 죽는다. 참고로 물풍선에 맞은 별몬은 시간이 지나면 그냥 사라진다. 대부분의 맵들이 이 별몬을 잡아서 차는게 주를 이룬다.
보스인 대왕거북은 일정시간동안 무적상태로 빙글빙글 회전하는 패턴을 사용한다. 그리고 별몬을 차서도 대미지를 줄 수가 있다. 이 때문인지 유독 대왕거북은 몬스터 모드의 보스들 가운데 최약체로 평가받는다(...). 패턴도 회전이동 하나 뿐이고[6], 별몬에 맞으면 체력이 5/1정도 깎이기때문에 몇방만 맞으면 그대로 황천길이다... 그리고 맵도 굉장히 지루해서 시간안에 클리어 못하는 일이 다반사이며, 일부 맵은 아이템을 써야 간신히 클리어하는 맵도 있기때문에 인기는 로봇보다도 더 바닥을 긴다.
- 골렘대침공
거북대격돌 이후로 추가된 맵. 이전 시리즈와 같이 잡몹인 아이돌은 그저 물풍선에 맞으면 처치되고, 딱쿵이는 거북맵의 별몬처럼 납작해지면 밀어내서 거대골렘이나 아이돌들을 처치할 수 있다. 단, 이쪽은 벽에 부딪치면서 십자가 모양으로 터지는 곳만 처치된다.[7] 그리고 돌돌이는 물풍선으로는 죽지 않으며 오히려 지나가는 길목에 물풍선을 놓으면 즉시 터지면서 역관광당할 수 있다. 캐릭터와 닿으면 즉사하는 대신 돌돌이는 그 자리에서 잠시동안 멈추다가 다시 구르기 시작한다. 보통은 그 구역의 잡몹을 모두 처치하면 돌돌이가 사라지는 패턴이다.
보스인 거대골렘은 하늘에서 돌을 떨어트리는 패턴인데, 이걸로 죽지는 않고 속박되어 플레이어가 좌우키를 빨리 눌러야 풀린다. 참고로 골렘이 처치 직전에 갈 경우 몸이 회색으로 변하면서 더 강화된다.골렘의난이도는 로봇보다 더어렵다 골램이각성패턴에선 이동주기가 불규칙하기때문이다. (이 처럼 빠른보스는처음봤다)
3 몬스터 시즌2
파일:Bulje.png
파일:Sandking.png
파일:Sulji.png
불의 제왕, 샌드킹, 설원의 지배자는 기존 몬스터들은 물론이고 크레이지 아케이드 시스템 전체와도 다른 개념으로, 불의 제왕과 샌드킹은 슈팅게임처럼 물대포를 쏴서 적을 처치하는 방식이며 설원의 지배자는 고전게임 스노우 브라더스처럼 눈덩이를 쏴서 적을 얼리고 밀어서 제거하는 방식이다.
4 SS랭크 기준
랭크는 협공배틀처럼 동일한 기준이 있는 것이 아니라 각 맵마다 킬, 시간의 기준이 다르다. 그래서 클리어 자체는 어렵지 않은데 랭크 기준이 까다롭거나 클리어는 어려운데 일단 깨기만 하면 랭크는 잘 뜨는 경우가 있다.
일반적으로 킬수는 각 맵에서 나오는 몬스터의 절반 정도만 잡으면 되는 듯 하다. 자세히 알고 있는 위키러는 수정바람.
불의 제왕, 샌드킹, 설원의 지배자는 고수들이 좋아하지 않는 맵이라서 랭크에 대한 연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정보가 부족하다. 추가바람.
- 문어대습격 1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10초
- - 특이하게도 방에서 1번 자리에 있는 유저만이 보스 걸치기가 가능하다. 다른 자리에 있던 유저가 걸치기를 시도하면 보스에 부딫혀 사망. 걸치기를 못하면 장갑이나 신발이나 붉은 악마가 나오기를 기대해보자.
- 문어대습격 2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90초
- 문어대습격 3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10초
- 문어대습격 4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00초
- 문어대습격 5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80초
- - 문어가 분신술을 써서 3마리로 늘어난다. 물론 진짜를 죽여야 게임이 끝나지만 분신들도 어느 정도 데미지를 받으면 사망한다. 게임 도중 분신들이 "분신을 공격해봐야 소용없지"라는 말은
그리고 너희들도 죽지거짓말.
- 문어대습격 6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10초
- 문어대습격 7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20초
- 문어대습격 8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95초
- 문어대습격 9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80초
- - 보스의 이동패턴이 무작위라서 상당히 까다롭다. 걸치기를 할 줄 아는 유저라면 별 문제 없으나 역시 문어1처럼 1번 유저만 걸치기가 가능한 맵.
- 문어대습격 10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90초
- 문어대습격 11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20초
- - 여기도 문어가 2마리다. 다만 체력이 각가 반이니 참고.
- 문어대습격 12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20초
- 문어대습격 13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00초
- - 가시밭이지만 버럭이가 무적 상태여서 걸치기가 불가능하다. 대신 기본으로 나오는 신발로 처치하면 된다.
- 문어대습격 14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10초
- 황제의 귀환 1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00초
- - 초보자용 맵이지만 랭크 찍기에는 시간이 좀 빡빡하다.
- 황제의 귀환 2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30초
- 황제의 귀환 3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30초
- 황제의 귀환 4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30초
- 황제의 귀환 5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90초
- 황제의 귀환 6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00초
- 황제의 귀환 7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80초
- 황제의 귀환 8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30초
- - 펭귄과 문어가 있다. 문어는 폭주가 없고 체력이 다다르면 알아서 죽는다.
- 황제의 귀환 9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90초
- - 걸치기 필수, 팀원들간의 호흡이 중요하다.
- 황제의 귀환 10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00초
- 물개의 분노 1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30초
- 물개의 분노 2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10초
- 물개의 분노 3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30초
- - 물개가 분신술을 써서 펭귄(...) 2마리가 나온다. 여기에선 펭귄은 데미지도 안 입고 먼저 죽지도 않으니 주의.
- 물개의 분노 4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30초
- 물개의 분노 5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80초
- 물개의 분노 6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30초
- 물개의 분노 7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10초
- - 이번엔 제대로 물개 3마리가 소환된다. 다만 분신들은 먼저 죽일 수 있으니 참고.
- 물개의 분노 8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00초
- - 걸치기 필수. 아니면 블록에서 슈즈가 나와주길 빌자.
- 물개의 분노 9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30초
- 물개의 분노 10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45초
- 로봇대공습 1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20초
- 로봇대공습 2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05초
- 로봇대공습 3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25초
- 로봇대공습 4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10초
- 로봇대공습 5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보스 60초(1, 2스테이지 시간 상관없음)
- 로봇대공습 6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80초
- - 보스에서 걸치기를 하면 간단하지만, 걸치기를 할 줄 몰라도 여러 명이 번갈아가며 쉴드빵을 먹이면 금방 잡힌다.
- 거북대격돌 1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65초
- - 역시 초보자용 맵이지만 랭크 기준은 빡세다.
- 거북대격돌 2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90초
- 거북대격돌 3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90초
- 거북대격돌 4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00초
- 거북대격돌 5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10초
- 거북대격돌 6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70초
- 거북대격돌 7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95초
- 거북대격돌 8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90초
- 거북대격돌 9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90초
- 골렘대침공 1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90초
- 골렘대침공 2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00초
- 골렘대침공 3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60초
- - 극악의 난이도. 산삼, 걸치기와 정확한 타이밍에 딱쿵이를 밀어줄 팀원이 필요하다.
- 골렘대침공 4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60초
- 골렘대침공 5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70초
- 골렘대침공 6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00초
- 골렘대침공 7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60초
- 골렘대침공 8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60초
- 골렘대침공 9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60초
- - 골렘 3과 비슷하며 역시 극악의 난이도.
- 몬2가이드 : 난이도 X. 불의 제왕 출시 당시 기존과 다른 방식에 유저들을 적응시키기 위해 나온 튜토리얼 맵이다. 최대가 S랭크인 관계로 ALL SS랭크를 맞추고 싶은 결벽증 유저들에게 상당히 거슬리는 맵(...)
- 불의 제왕 1~7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300초(추정) + 능력자 보너스
- 샌드킹 1~5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300초(추정) + 능력자 보너스
불의 제왕과 샌드킹은 시간 제한이 상당히 후한 편이라 랭크 받기가 그닥 어렵지는 않지만 조건을 맞춰줘야 한다.
먼저 보스킬을 한 유저에게는 보스킬 보너스가, 팀 내에서 킬수와 콤보수가 가장 좋은 유저에게는 능력자 보너스가 돌아가게 된다. 두 가지 조건을 만족시켜도 보너스 두 개를 받을 수는 없으며 보스킬 보너스가 우선순위를 갖고 능력자 보너스는 다음으로 성적이 좋은 유저에게 돌아간다. 능력자 보너스를 받아야만 SS랭크가 가능하기 때문에 보스가 죽기 직전 잠시 공격을 멈추고 팀원이 잡아주기를 기다려야 한다. 또 보스킬 보너스를 피해야 하므로 솔로플레이로는 SS랭크가 불가하다.
다음으로 너무 공격을 많이 받아도 랭크가 깎인다. 1, 2스테이지 합해서 4방까지는 괜찮은 듯. 물론 왠만하면 아예 안 맞는게 좋다.
- 설원의 지배자 1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10초
- - 자살버그를 알고 있다면 쉬운 맵이다. 스테이지 1,3은 평범하게 플레이하면 되고, 스테이지 2에서 앞에 있는 쫄쫄이 2마리만 제거한 후 앞의 악어 무리에게 부딫히면 그냥 바로 클리어가 된다(...)
- 설원의 지배자 2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90초
- - 역시 스테이지2에 자살버그가 있다. 쫄쫄이를 전부 잡으면 왼쪽 상단에 쫄쫄이 1마리와 악어 무리가 젠되는데, 똑같이 쫄쫄이만 제거하고 악어에게 부딫히면 된다. 하지만 버그를 사용해도 시간이 엄청 빡빡한 맵이라 어렵다.
- 설원의 지배자 3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10초
- 설원의 지배자 4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10초
- 설원의 지배자 5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10초
- 설원의 지배자 6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10초
- 설원의 지배자 7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110초
- - 스테이지1에서 1명은 스프링으로 벽을 뛰어넘어 적들을 제거해줘야 한다. 정석으로 플레이해도 곧 벽이 뚫리긴 하지만 10초 이상 손해를 본다.
- 설원의 지배자 8 : SS랭크 난이도 ★★★★★ / SS랭크 기준 90초
- - 스테이지1,2에서 전부 자살버그를 사용하면 된다. 거기까진 쉽지만 보스를 한번의 미스도 없이 잡아야 하는 수준이라 난이도는 별 5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