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워크래프트3의 유즈맵을 스타크래프트2 아케이드로 이식한 맵이다.
크루저커맨드란 말답게 각팀은 전투순양함을 각각 1기씩 타고 전투을 벌인다. 전투순양함 말고도 다른 소형함을 사용 가능한데 이는 후술하겠다.
2 광물
크루저 커맨드에서의 광물은 총 4가지가 있으며, 각각 벨다이트, 칼코리움, 파이로마나이트, 커미큘리트가 있다. 모든 광물은 소행성에서 채취 가능하나, 커미큘리트만은 빠르게 날아다니는 소행성 또는 가끔씩 생성되는 광물 지대에서 채취가 가능하다. [1]
2.1 벨다이트
가장 많이 보이는 광물이며, 노랑색을 띈다. 무기 업그레이드, 함선 업그레이드, 기타 업그레이드 등 거의 모든 업그레이드에 쓰인다.
2.2 칼코리움
주로 보호막과 에너지에 관련된 업그레이드에 사용되며, 미네랄과 같은 하늘색을 띈다.
2.3 파이로마나이트
주로 전투순양함과 소형함의 무기와 엔진을 업그레이드할 때 사용되며, 붉은색을 띈다.
2.4 커미큘리트
고급 및 심화 업그레이드에 사용되는 정말 희귀한 연두색 광물이다. 맵상에서 날아다니는 소행성을 캐서 얻을수도 있고, 시작 후 몇 분 지난 뒤 나오는 채광지대에서도 채취할 수 있다. 단, 이때 적팀도 같이 오기에 자칫하다 전투순양함끼리의 쌈박질이 벌어질 수도 있다.
3 전투순양함
가장 강력하지만 가장 약하기도 한 이중성을 지닌 함선. [2] 플레이어들은 함교에서 업그레이드와 전투순양함 조종, 발전기 출력 조정을 하는 등 여러가지 구역들이 나뉘어져 있다.
3.1 함교
전투순양함은 절대로 혼자서 돌아가지 않는다. 한 숙련된 플레이어가 남아 전투 순양함을 조종해야된다. 여기서만 전투순양함을 조종할 수 있다.
초반엔 정말 전투순양함이 굼벵이처럼 느려서 답답하겠지만 후반엔 왠만한 소형함보다 빨라진다.
3.1.1 조타
말 그대로 전투순양함을 운전하여 광물지대로 움직이거나 전투를 행할 수 있다. 업그레이드 또는 동력 변경을 통해 전투순양함의 속도를 올릴 수 있다.
하지만, 조타 제어판과 무기 제어판이 연동이 되지 않기에, 조타를 하면서 무기를 발사할 수는 없다. 단, 야마토 포는 발사할 수 있다.
3.1.2 무기
레이져와 키네틱이 있다. 레이져는 범용성이 뛰어난 대신 함선 자체에 피해는 별로 못주는 편이다 키네틱은 그의 반대로 선체에 큰 피해를 주고 보호막에 약한 피해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