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 카브가 네오필름이라는 영화제작 회사에서 일할당시 제작한 인터랙티브(상호작용) 방식을 도입한 플래시 애니메이션이다
[1] ☜스튜디오 카브쪽 공식 홈페이지는 이쪽[1]
1 제작진
감독 : 변영규
프로듀서 : 안성은
어시스턴트 프로듀서 : 장희규
시나리오 작가 : 임진만
작화 : 김금수[2], 김동식, 변영규, 이민배
미술, 색지정 : 변영규, 김동식
촬영감독 : 안희란
CG : 김경남
홍보 : 김신화[3]
2 작품개요
작품명 : 클로버 4/3 [4]
장르 : 학원물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러닝타임 : 1~4분X6편 [5]
인터넷상영 : 2000년 8월 ~ 12월[6]]
감독 : 변영규
3 OP
- 오프닝 테마:"런 인투 유어 드림(Run into your dream)" [7]
- 작사:우상용,변영규
- 작곡:우상용
- 노래:김시영(카이)
Hold on tight 소중한 너만의 인생을 이젠 모든 걸 벗어나 Run into you dream 반복되는 일상 지루하기만해 무얼 위해 사는지 구름도 새들도 자신만의 꿈을 꾸며 살아가는데 정해진 미래는 없잖아 this is the right time I can find the feeling 지금 이 순간이 중요한 거야 Hold on tight 소중한 너만의 인생을 모든 세상의 일들이 쉬운 건 없지만 맘껏 달려봐 펼쳐진 너만의 세계로 이젠 모든 걸 벗어나 Run into you dream Run into you dream Run into you dream |
풀버젼 가사 Hold on tight 소중한 너만의 인생을 이젠 모든 걸 벗어나 Run into your dream 반복되는 일상 지루하기만 해 무얼 위해 사는지 구름도 새들도 자신만의 꿈을 꾸고 살아가는데 정해진 미래는 없잖아 this is the right time I can find the feeling 지금 이 순간이 중요한 거야 Hold on tight 소중한 너만의 인생을 모든 세상의 일들이 쉬운 건 없지만 마음껏 달려봐 펼쳐진 너만의 세계로 이젠 모든 걸 벗어나 Run into your dream 내일만을 위한 오늘은 아니야 때론 힘이 들어도 잃은 것은 없어 우리에겐 지금 이 순간이 있는 걸 정해진 미래는 없잖아 this is the right time I can find the feeling 지금 이 순간이 중요한 거야 Hold on tight 소중한 너만의 인생을 모든 세상의 일들이 쉬운 건 없지만 마음껏 달려봐 펼쳐진 너만의 세계로 이젠 모든 걸 벗어나 Run into your dream Run into your dream Run into your dream Bridge 보이지 않는 내 미래가 나를 자꾸 힘들게 하지만 Hold on tight 소중한 너만의 인생을 모든 세상의 일들이 쉬운 건 없지만 마음껏 달려봐 펼쳐진 너만의 세계로 이젠 모든 걸 벗어나 Run into your dream |
4 줄거리
-1.스토리라인-
7명의 아웃사이더 고교생을 주인공으로 한 학원물 애니메이션으로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거나 재학중인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재미있고 유익한 소재들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이다.
사실 <클로버 4/3>는 등장인물만 정해져 있을 뿐 그 구체적인 스토리는 없었다. 그 이유는 바로 독자들이 이 이야기의 작가가 될 수 있기 때문이었다.
독자의 결정에 따라 초 열혈 학원물에서부터 간드러지는 러브로망 학원물까지 어떠한 장르도 가능한 애니메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보이쉬한 매력의 여고생 이서정과 발랄하고 귀여운 매력의 정혜진, 날라리 스타일이지만 미인임을 부인 할 수 없는 서지수, 이 세 명의 여학생과 스피드광 '추씨', 분위기 메이커 '바퀴벌레', 소심한 성격의 '도토리', 2미터 거구의 '뿌대지', 네 명의 남학생들, 그리고 독자가 함께 펼쳐갈 아기자기한 이야기.
-2.미완의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인터넷에서의 활동은 일방적이지 않다.
네티즌들은 게시판을 통해 관심분야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기업이나 각 홈페이지에서는 이러한 살아있는 의견을 직접적으로 받아들이고 반영시켜 네티즌들의 활동에 반응한다.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기업과 네티즌 상호간의 의사소통. 이러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이점을 적극 활용한 인터렉티브 애니메이션이 우리나라에 선보였다.
스튜디오 카브팀이 2000년 4월에 (주)네오필름에서 제작한 애니메이션 <클로버 4/3(삼분의 사)>가 바로 그것이었다. 2000년 9월 영화 전문 인터넷 사이트 네오필름(neofilm.net) 8월 오픈에 맞춰, <클로버4/3>의 오프닝 상영을 시작으로 11월초에 3화까지 상영되었다. 11월말에 4화를 상영할 예정이었으나 ㈜네오필름의 여타의 사정으로 미완에 그치게 되었다.
-3.제목의 유래-
클로버는 원래 세 잎이 정상인 식물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아이러니컬하게도 그 세 잎짜리 식물의 돌연변이형인 네 잎 클로버를 행운의 상징이라고 여기며, 또한 갖고 싶어한다. 희귀하다는 의미에서도 그 가치를 찾을 수 있겠지만, 이 작품의 감독 변영규씨는 돌연변이라는 점에 주목했다고 한다.
돌연변이, 비정상이 가치를 인정받는 아이러니함.
어찌 보면 <클로버4/3>의 등장인물들도 사회적인 시각에서 봤을 때 평범한 축에는 들 수 없는 인간 군상들이라고 할 수 있다.
평범하지 않다는 것, 다수가 아니라는 것이 사회에 좋지 않게 비추어지는 게 기존의 통념이었다면, <클로버 4/3>의 주인공들은 이 사회 속에 네 잎 클로버와 같은 존재가 되어 줄 수는 없을까 하는 바람이 이 제목에 녹아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3분의 4라는 숫자도 가분수이기에 비정상이지만, 클로버의 세 잎, 네 잎, 즉 꽃잎 개수와도 일치하며, 이 작품에 등장하는 남자 넷, 여자 셋의 숫자와도 일치한다.
5 등장인물
정혜진
이서정
서지수
추씨
바퀴벌레 이름의 상태가..?
도토리
뿌대지
꼬봉이
6 에피소드명
회차 | 에피소드명 |
1화 A,B | 뭘 봐?! |
2화A,B,C | 찍! |
3화[8] | 깡! |
불명 |
7 제작중단
2000년 후반. 네오필름사장이 회사사람들을 이유없이 대량으로 해고시켜서(클로버 4/3팀 포함.) 제작중단이 되어버렸다.
8 기타
[2] 네오필름의 사이트였던 주소다.[10][11]- ↑ 스튜디오 카브팀이 제작했기 때문에 작품목록에 있는것.
- ↑ 나롱이 시즌 1을 완결하고 스튜디오 카브를 퇴사하고,한동안 프리랜서로 생활하였으나,현재는 일본에서 생활하시고 계신다.
- ↑ 스튜디오 카브의 대표이다.
- ↑ 클로버 4/3이라 쓰고 3분의4라고 읽는다.
- ↑ 어떤분은 24부작이라고 했지만.스튜디오 카브 공식 홈페이지에는 6부작으로 기재되어 있기때문에 6부작으로 표기함.
- ↑ 실질적으로 3화는 11월 초에 나온것.정확히는 2000년 11월 15일.
- ↑ 풀버젼이 네이버 뮤직,벅스에 있긴있는데.음원권리사 요청으로 듣기는 물론 다운로드 조차 안된다.
- ↑ 3화를 끝으로 제작이 중단되었다.
- ↑ 4화는 제작이 되었으나...제작중단으로 인해 상영을 하지 못하였다.
- ↑ 현재는 다른 외국사이트로 들어가진다.(네오필름이 망하고 2010년대에 생긴 동명의 외국 회사)
- ↑ 망하기전 네오필름을 보고싶으면 [3]로 통해 진입해도 좋다.날짜는 2000년 8월부터 12월 까지가 좋다.그때가 클로버 4/3가 활발하던 시기였기 때문.+근데 분명히 2000년 10월 17일을 진입할려고 했는데 이상하게도 2000년 11월 9일로 진입이된다.그리고 사이트가 많이 손상이 있는것 같다.엑박이 보인ㄷ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