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웹툰)

작중 시간
독고2통 비밀
연재 순서
웹툰 독고독고 리와인드

1 개요

글은 Meen(오영석)이 담당하며 그림은 백승훈이 담당한다.

T 스토어에서 연재되는 작품이다. 탄탄한 고정팬을 보유한 오영석 작가와 백승훈 작가의 첫 작품이다. 이정우 연대기로 부르기도 한'했다'.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1위도 기록한적이 있다. 매 주 실검에 오르지만, 2015년 7월 18일 새벽에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10위를 기록했다.[1] 별다른 홍보없이 타 사이트의 웹툰이 실시간 검색어에 오를 정도로 영향력 있는 웹툰이다.

아마 이제 이 둘이 연재한다고 하면 연재처는 두팔 들고 환영할 것이다. 계륵같은 광고수익이 뻥뻥(..)

현재 시즌 1,시즌 2 비밀은 유료로 사서 볼 수 있다. 2015년 5월 시즌 3는 매주 토요일 연재중이고, 유료 시스템으로 미리보기가 가능하다.

2 스토리

2.1 통 메모리즈

주인공 권두현이 이정우를 만나게 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2.2

부산에서 전학온 주인공 이정우가 서울의 학군을 장악하고 서북고연 연합을 만들어, 그 연합과 함께 부산조직과 서울의 구인철,재식파를 무너뜨리는 이야기를 담았다.

2.3 통 비밀

"자네 이제 싫든 좋든 이 세계에 발을 들여놓은 이상 빠져나가지 못할 게야." -통 시즌1 구인철

주인공 이정우는 평범한 생활을 원하며 검정고시를 보고 대학교를 진학하지만 시즌1때 있었던 사건으로 인해 재식파 조직원 장성태의 복수심에
시달리는 모습을 보인다. 대학교에서 학생들과의 마찰과 조폭들의 끊임없는 개입, 또 그들이 자신의 대학 친구들과 시즌1부터 절친이었던 인범에게까지 영향을 끼치게 되자, 최종적으로 대학교를 그만두고(휴학) 다시금 조폭의 길을 걸으며 여러 조직들과 고군분투 하는 이야기와 자신의 조직 두현파를 만든 이야기를 담았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무고했던 자신의 검정고시 동기이자 대학친구 세진이 유린당한 뒤 살해되고 그 시체가 관속에 있는 모습을 보고는 분노하며, 복수와 함께 아예 이 바닥에서 최강자가 되어 그 누구도 자신의 주변인물을 건드리지 못하게 할 것을 다짐한다.

2.4 통 유아독존

현재 연재중인 작품으로 주인공 이정우가 서울 최고조직 찬이파와 동해파를 무너뜨리고 대한민국 조폭 최정점에 오르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3 등장인물

4 조폭 미화?

가끔, 조폭 미화하는 작품이라는 평가도 종종 보이는데 잘못된 평가다. 주인공 이정우도 조폭들에 의해 피해를 많이 봤고, 스카웃 제의를 할 때"조폭은 사회악이다. 제 발로 걸어오는게 아니면 터치하지 마라."의 반응이 대부분이다. 그리고 조폭을 다룰 뿐이지, 조폭을 미화하지 않았다. 더럽고 치사하고, 돈 찔러주는 더러운 부분이 제대로 보여지고 있다. 주인공의 절친한 친구가 여기를 떠나, 여기 의리도 없고 비전도 없는 곳이야. 라는 말을 하고 다니는데(..) 시즌3에서는 아예 대놓고,김진우가 칼침을 놓으면서 "왜 조폭미화를 하고 그래? 조폭이 무슨 약속을 지켜?"라며 말했다.

5 기타

사실 통은 1998년, PC통신 시절에 유니텔에서 연재되던 원작이 소설인 작품이다. 첫 조회수는 고작 14를 기록하며 지금과 다른 모습을 보여줬다. 서너 달을 낮은 조회수를 기록했는데, 한 팬이 조회수가 작가 본인보다 안타까웠는지(..) 정성을 담아 게시판에 추천 글을 올렸고, 그 추천을 보고 읽은 사람들이 다시 추천을 하면서, 조회수는 30배 넘게 올라간 일화가 있다. 그 후 작가는 유니텔을 떠나, 작은 개인 홈페이지를 만들었는데 조회수는 무려 240만을 기록했다. 작가 본인은 뭔가 계획을 잡고 써내린 작품이 아니고, 습작처럼 써내린 작품이라 평가받기가 두렵기도 했다고.

2012년, 투유엔터테인먼트를 통해 백승훈 작가와 첫 만남을 갖고 지금의 통이 탄생했다. 여담으로 백승훈 작가는 2001년 경 몇번 들어왔던 그림 작가들과 달리, 그냥 원작 소설이 재밌고, 그리고 싶었다고 한다.[2] 여러모로 두 작가가 이름을 널리 알리게 된 계기가 된 작품.
  1. 원고가 올라오는 시간
  2. 당시 작가들은 여기저기 수정하고 싶었다고. 때문에 만화화가 늦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