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Tuner
1.1 라디오 또는 TV 수신기
전파를 수신받아 이 중 일정한 주파수 대역만으로 커트하고, 음성/영상 신호로 변환해주는 장치. 현재는 단품보다는 스피커+앰프+수신기(라디오), 디스플레이+수신기(TV)의 형태로 많이 발매되는 편이다. 분리형 수신기는 하이파이급에서만 남아있다.
전자/통신공학에서는 RF신호(=전파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 장치나 회로부를 튜너로 부르기도 한다.
셋톱박스도 튜너라고 부르기도 한다.
1.2 음악연주 보조장치
조율기라고 한다.
대부분이 전자식 조율기를 이르는 말로, 조율피리나 소리굽쇠와는 다르게 분류된다.
음악가에게는 정확한 조율과 함께 정확한 박자가 중요하기 때문에, 최근에는 메트로놈 기능을 넣은 튜너가 나오고 있다. 줄여서 메트로 튜너라고 한다.
2 유희왕 용어
싱크로 소환/튜너 참조.
3 DIGITAL DEVIL SAGA 아바탈 튜너에서 악마로 변하는 사람들을 부르는 총칭
다른 명칭은 식노(喰奴). 악마화 바이러스로 인해서 악마로 변하는 능력을 가지게 된 사람들로 모두 몸에 변하는 악마의 특징을 나타낸 아트마가 새겨져있다. 악마로 변하면 일반사람보다 훨씬 강해지고 인간 상태에서도 어느정도 악마의 힘을 쓸수는 있는것같다.
얼핏보면 좋아보이지만 악마로 변신하는걸 유지하기 위한 패널티로 마그네타이트가 소모되고[1] DDSAT에서 마그네타이트를 얻는 방법은 생체 마그네타이트뿐이다. 이말은 상대의 몸에 있는 마그네타이트를 섭취해야 하는데 섭취 방법이 상대가 누구든지간에 잡아 먹는거다. 전투가 끝날때마다 상대의 일부를 먹었다, 라고 뜨는건 강해지는것 말고도 그것이 생존에 직결돼있기 때문.
그래서 장기간 섭취하지 않으면 굶주림에 제정신을 잃어서 누구든지간에 덮치고 본다. 2에서 일반사람들이 아바탈 튜너들을 경계하는 이유가 이것때문.
그렇지만 일반인들이 그냥 속수무책으로 당하는건 아니고 무기를 써서 이용해서 어느정도 싸울수는 있다고 한다. 속성탄이 생긴것도 이런 이유.[2]
또한 굶주림 심해지면서 악마가 되버리는것 말고도 악마화라고 자신이 변하는 악마에게 점점 정신과 기억이 침식되는것도 있는데 예를 들어 믹 더 닉을 클리어한후 포인트 136에서 만날수있는 쿠 훌린의 경우 원래의 성격과 쿠 훌린으로 변신후 나타나는 성격에 괴리가 생겨서 자신이 누군가 라는것에 고뇌하기도 하고 1에서 숨겨진 보스로 만나는 벨제부브와 메타트론의 경우 처음엔 멀쩡했으나 벨제부브는 파리형태일때 본래 인격이 사라지고 마왕 벨제부브가 차지했으며 메타트론도 싸움 중간에 메타트론의 인격이 나타나지만 본체가 저항하는데 막바지엔 거의 사라진듯한 모습을 보여준다.
이것말고 2에서 숨겨진 보스로 만나는 4대 천사들도 싸움중에 본래의 인격대신 천사의 인격과 기억이 몸을 차지하면서 완전히 4대 천사 본인이 되었다. 게다가 말을 들어보면 여기가 원래 자신들의 세계[3]가 아닌것도 알고있다! 메타트론과 벨제부브도 본인들이 나타난 정크 야드가 진짜 세계가 아닌듯한 말을 하는걸 보면 천사나 악마들도 DDS 세계를 알고있는듯 하다.
게다가 악마화는 모든 튜너들에게 시간차가 있을지언정 공통으로 일어난다. 즉 주인공 일행들이라고 멀쩡한건 아니란 얘기. 다만 묘사가 안될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