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란데(CHAOS)

1 기본 정보

워크래프트 3 유즈맵 CHAOS의 센티널 일반 영웅. 원전은 티란데 위스퍼윈드이다.

민첩영웅으로 사정거리는 600이고 기본 공격속도는 1.6, 기본 이동속도는 300이다.

공격시 발사하는 미사일 속도는 1000이다.

레벨업시 능력치 상승은 힘 2 / 민첩성 2 / 지능 2.

초기 능력치는 체력 600 / 마력 375 / 공격력 38-44 / 방어력 4 / 힘 18 / 민첩성 22 / 지능 15.

2 기술 정보

2.1 정찰 올빼미

scout.gif
항상 무적상태의 정찰 올빼미를 소환한다. 지속시간 40초.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 1레벨 - 시야 800. 이동속도 270의 정찰 올빼미 소환. 트루 싸이트와 스카우트의 감시 사용. 마력 소모 100.
  • 2레벨 - 시야 1100. 이동속도 350의 정찰 올빼미 소환. 트루 싸이트와 스카우트의 감시 사용. 마력 소모 100.
  • 3레벨 - 시야 1400. 이동속도 400의 정찰 올빼미 소환. 트루 싸이트와 스카우트의 감시 사용. 마력 소모 100.
  • 트루 싸이트 - 패시브 기술. 900 범위 내 숨은유닛을 볼 수 있음.
  • 스카우트의 감시 - 패시브 기술(오라). 1000 범위 이내 적군 방어력 -2.

정찰 올빼미를 소환한다. 올빼미의 장점은 적 숨은 유닛을 볼 수 있다는 것으로 이를 통해 따로 탐지 아이템을 구비할 필요가 없어지며, 취약한 영웅이나 크립지역 등에 올빼미를 보내서 정찰할 수도 있다.

정찰 올빼미는 비행 형태이기 때문에 공중 시야를 가지며 이를 통해 넓은 지역을 지형 제약없이 볼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단점이라면 무적이긴 하지만 공격 기능이 없기 때문에 오로지 정찰용도로만 사용해야 한다는 문제가 있고, 지속시간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같아서 1마리 이상 소환할 수 없다는 부분이 있다. 예전에는 지속시간이 더 길어서 최대 2마리까지 동시 운용할 수 있었다.
남보다 앞선 정찰이 승패의 가름이 되는 게임인 만큼 유용한 기술이다.

이 올빼미를 이용한 브로켄 백작이나 니바스 등의 결계를 이용한 배럭몹 역류 등과 마찬가지의 비매너 플레이가 가능하다.

바로 이 부엉이가 빛의 보석 갖춘 영웅 혹은 분신, 정찰정화의 눈, 먼 곳에 쓰기 힘든 이글 워드를 제외한 사실상의 유일한 탐지 달린 소환물'이라는 점과 적 고블린 상점을 탐지시 아군도 아이템 구매가능하다는 점을 이용해, 극초반부터 올빼미를 적 고블린 상점에만 붙여 아군은 치즈를 상시로 구매하고, 적은 치즈를 구매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이다(과거에는 가능하였으나, 지금은 치즈 쿨타임이 사실상 없는 관계로 불가능하다 현재는 적의 고블린 상점이 보이지 않게 되었다.).

언뜻 보기엔 별것 아닌 플레이인 듯하지만, 이러한 플레이는 티란데의 사정권에서 적이 쉽게 도망갈 수 있는 상황에서도 포탈을 소모하는 등 5분 이전의 라인싸움에서 차이가 존재하며, 크립싸움에서 상대의 은신캐는 피/마나 조루로 크리핑 자체조차 버거워질 수 있다.

아군은 필요할 때 치즈를 쓰는 정도가 아니라, 급히 구매해야 할 경우에 언제나 아군 고블린 상점의 아직 팔리지 않은 치즈를 구매할 수 있게 된다는, 치즈 구매 쿨다운 감소효과를 낳으며, 이 차이는 물약이 풀리기 전의 스콜지 크립 우위를 뒤집을 수 있는, 대회 금지 룰에도 건의된 플레이다.

2.2 냉기 화살

coldarrows.gif
오브 기반의 냉기 화살을 발사한다. 번개의 검, 둔화의 검, 피의 갑옷, 흡혈 조합과 중복되지 않으며, 거미 여왕의 팔찌, 자객 환영검을 사용할 경우 독 피해가 적용되지 않는다. 자동 시전시 기본 사정거리로 공격하나 수동 사용시 750 사정거리로 공격한다. 추가 피해는 물리 공격 형태이고 마법 면역인 적과 기계에게도 사용이 가능하나 건물에는 사용할수 없다. 지속시간 3초.

  • 1레벨 - 매 공격시 55의 피해를 주며 상대의 이동속도 -20%. 마력 소모 10.
  • 2레벨 - 매 공격시 90의 피해를 주며 상대의 이동속도 -25%. 마력 소모 15.
  • 3레벨 - 매 공격시 125의 피해를 주며 상대의 이동속도 -30%. 마력 소모 20.
  • 4레벨 - 매 공격시 140의 피해를 주며 상대의 이동속도 -35%. 마력 소모 22.

높은 피해를 주는 냉기 화살을 발사한다. 슬로우 효과가 있고 수동 사용시 사정거리가 늘어나기 때문에 적과 교전및 추적할때 유용하다. 1렙부터 높은 공격력을 가지며 2렙부터는 무시할 수 없는 공격력을 보여준다.

단점이라면 마력소모량이 지나치게 높아서 초반에 생각없이 사용했을경우 중요한 순간에 다른 기술을 사용할 수 없게된다. 자동시전기능이 붙어있지만 가급적이면 수동으로 사용하는게 마력소모면에서도 사정거리 면에서도 도움이 된다.

초보자의 경우 자동시전을 사용하자니 마나관리가 안되고, 수동으로 사용하자니 필요할 때 제대로 사용하기 껄끄러워 티란데를 꺼리거나 이 스킬을 아예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고수들의 플레이를 봐도 어차피 거기서 거기다. 물약소모로도 못따라가는 마나소모는 '대현자의 지팡이', '지능의 지옥 구슬',신속의 장화 조합템 등의 마나회복부가효과 아이템으로 사실상의 초당 소모량을 줄여 현명하게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3 달의 가호

moonglow.jpg
효과범위 내 아군 영웅(시전자 포함)의 물리 방어력과 마법 방어력 증가시키며, 시전자에게만 지속시간중 공격받을시 3초간 무적효과 적용된다. 마법 면역인 아군에게도 적용되며, 달의 가호를 받은 후에 마법 면역이 되어도 효과는 계속 유지 가능하다. 달의 가호는 디스펠이 불가능하다. 효과범위 500. 재사용 대기시간 50초.

  • 1레벨 - 효과범위 내 아군 영웅 방어력 +2. 마법 피해 -30%. 지속시간 14초. 마력 소모 100.
  • 2레벨 - 효과범위 내 아군 영웅 방어력 +3. 마법 피해 -30%. 지속시간 17초. 마력 소모 110.
  • 3레벨 - 효과범위 내 아군 영웅 방어력 +4. 마법 피해 -30%. 지속시간 20초. 마력 소모 120.

주변 영웅들의 물리방어력을 높이고 마법 피해를 감소시킨다. 특히 마법 피해 감소량이 높아서 아군 생존에 큰 도움이 된다. 기본 마법방어력 20%에 30%가 더해지면 마법공격시 절반의 피해만 입게 된다.

또한 지속시간 중 티란데가 공격받으면 3초간 무적상태가 되고 HP가 300 회복되는 효과가 있다. 아다스와 달리 완벽한 무적이기 때문에 모든 상태이상이 해제되고 공격받지 않는다. 또한 무적상태에서 애교는 들어간다. 티란데의 밥줄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기 때문에 초반에는 생존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1, 2, 3 스킬의 쿨다운이 모두 같기 때문에 1스킬만 찍고 선 스탯 2개 찍어도 상관없다.

위에 설명한 대로 쿨다운이 길기 때문에 막 써대 다가 정작 중요한 순간에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신중히 사용해야 한다. 또한 피해를 받고나서 바로 무적화되는 것이므로 체력이 바닥인 상태에서 쓴다고 해도 핵 등의 강력한 대미지 스킬에 티란테가 죽을 수 있으니 이런 상황에선 포탈 또는 상대의 악망 등에 미리 부딪혀서 무적을 만들어두자.

2.4 별의 폭포

starfall.gif
체력 1000, 방어력 10(대형), 체력회복 초당 +30, 마법 면역, 시야 1000(항상)의 영혼의 올빼미를 소환하여 유성을 떨어뜨려 주변 다수의 적에게 피해를 입힌다. 별의 폭포는 채널링 기술이며 영혼의 올빼미에게 마법 면역 능력이 있다. 마법 면역을 무시하는 기절기(볼케이노 등)에 공격당하면 기술시전이 취소된다 단, 기절이 아닌 멜쉬드의 프리징 샷 등에 얼어서 취소될 경우에는 기술을 재시전한다. (현재는 패치가 되어서 볼케이노에 기술시전이 취소되지 않도록 변경되었다.)

유성이 떨어지는 간격은 평균 0.5초에 한번이지만, 정확하지 않으며 가끔씩 동시에 2개가 떨어질 경우에는 하나는 피해를 안 주기 때문에 최종적인 피해량는 알 수 없으며, 건물에는 60%의 피해만 준다. 마법 면역인 적과 건물, 기계도 공격할 수 있으나 공중 유닛과 보이지 않는 유닛은 공격이 불가능하다.

영혼의 올빼미를 선택할 때에는 아래의 파랗게 빛나는 원을 선택하면 안되고 공중에 떠 있는 올빼미를 선택해야 한다. 효과범위 950. 재사용 대기시간 150초.

  • 1레벨 - 영혼의 올빼미를 소환하며 주위에 유성을 떨어뜨린다. 한번 떨어질 때마다 120의 피해를 준다. 마력소모 200.
  • 2레벨 - 영혼의 올빼미를 소환하며 주위에 유성을 떨어뜨린다. 한번 떨어질 때마다 150의 피해를 준다. 마력소모 250.

별의 폭포를 사용하는 영혼의 올빼미를 소환한다. 소환된 시점부터 별의 폭포를 사용하는데 이 피해량이 심하게 불규칙하다. 어쩔때는 타워 2개를 한번에 부수기도 하지만 운없을때는 1개도 못부수는 경우도 있다. 보통 1스킬 찍으면 부수지는 못하고 피가 1/3가량 남으며 다음 쿨타임이 돌아갈때까지 열심히 타워를 때려두면 두번째 사용할 때는 타워링할 수 있다.

별도로 영혼의 올빼미를 소환해서 사용하는 기술이어서 궁극 사용하는 동안에도 티란데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3 성능 및 평가

티란데는 공격의 주가 되기보다는 보조 성격이 강한 영웅이다. 적과 직접 싸우기에는 능력치가 다소 어정쩡한 부분이 많다. 전투할때 직접적으로 쓸 수 있는 기술이 냉기 화살 뿐이다. 냉기 화살은 분명 강하지만 그걸 사용하는 티란데의 성능은 다소 고개를 갸우뚱하게 하는 성능이고, 달의 가호나 별의 폭포 모두 대인전 보다는 다인전 상황에서 사용해야 하는 기술이어서 대인전에는 적합한 영웅이 못 된다.

한타싸움에서는 역할이 꽤 중요한 편이다. 적절한 시점에서 사용하는 달의 가호는 적의 기술이 아군에게 입히는 피해를 줄일 수 있고, 별의 폭포는 팽팽한 한타싸움에서 전세를 뒤흔들 만한 위력이 있다. 별의 폭포를 사용하는 영혼의 올빼미를 죽이면 된다고 하지만 영광의 비석보다 더 잡기 힘든 게 영혼의 올빼미다. 마법 면역을 무시하는 기절기를 사용하면 문제가 해결되지만 보통 저런 기절기들은 각 영웅의 궁극기들이고, 역시 한타싸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술들이다. 그런 기술을 영혼의 올빼미에 사용하기는 쉽지 않다. (현재는 패치가 되어서 안 없어진다!)

적절한 달의 가호와 별빛 폭포 사용하며 도주하려는 적을 냉기 화살로 느리게 해서 잡아먹는 게 티란데의 가장 보기 좋은 모습이다. 틈틈히 정찰 올빼미 뽑아서 크립로 정찰을 통해 적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보통은 보조를 잘 할수 있도록 방어형 템으로 맞추는 편이지만 역으로 공속을 올리고 종북을 맞춰 슬로우+냉기화살로 녹여버리는 콤보는 가능. 보통 방어형이라도 종북정도는 맞춰주는 게 좋다.

아이템은 정석은 없다고 생각하고, 게임 할때마다 상황에 따라서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따로 기재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