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명
Parkinson's Law
영국의 행정학자 파킨슨(Cyril Northcote Parkinson)이 1957년에 주창한 법칙으로 공무원의 수는 업무량과는 직접적인 관계 없이 심리적 요인에 의하여 꾸준히 증가한다는 이론이다.
2 내용
영국 해군에서 근무하던 파킨슨은 1914년 부터 1928년 의 기간 즉, 1차 세계대전 후 영국해군의 함정은 67%, 장병 수는 31.5% 감소했으나, 해군행정인력은 오히려 78% 나 증가했음을 발견했다. 조직의 크기나 업무량이 줄어듬에 반하여 행정인력은 매년 5.75% 증가한 셈이였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조사한 내용이 다음과 같다.
- 부하 배증의 법칙(제1공리) - 어떤 공무원은 업무량이 너무 늘어날때 같은 동료 공무원을 늘리거나 업무 재분배를 하는 것 대신 신입 공무원의 보충을 통해서 업무 경감을 꾀하려는 '심리적 특성' 이 존재한다.
동료와의 경쟁은 거부한다
- 업무 배증의 법칙(제2공리) - 1공리로 인해서 신입공무원이 늘어나면 조직내부의 업무(부하에게 지시, 통제, 업무보고 등)가 늘어나 업무량이 더 늘어난다.
이와 같은 제1공리와 제2공리의 양 공리의 파이널 퓨젼악순환 과정을 거침으로 공무원수는 계속 증가한다.
3 의의와 한계
거대 정부의 비효율성을 비판한 이론이라는 의의를 지닌다.
한계로는 영국의 특수한 환경을 바탕으로 하여 보편성이 결여된 점, 위기상황시 공무원의 수 증가현상, 감축관리로 인한 공무원의 수 감소는 설명하지 못하는 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