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문둔갑

1 개요

팔문둔갑(八門遁甲)은 음양이나 점술에 능한 사람이 귀신을 부리는 술법을 말한다.
팔문은 개문(開門), 휴문(休門), 생문(生門), 상문(傷門), 두문(杜門), 경문(景門), 경문(驚門), 사문(死門)을 말한다.
팔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 사이트를 참조
흔히 우리들이 팔문둔갑 하면 생각나는 것들이 유표를 삼키려고 일으킨 조조군의 선봉장 조인이 쓴 팔문금쇄진이 있다.
이 팔문금쇄진은 비슷한 타이밍에 유비의 휘하에 들어간 서서의 계책으로 인해 허무하게 깨져버렸고, 이에 조조는 대노하여 대군을 일으킨다.
그리고 이릉전투 이후 패전하여 도주하는 유비를 붙잡으려는 육손의 오군이 맞닥드린 제갈량의 팔진도가 있다.
연의에선, 팔진도에서 사경을 헤메듯 출구를 찾지 못해 방황하는 오군을 제갈량의 장인인 황승언이 출구로 이끌어준다.
육손이 이에 감사하다고 말하며 당신은 어떤분이냐고 묻자, 황승언이 말하길 " 나는 제갈량의 장인 되는 황승언이오. 이 진은 팔진도라고 하는데, 여덟 문이 번갈아가며 조화를 부리오. 한번 들어가면 나올 수 없소. 본디 사위가 말해준대로라면 못 본척 해야 하겠으나 차마 지나칠 수 없어 장군을 생문(生門)으로 끌어낸 것이외다" 라고 답한다.
이에 육손은 자신은 공명에겐 비교도 안된다고 스스로를 자책함과 동시에, 이렇게 군사가 출정해있으면 오나라가 비게 되니, 필시 위나라가 공격해올 것이라는 말을 하며 오나라로 군사를 돌린다. 실제로 위나라의 조비가 침략을 감행해왔고, 오나라로 돌아온 군사들이 그 침략을 막아냈다.

2 각종 매체에서 인용된 모습

2.1 나루토

나루토에서는 팔문둔갑의 체문이라는 설정으로 등장한다. 자세한건 항목 참조

2.2 더 킹 오브 파이터즈'98 UM온라인 for Kakao

제대로 팔문둔갑에 대한 설정을 차용하여 각 격투가들의 능력을 강화시킨다.
자세한건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