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운 등장인물/원작

상위항목: 풍운

풍운의 등장인물

  • 보경운 - 보씨 성을 가진 상인의 아들이었으나, 아버지를 여의고 어머니가 곽가장의 장주에게 재가해서 곽경각이라는 이름을 얻었다. 붙임성이 없어서 형제들과 화목하지 못했지만 의붓아버지는 잘 대해주었다.그 후 곽가장은 웅패의 명령 무사에 의해 멸문당했고[3] 곽경각은 지나가던 고수인 무명에게 도움받는다. 무명의 제자로 들어가려 했으나 살기를 간파당해 거부당하고, 복수를 위해 곽가장에 들어가기 전의 이름인 보경운을 쓰고 웅패의 천하회에 들어간다. 웅패는 풍운을 만나야 만사형통한다는 니보살의 예언을 위해 보경운을 제자삼는다. 웅패의 제자로 들어간 후 배운장을 전수받고 죽음의 신이라 불릴 정도로 살인을 해댔으며 시녀인 공자를 만날때만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었다. 하지만 웅패의 계략에 의해 공자는 진상에게 시집가게 되었고 밀회장면을 섭풍에게 들킨뒤 섭풍과 싸우다 공자를 죽이고 말았다.
  • 섭풍 - 바람의 신. 보경운과 막상막하의 무공실력을 지녔으며 둘이 합쳐서 풍운으로 불리운다. 가문 대대로 화기린의 피가 흐르고 있어 때때로 광기에 빠져들기에 빙결심으로 항상 마음을 진정시키며 살고 있다. 가끔 광기 덕분에 원래보다 뛰어난 실력을 발휘해서 위기에서 벗어난 적도 있다. 풍신퇴법과 엄청난 한기를 내뿜는 설음도로 구사하는 도법이 주무기.
  • 웅패 - 중원최대 세력인 천하회를 거느리며 사실상 무림을 지배하고 있는 인물. 위치에 걸맞게 엄청난 무공실력을 지녔으며, 풍운을 얻으면 세상을 얻는다는 예언에 따라 보경운과 섭풍을 자신의 휘하에 둔다. 허나 그들이 자신에게 파멸을 안겨주리라는 예언을 듣고 풍운을 죽이려 한다. 검성과 대결을 펼쳐 그에게서 시간을 정지시키는 검이십삼에 당하나 살아남는다. 이후 풍운을 죽이는데 전력을 다하지만 실패하고 예언대로 파멸을 맞이한다. 눈앞에서 딸이 죽고 자신도 희망을 잃고 보경운의 검에 뛰어들어 자결한다.
  • 무명 - 검성을 능가하는 천검의 경지에 도달한자로 무림 신화라고 불릴만큼 굉장한 고수이자 막명검법의 창시자. 아내의 죽음으로 20년전에 무림을 떠나지만 결국 무림으로 돌아와 검성의 앞에 모습을 드러낸다.
  • 검신 - 무명의 제자. 뛰어난 실력과 침착하고 냉정한 성격을 지녔지만 여러 사건을 겪으면서 동요하는 모습을 보이더니 무명과 악연으로 얼룩진 파군의 제자로 들어가면서 타락한다.
  • 검성 - 검의 고수로 웅패와 대립을 하는 자. 성령이십일검이라는 검법을 쓴다. 웅패와 최후의 대결에서 최후의 목숨을 다해가며 성령이십삼검을 펼쳐 시간을 정지시키고 그를 찌르지만 결정타가 되지 못하고 연기가 되어 사라진다. 그후 검신이 천하회의 계단에서 눈을 뜬채로 사망한 검성의 시신을 발견한다.
  • 파군 - 성격이 악독한자로 무명과 동문수학하던 사제지간이다. 과거에 검황이 지은 만검귀종의 주인을 정하고자 무명을 대결을 펼쳤지만, 무명의 검에 심장이 찔리기전에 자신의 아버지이자 무명의 스승이기도 한 검혜가 회천빙결을 펼쳐 대결장소 전체를 동결시키는 바람에 무명의 검도 허공에서 얼어붙어 대결 자체가 무효가 되고 만다. 이후 20여년간의 세월 사이에 동영(일본)의 무신절궁에서 30여장까지 칼 자국이 남는 무공인 살파랑을 익히고, 검인 탐랑과 도인 천도를 얻고, 무명의 제자인 검신을 자신의 제자로 만들고 무명과 대결에 임한다. 검신이 무명을 배반하면서 최후의 승자가 되었지만, 그러나 무신절궁의 개입으로 만검귀종을 빼앗기고 만다.
단랑 -
섭인왕
단수 - 남린검수
진상 -
독고일방 -
공자 -
용수 -
봉무 -
석무존
불허 -
유약 -
독고몽 -
동황 -
검빈 -
우초초 -
오천 -
검마 -
냉연 -
칠해용왕
귀호 -
파군 -
검혜 -
검황 -
절무신 -
절심 -
절천 -
안영 -
제일사황 -
제이도황 -
제이몽 -
제삼저황 -
황제 -
노천황 -
권도신 -
회멸 -
회공 -
백령 -
무이 -
용아 -
철사남 -
전여래 -
보천 -
자응 -
철신 -
철광도 -
철지 -
광삼 -
제석천 -
신의 -
석정천 -
황영 -
천황 -
신장 -
서복 -
모응웅 - 절검
소삼소 -
자뢰 -
광뢰 -
운령 -
연심라 -
연무흔 -
설심남 -
남월성주
무장삼 -
남무 -
신봉 -
역풍 -
역노대 -
곽동 -
형노 -
단천도 -
노여언 -
무비 -
설화타 -
설초 -
무희 -
소무 -
무무적 - 십강무자
석소소 -
무천하 -
무무이 -
운정천 -
자로 -
안회 -
성왕 -
노무적 -
노언취 -
적예 -
설자 -
검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