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나투보 화산

파일:Mount Pinatubo.png

1 개요

피나투보 산(Mount Pinatubo)은 필리핀 북쪽 루손 섬에 있는 활화산으로, 총 6번 분화를 하였다. 1991년에 매우 큰 폭발이 있었던 화산이 바로 이 산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선 여행자제지역으로 걸려있다.

2 1991년 폭발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실제로 발생한 사건·사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합니다. 불법적이거나 따라하면 위험한 내용도 포함할 수 있으며, 일부 이용자들이 불쾌할 수 있으니 열람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실제 사건·사고를 설명하므로 충분히 검토 후 사실에 맞게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틀을 적용하시려면 적용한 문서의 최하단에 해당 사건·사고에 맞는 분류도 함께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분류 목록은 분류:사건사고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00년동안 거의 잠잠했던 1991년 6월 18일, 큰 폭발을 하고 말았다. 그때 당시 화산폭발지수 6[1]에 해당했다.엄청난 연기가 뿜어져 내렸고 폭발하기 전 뾰족했던 산은 깎아졌다. 화산 분출로 인해 칼데라가 생겼으며, 이 산에 살던 아에타족과 주민 등은 멀리 도망쳐야만 했다. 사망자는 약 130여명이라고 한다. 화산재로 인한 피해보다도 화산이류로 인한 피해가 대부분이었다. 화산이류란 화산재 등의 분출물이 비(필리핀에는 스콜이 자주 내림)에 의해 점성이 약해지면서 흑이나 모래처럼 쓸려내려가는 것을 말하는데, 피나투보의 경우 그 규모가 어느정도냐 하면 산 아래 마을의 지표면이 전체적으로 수미터씩 상승할 정도였다. 폭발 5년 후 그 지역에 다녀온 봉사자들에 의하면 주변 모든 건물들의 1~2층이 땅속으로 잠겨버렸다고..

피나투보 산은 1993년 마지막으로 분출하였으며 지금도 활발히 활동하는 활화산이다. 정말 활활활 타오른다.
  1. 이 정도면 대재앙이다. 1883 크라카토아 화산 폭발이 여기에 해당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