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 파이터

Pit Fighter

파일:Attachment/pitfighter.png

공략 페이지

1 개요

1990년 아타리에서 발매한 아케이드대전액션게임. 이 게임은 실제 사진 영상(실사)을 캐릭터화하여 가동시킨 최초 사례이다. 근데 더 나중에 만든건 되려 개판이다.

발매 시기를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현 시점에서 보면 다소 조악해 보이는 퀄리티일 수도 있으나 이 때는 스트리트 파이터 2가 아직 나오지 않았던 시기였음을 생각해야 한다. 당시로서는 거대한 캐릭터들을 이용한 상당히 충격적인 연출, 잔악함 그리고 실사를 이용한 그로테스크함으로 나름대로 강렬하게 당시 오락실 죽돌이들의 가슴에 각인되었던 게임.

1992년 메가드라이브로도 이식되었다. 물론 기기 성능상 확대 축소 기능은 삭제되었으나, 타격의 상쾌함은 오히려 향상되었다. 그 외에 슈퍼패미컴, PC로도 이식. 다만 슈퍼패미컴의 이식도는 영 좋지 않은듯 하다. guadiane의 worst video games ever에 따르면 노 컨티뉴에 잔기수 0 등 불합리한 난이도로 조정되었다는듯.

무대는 암흑의 지하 격투장. 주인공은 버즈, 타이, 카토 3인으로 플레이어는 이들을 선택하여 여러 적들을 물리치고 챔피언을 물리쳐 지하 세계의 제왕이 되어야 한다. 뒷골목 깡패, 퇴역군인, 술집쇼걸 등 대부분의 캐릭터가 지하격투장이라는 배경에 아주 잘 매치되면서도, 한번 보면 절대 잊혀지지 않을 듯한 개성적인 외모를 하고 있으니 격투게임 팬 여러분은 직접 플레이 해 보자.

적절한 3차원 확대 축소 연출이 가미되어 있으며 최대 3인 동시 플레이가 가능하다.

적들의 난이도가 상당하여 원코인으로 클리어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필드에서 단순히 몸만으로 치고 박는 것이 아니라 단검, 몽둥이, 드럼통, 나무상자, 오토바이 등의 흉기를 집어던져 공격할 수 있다. 또한 캐릭터를 고를때 보면 각 캐릭터마다 아랫쪽에 필살기 개념의 특수기3개가 적혀있다.(물론 커맨드 따윈 가르쳐주지 않는다. 아타리는 그렇게 친절한 회사가 아니다.) 일단 세 캐릭터 모두 펀치와 점프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있으면 포즈를 취하는데, 이 때 킥버튼을 누르면 기술이 하나씩 나간다. 나머지 2가지는 아직 발견못했으니 아시는 분은 제보바람. 참고로 버즈는 유일하게 특수기가 타격이 아니라 잡기인데 파워도 좋고 가드불능이라 잘만 쓰면 게임이 꽤 쉬워진다.

벽 대신에 주변이 온통 구경꾼들이며 구석에 몰릴시 구경꾼들이 링안으로 다시 밀어넣는 연출이 보인다. 구경꾼 중에는 가끔 광인 광녀가 있어서 랜덤하게 경기장 안으로 튀어들어와 칼부림을 하거나, 몽둥이를 휘두르기도 한다. 이들을 때려 죽이면 들고 있던 무기를 습득할 수 있다.

보통의 2인용 플레이 게임과는 다르게 '협력기' 따위는 없다. 게다가 마지막 보스와 싸우기 전에는 플레이어끼리 승부를 낸 뒤 이긴 자가 올라간다. 어차피 밀어주기 없으면 돈 팍팍 넣고 게임 클리어하라는 제작자들의 의도가 뻔히 보인다.

중간에 그루지 매치라고 해서 3번 쓰러뜨린 자가 이기는 보너스 게임이 있는데, 상금이 일반 전투보다 더 높다.

일부 아이템을 박살내면 안에서 파워드래그(일명 마약)가 굴러나오는데 이를 주워 먹으면 일정시간동안 몸이 번쩍거리면서 공격력, 방어력 전부 몇 배 이상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적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적이 이것을 먹을 경우 상당히 안습한 상황이 벌어진다.

인상적인 적으로 체인맨 에디가 있는데, 이놈의 주특기는 머리로 밀고 들어오는 박치기 태클이다. 딱히 무찌를 수 있는 방법이 없으므로 알아서 잘 피하거나 막는 방법밖에 없다. 스테이지 후반부 에디 두 마리가 나오는데, 이놈들이 양쪽에서 재수없이 태클 공격을 해 들어오면 사이에서 샌드위치되어 피통 한 줄이 그냥 다 없어지는 경우도 목격할 수 있다. 이래저래 게임 밸런스가 좀 문제가 있는 듯.

라스트 보스는 얼굴에 가면을 쓴 덩치빨 있는 'Masked Warrior'[1]이다. 플레이어의 목뼈를 우드득 부러뜨려 죽인 뒤 (이 잡기 기술은 플레이어의 남은 체력이 적을때 페이탈리티 비슷하게 나가는 개념인 듯하다. 어쨌든 걸리면 무조건 죽는다) 우워어억~! 함성을 지르는게 인상적.

적을 처리하고 난 뒤 상금을 하사하는 장면은 지게차 위에 올라가 있으면 아래 퍼런 달러들이 막 쌓이면서 주인공이 점점 위로 올라가는 모습.

2 플레이어 일람

Players.jpg

버즈가토
  • 버즈(Buzz)
6'2"(186cm) 226Lbs(102kg)
백인종, 유파는 프로레슬링. 실사 모델은 빌 체이스(Bill Chase)
  • 티(Ty)
5'11"(180cm) 186Lbs(84kg)
흑인종, 유파는 킥복싱. 실사 모델은 마크 윌리엄스(Marc Williams)
  • 가토(Kato)
5'9"(176cm) 176Lbs(79kg)
황인종, 유파는 가라데. 실사 모델은 글렌 프라티첼리(Glenn Fratticelli)

3 스테이지 일람

1인 플레이일 경우 순서대로 나오지만 2인 플레이일 경우 다른 스테이지의 대전상대가 같이 나오며 3인대전의 경우에는 최후반부의 대전상대가 극초반에 나오는 충공깽스러운 모습도 보여준다.

파일:Pitfighterenemy.jpg

사형집행인사우스사이드 짐엔젤C. C. 라이더
체인맨 에디헤비 메탈매드 마일마스크드 워리어(끝판왕)
  • 사형집행인(The Eexecutioner)
스테이지 1의 대전상대. 덩지가 크고 얼굴에 복면을 했다. 실사 모델은 존 어과이어(John Aguire). 말 그대로 사형을 집행한다는 의미로 싸운다. 3인 플레이라 할지라도 사형집행인 두명만 나온다.
  • 사우스사이드 짐(Southside Jim)
스테이지 2의 대전상대. 츄리닝 차림의 덩지 큰 흑인이다. 실사 모델은 제임스 톰슨(James Thompson). 3인 플레이일 경우 사우스사이드 짐 두명에 여덟번째판인 매드 마일이 한명 추가된다.
  • 엔젤(Angel)
스테이지 3의 대전상대. 배꼽티+미니스커트+허벅지 부츠 차람의 여성이다. 실사 모델은 안젤라 스텔라토(Angela Stellato). 3인 플레이일 경우 엔젤 두 명에 첫판인 사형집행인이 한명 추가된다.
  • C. C. 라이더(C. C. Rider)
스테이지 4의 대전상대. 두건을 쓴 폭주족이다. 실사 모델은 리치 바르가스(Rich Vargas). 3인 플레이일 경우 C. C. 라이더 두명에 두번째판인 사우스사이드 짐이 한명 추가된다.
  • 체인맨 에디(Chainman Eddie)
스테이지 5의 대전상대. 팬티만 입은 거한이다. 실사 모델은 에디 베난시오(Eddie Venancio). 3인 플레이일 경우 체인맨 에디 두명에 여덟번째판인 매드 마일스 한명 추가된다.
  • 헤비메탈(Heavy Metal)
스테이지 6의 대전상대. 썬글라스를 쓴 락커이다. 실사 모델은 킴 로데스(Kim Rhodes). 3인 플레이일 경우 헤비메탈 두명에 네번째판인 C. C. 라이더가 한명 추가된다.
  • 엔젤(Angel)
스테이지 7의 대전상대. 스테이지 3의 강화판이다. 3인 플레이일 경우 엔젤 두 명에 첫판인 사형집행인이 한명 추가된다.
  • 매드 마일스(Mad Miles)
스테이지 8의 대전상대. 군복을 입은 중년이다. 실사 모델은 마일스 맥관(Miles McGwan).3인 플레이일 경우 매드 마일스 두 명에 여섯번째판인 헤비메탈이 한명 추가된다.
  • 사우스사이드 짐(Southside Jim)
스테이지 9의 대전상대. 스테이지 2의 강화판이다. 3인 플레이일 경우 사우스사이드 짐 두명에 네번째판인 C. C. 라이더가 한명 추가된다.
  • 체인맨 에디(Chainman Eddie)
스테이지 10의 대전상대. 인원과 상관없이 스테이지 5의 체인맨 에디 2명과 겨룬다. 2인 이상의 대전일 경우 체인맨 에디 2명을 쓰러뜨리면 플레이어끼리 겨뤄서 끝판에는 단 한명만 진출한다.
  • 워리어(Masked Warrior)
스테이지 11의 대전상대이자 최종보스. 실사 모델은 빌 맥알리난(Bill McAleenan). 외모는 사형집행인과 거의 비슷하지만 엄청 쎄다.
  1. 게임에서는 이름이 안나오지만 스탭롤에서 확인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