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디스트 던전

인디 개발자 선천성귀차니즘이 제작한 로그라이크 롤플레잉 게임. 각 던전을 공략해 나가면서 최대한 오래 생존하면 된다.

1

1.1 어빌리티

- 열쇠 2개가 마지노선이라고 생각하고 열쇠를 모으면 제일 우선적으로 열어야 할 건 어빌리티가 있는 금 상자다. 어빌리티는 계속 유지되므로 웬만하면 손해볼 것이 없다.

- 소지 어빌리티의 최대 개수는 캐쥬얼에서 최대 10개(난이도에 따른 버프를 제외하면 9개), 오리지날에서 7개(난이도에 따른 버프를 제외하면 6개)이다.

- 난이도에 따른 버프 어빌리티는 삭제가 불가능하다.

1.2 장비

- 어빌리티와 결합하여 가장 강력해지는 무기는 창이다. 창술재능이 있으면 사정거리가 1 증가한다. 여기에 소비 아이템으로 추가로 사정거리르 1 증가시키면 최대 3의 사정거리가 된다. 여기에 백스탭과 도둑재능이 결합될 경우 잠자고 있는 몬스터를 대부분 기습으로 처리할 수 있다.

- 초반 1층에서 은 상자를 열어 쓸 만한 양손 무기를 얻으면, 최소 4층까진 그 무기로 버티는 것이 낫다. 방패는 방패 방어술 어빌리티가 갖추어지고, 방패를 강화시키기 전에는 큰 효용을 보이지 못한다.

- 무기는 층을 내려갈수록 강력해지기 때문에, 곧 교체할 무기를 얻으려 은 상자에 열쇠를 소비했다간 장기간 생존이 어려워진다. 후반에는 나무 상자에서도 고강 강철갑옷 같은 장비가 마구 드랍된다.

- 초기 장비인 단검이 의외로 성능이 우월한데, 후반에 갈수록 몬스터의 한방 한방이 뼛속까지 시려오기에 괭히 방어력 높고 무게높은 갑옷에 방패까지 끼기 보다는, 무게를 낮춰서 맞는 회수를 줄이는 게 효율적이다.
이 때, 방패를 끼지 않고 무게를 5이하를 줄이는게 관건, 악명높은 악령도 접근하면서 1대, 싸우면서 1대, 총 2대만 맞고도 잡을 수 있다

1.3 몬스터

- 몬스터가 유저를 인지하였더라도 도망치다보면 인지가 풀리는 경우가 있다. 어려운 적이 등장할 경우 일단 도망치는 것이 좋다.

- 블루 웜 같은 몬스터는 제자리에 고정되어 있으므로 창을 든 채로 사정거리 1을 올려주는 어빌리티나 물약을 먹고 공략하면 피해 없이 처치할 수 있다.

- 초반에 식인 독꽃이나 그린 슬라임에게 섣불리 덤벼 아까운 포션을 소비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색깔이 다른 몬스터는 잡으면 장비 강화서나 어빌리티 제거서를 주니 왠만하면 잡고가자.

1.4 아이템

- 빵이나 작은 포션은 긴 턴에 걸쳐 서서히 체력을 채워주므로 포션처럼 전투중에 위험할 때 먹는 것이 아니라 물약처럼 전투 전에 먹어두는 것이 좋다.

- 강력한 몬스터 앞에서 물약을 아끼지 마라. 죽으면서 물약 들고갈거 아니다. 어차피 10칸이 최대라서 물약이 많이 있다면 최대한 써주는게 좋다.

1.5 이동

- 캐릭터를 클릭할 경우 이동하지 않고 턴을 넘길 수 있다. 몬스터의 이동을 유도할 때 사용하자.

1.6 클리어

- 10층에 도달하면 클리어한다.

- 5~6층 정도까지는 돌아다니면서 경험치와 아이템을 모으는 것이 이득이지만 그 이후부터는 사망할 확률이 올라간다.

- 처음부터 낡은지도 아이템을 꾸준히 모으면서 수량에 따라 7~8층에서부터 최단코스로 내려가는 것이 클리어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