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특수 문자
뺄셈에 대해서는 덧셈#s-5 문서를, 문장부호에 대해서는 붙임표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개요
U+002D. 명칭은 HYPHEN-MINUS이며, 아스키 코드와 유니코드에서 역할이 굉장히 애매한 문자이다.
2 상세
이 글자는 하이픈(hyphen)으로도 쓰일 수 있고, 빼기 기호로도 쓰일 수 있고, 간혹 en dash로도 쓰일 수 있다. 초창기의 타자기와 컴퓨터는 고정폭 글꼴을 썼기 때문에 딱히 하이픈과 빼기 기호, en dash의 구분이 필요하지 않았고, 그래서 ASCII에서는 그 셋을 따로 구분하지 않았다. 하지만 조판과 그래픽 디자인에서는 하이픈, en dash, 빼기 기호가 별도의 문자로 존재하며, 실제로 유니코드에도 하이픈(‐ U+2010 HYPHEN), en dash(– U+2013 EN DASH), 빼기 기호(− U+2212 MINUS SIGN) 셋이 따로 배당돼 있다. 그런데도 hyphen-minus는 현재도 널리 쓰이는데, 이는 알다시피 키보드로 입력하기 간편하고, 대부분의 문자 코드에서 똑같은 위치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ASCII 문자만 쓰기 때문에, 뺄셈과 음수를 나타낼 때 − U+2212 MINUS SIGN을 사용하지 않고 hyphen-minus를 사용한다.
MS 워드에서는 foo - bar와 같이 단어 + 공백 + hyphen-minus + 공백 + 단어를 쓸 경우, 중간의 hyphen-minus를 자동으로 en dash로 바꿔 준다(즉 foo – bar). foo--bar와 같이 단어 + hyphen-minus 두 개 + 단어를 쓸 경우, 중간의 hyphen-minus 두 개를 자동으로 em dash(—, U+2014)로 바꿔 준다(즉 foo—bar).
서양 언어권에서 만들어진 대부분의 글꼴은 이 hyphen-minus를 하이픈과 똑같이 디자인한다. 서양 언어권에서 하이픈이 문장 중에 꽤 많이 쓰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와 -에 서양 언어권에서 만들어진 글꼴을 적용한 뒤 높이를 비교해 보면, +는 가운데에 위치하지만 -는 조금 아래쪽(정확히는 x-height의 가운데쯤)에 위치하고 길이도 짧다.
한국의 네티즌들은 단어사이에 넣어서 장음표시로 쓰는듯하다.주로 뭔가를 비꼴때 쓰기도 한다 노-력이라던가 의-지라던가 어-예 이는 일본어 가타카나 표기에서 장음(ー)을 사용하는 것을 수입한 것이며, 원칙적으로 굳이 표기하자면 장음 부호(ː)를 쓰는 것이 맞다. 장음 표기와 붙임표 참고.
EVE 온라인에서 널섹성계의 이름이 yk-a76 이런식으로 지어지는데 이쪽에선 하이픈 보다는 '택'으로 부르는 편이다. '와이케이택에이세븐식스' 이런식으로. 이렇게 다 부르기보단 '와이케이택' 처럼 앞의 몇글자만 부르는게 대부분이지만.
한국에서는 버스 번호나 주소를 읽을 때 건물번호에 이것이 들어가면 '다시'라고 읽는 경우가 종종 있다. 예를 들면 200-8은 '이백 다시 팔'. 대시(dash)에서 유래한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