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딩

holding.

1 개요

hold+ing. 잡고있는 상태를 일컫거나 혹은 안아주는 것,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가리킨다.

2 경기에서의 홀딩

상대를 잡아서 움직임을 방해하거나 못하도록 막는 것을 일컫는다. 축구나 태권도등의 경기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반칙. 단 핸드볼같은 경우는 몇초 내에 잡은걸 풀면 상관이 없어서 자주 볼 수 있다.

3 게임에서의 홀딩

각종 게임, 특히 온라인 게임에서 홀딩은 상대가 움직이지 못하도록 잡아놓은 상태를 유지하는것을 일컫는다. 홀딩은 간략화되어 홀드로 불리워지기도 하며, 홀딩을 하는 유저는 홀더라고 불리운다.
홀딩을 통해 잡힌 몬스터는 공격과 방어등의 기능이 무력화된다. 이 때에 딜러, 누커들의 공격이 가해진다. 즉 홀딩을 시전하여 타겟이 모든 데미지를 고스란히 받게 하는 것이 홀딩의 주된 시전 이유이다.
또한 홀더는 홀딩을 통해 각종 공격을 무시할수도 있는데, 이를테면 강한 공격패턴이 나오기 전에 홀딩을 걸어서 못하도록 막거나, 중간에 끊어버리는 것, 일정 즉사 패턴을 무효화 시키는것이 그 예이다.

따라서 특정 공격이 매우 강한 몬스터에게는 탱커보다 홀더가 더 유리할 수 있다. 데미지를 받아내는게 아니라 아예 못하게 막아버리기 때문. 이외에도 파티원들이 마음 놓고 프리딜을 하는데에는 어그로 관리가 필요한 탱커보다는 홀더가 더 유리하다는 점도 꼽힌다. 단 홀드의 악용을 막기 위해 일부 몬스터들은 홀드가 불가능하게 설정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