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

환경운동연합(環境運動聯合, Korean Federation For Environmental Movement)은 1993년 4월 결성한 대한민국 최대의 환경단체이다.

환경운동연합은 생명과 평화, 생태, 참여의 가치를 위해 '지구와 함께 시민과 함께' 실천하는 시민환경단체이다. 1984년 '반공해운동협의회'로 시작하여, 1988년 '공해추방운동연합'으로 발전하였고 1993년 전국 8개 조직의 연합으로 '환경운동연합'이 되었다.

현재 52개 지역조직과 4개 전문기관, 5개 협력기관이 속해 있으며, 세계적인 환경단체인 지구의 벗(Friends of the Earth)한국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지역을 살리고 지구를 지키기 위해 각종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환경연합은 원전의 단계적 폐수와 안전한 관리를 요구하며,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한 정책 제안과 지역 곳곳에서 시민햇빛발전소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환경연합은 무분별한 댐 건설과 토지 사업을 막고, 생명의 강으로 되돌리기 위한 복원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한반도 운하의 백지화, 4대강 사업 저지를 위해 고난을 마다하지 않고,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을 위해서도 활동하고 있다. 그리고 이를 삼면으로 둘러싼 바다 생태계를 지키는 일은 국토 보전을 위한 기본이다. 환경연합은 친환경적인 국토의 이용과 보전을 위해 정부 정책을 감시하고 야생동식물 서식지 보전을 위한 보호지역 확대운동을 펼쳐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대안사회를 제시하는 활동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