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의 갤러리 중 하나. 약칭 휴갤.
휴대폰에 대한 상세한 정보보다 휴대폰을 싸게 바꾸는 방법에 대한 정보들이 훨씬 더 많다. 그래서 휴대폰을 싸게 바꾸는게 목적이라면 상당히 도움이 되지만 여기서 몇 달 놀다보면 휴대폰이 달마다 바뀌게 된다. 휴갤을 처음 보는 사람들은 휴대폰 바꾸는데 미친놈들이라며 이상하게 여기기도 한다. 근데 거기에 들어가는돈은 정작 많지 않고, 공기계는 적절한 가격에 넘기니 손해보는짓은 아니다.
이후에는 핸드폰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세티즌에, 가격정보는 뽐뿌에게 밀려 소수의 친목유저를 제외하면 거의 가지않는 갤러리가 되었다.
천원 이하에 바꿀 수 있는 폰을 버스폰이라고 하며 그 이상 넘어가면 택시폰, 비행기폰이라 부른다.
직접적인 몰락의 원인은, 2008년 6월 휴대폰 보조금제 폐지로 인해 '버스폰'이 사라지면서, 이전 2008년 초까지는 '버스폰'을 싸게 구입하여 약정 기간만큼만 저장해 두었다가 중고 시장에 비싸게 파는 '폰테커'들이 휴갤에 성행하였으나, 보조금제 폐지와 동시에 의무약정제 도입으로 의무약정기간과 위약금이 증가함에 따라 폰테커의 몰락과 함께 휴갤의 몰락을 가져오게 되었다.
설상가상으로 아이폰 갤러리가 분리되면서 아이폰 유저들은 그쪽으로 옮겼고, 그 직후에 스마트폰 갤러리가 분리되면서 애플까, 안드빠, 안드까 등이 스마트폰 갤러리로 옮겨가면서 글리젠률이 스마트폰 갤러리에 비해서 한참 떨어지게 되어서 지금의 휴갤은.,. 이하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