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마도사(오늘도 환생)

4성 흑마도사 => 5성 상급 흑마도사

진화 전파일:O0lVnZs.png
언데드여성
공격력30생명력112
물리방어력2마법방어력3
공격속도17공격거리250
치명타확률20%치명타데미지50%
이동속도8부활시간150
일반 공격원거리 마법 공격
스킬 공격일반공격의 1.5배 공격력으로 적을 공격하고, 다수의 적들에게 일정 확률로 저주를 건다. 저주에 걸린 병사는 적중도가 크게 떨어져서, 공격이 실패할 확률이 높아진다. 이와 동시에 최전방 아군 유닛에게 물리 공격과 마법 공격의 99%를 방어할 수 있는 보호막을 시전한다.
특수 능력죽으면서, 다수의 적들에게 저주를 건다

1 병사 스킬

레벨효과수치
25퀘스트 골드 획득 증가23%
50자신의 공격 거리 증가4%
100자신의 공격력 증가21%
200자신의 치명타 확률 증가2%
300자신의 방어력 증가26%
500자신의 치명타 공격력 증가65%
700원거리 회피 확률 증가5%
900자신의 공격력 증가21%

2 평가

다른 4성에 비해서 유틸성이 높아보이..지만 스턴/넉백류의 디버프 외엔 의미가 없는 오늘의 환생 특성상 현재 도전의 탑에서만 매우 제한적으로 쓰이는 유닛이 되었다.

게임 특성상, 주력 유닛은
1. 원거리
2. 다수의 적을 공격 가능함
3. CC기의 유무

가 매우 중요하다. 우선 원거리 라는 이점은 멀리서도 공격 할수 있기에 더 빨리 적을 죽이거나 수정을 깰 수 있고, 모든 게임모드에서 (시나리오/대전/던전) 적은 다수로 몰려오기에 효과적으로 처리하려면 다수 공격 능력을 가지는게 좋다. 여기까진 시나리오나 던전에 적용되는 권장사항 이지만, 대전으로 가면 일단 적의 수정을 깨는게 목표임으로 적의 병력을 훈장차이로 압도적으로 쓸어버리거나, 훈장수가 비슷하다면 공격도 못하게 하는게 중요하다. 그럼으로 적을 얼리거나, 스턴하거나, 넉백 등으로 옴짝달싹 못하게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흑마도사는 원거리 유닛이지만 단일타겟이며, 명중률 하락이라는 확률에 도박을 하는 불안정한 디버프만 있다. 이 디버프는 운이 좋아서 디버프 걸린 내내 공격을 성공 못 한다 하더라도 대략 7초동안만 유지가 되며, 다음 스킬시전까지 쿨다운이 존재한다. 여기서 포인트는 이 디버프는 공격 저지 시키며, 상대 유닛의 체력회복, CC등 각종 특수능력은 막지 못한다. 마찬가지로 죽을때 거는 디버프도 애초에 느린 발걸음으로 가장 마지막에 죽는게 일반적이며, 그마저도 일정거리 이상의 유닛은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렇다고 해서 붉은 방어막이 쓸모가 있느냐 하면 지속시간도 짧은데 상대 유닛의 CC기엔 완전히 노출되어 있고, 애초에 공격 당해서 방어막이 필요한 상황을 만들면 안된다(...) 흑마도사가 공격 시작하자 마자 스킬을 쓰면 모를까, 십몇초가 지나야 간신히 하나 쓰기 때문에 그때쯤이면 팀이 전멸해 있거나 상대를 완파했거나하는 상황이다. 유닛 디자인 자체는 좋았지만, 특수능력 및 이동속도가 매우 애매해서 디버퍼로도, 자살특공대로도 쓸모가 없으며 도전의 탑에서 여러 제한이 걸린 상황 (오크병사 금지, 5성이상 금지, 해당 층 유닛이 원거리능력 없는 오크병사 등)에서나 쓰인다. 도전의 탑에서 매우 자주 쓰이는 3초월 얼음마도사 (오크병사)의 대체재 정도인 셈.
글쓴이의 분노가 느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