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U

31057564_500_500.jpg
...Love U
트랙제목작사작곡
1너를 사랑해이승호이승호
2To.War이승호유주형
3나를 슬프게 하는 사람들강은경이경섭
4금지된 사랑강은경유승범
5나의 사랑 천상에서도이경유승범
6마지막 기도이승호이승호
7미완의 사랑강은경이성재
8샤워하는 여자이승호유주형
9이수(離愁)강은경유승범
10Dream이승호유주형
11꿈을 찾아 떠나이용혁송재우
12슬픈 영혼의 아리아이경유승범
13비정김태훈강동윤
14아름답게 사랑하는 날까지이경유승범
“3년이란 세월동안 전속이라는 족쇄를 채워놓고 최선을 다해 일을 해주었건만, 계약이 끝나고 나서도 가수가 망가지든 말든 뭘 더 욹어 먹을게 있다고 저도 기억조차 나지도 않는 곡들까지 앨범 속에 집어넣고서는, 제목도 없는 곡들도 자기네들 마음대로 제목을 끼워맞춰 수록을 한 같더군요.” - 김경호 [#]
문제의 앨범이자, 소속사의 횡포로 만들어진 김경호의 진정한 흑역사.

2000년 1월 11일에 발매된 베스트 음반으로, 전 소속사인 예당에서 '김경호의 허락을 받지 않고' 김경호의 예전 연습 곡들을 긁어모아 낸 음반이다. 여기에 기존에 인기있었던 김경호의 노래들도 같이 엮어서 구성했다. 14개의 곡 중 새롭게 모습을 보인 곡은 총 4곡[1]인데, 전부 완성도가 떨어져서 버리다시피 했던 곡들이다. 김경호는 "당시 가사를 대강 만들어 불러본 뒤, 품질이 떨어진다고 판단해 버린 노래들"이라고 [언급했다.] 결국, 당시 그는 팬들과 함께 이 앨범에 대해 불매 운동을 했다. [불매 운동 관련 멘트] 그러나, 이 불매운동은 결국 좌절되는데, 전 소속사에서 오히려 적반하장으로 불매운동이 회사에 손해를 입혔다며 전속계약위반이라고 고소를 했기 때문이다. 당시 약자였던 김경호측에서는 어쩔수 없이 대화를 통해 고소를 취하시킬 수 밖에 없었다고 한다.[출처] 여러모로 가수 본인에게도 팬들에게도 씻을 수 없는 상처로 남게된 흑역사이며, 이 일로 인해서 '예당'이라고 하면 이를 가는 팬들이 대부분이다. 여담으로, 앨범 아트에 대해서 좀 말이 많은데, 본 사람들은 대부분 '대체 이게 뭐냐'는 반응을 할 정도라, 앨범 안팎으로 문제의 소지가 다분한 앨범이라 하겠다.

타이틀 곡인 '너를 사랑해'는 전형적인 김경호표 마이너 발라드이다. 새롭게 모습을 보인 4곡 중에서 유일하게 김경호가 라이브 무대가 선보인 적 있는 걸로 봐선, 사실상 이 앨범에서 김경호가 유일하게 애정을 가지고 있다고 봐도 좋을 신곡으로 추정된다.

'To.War'는 정규 앨범 2집에 수록된 'Our Son'의 한국어 버전이다. 그러나, 이 곡의 작곡가로 등재되어 있는 유주형의 언급에 따르면, 본인은 작업에 관여한 바가 없다고 한다. 게다가, 곡의 전체적인 분위기나 전주가 'Yngwie malmsteen'의 'You don`t remember i`ll never forget'을 그대로 옮기다 놓았다. 'Our Son'을 작업하면서 잉베이의 연주로 습작을 한 것을 억지로 앨범으로 낸 것. 괜히, 김경호가 불매운동을 벌인 것이 아니다.


'샤워하는 여자'는 김경호 전곡 중에서 가장 최고음이 낮은 노래로 알려져있다. 최고음은 2옥타브 파. 굉장히 잔잔한 분위기인 것이 특징인 곡. 여담으로, 김경호는 이 곡의 제목을 지나치게 선정적으로 지어서 안좋아했다고 한다.
  1. '너를 사랑해', 'To.War', '샤워하는 여자', 'Dr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