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ked beans

개요

콩을 이용해 만드는 소스의 한 종류다. 소스라고는 하지만 보통 통조림으로 대량생산 되는지라 인스턴트 식품이라고 보기도 한다.

해외에선 아침식사로 애용되는 식품으로서 빵과 곁들여 먹거나 하는것이 보통. 물론 위에 언급되었듯이 인스턴트 식품 이미지가 강해 독단으로 먹기도 한다.

식량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콩으로 만드는 식품인지라 미국은 물론이요 영국, 캐나다, 아일랜드를 비롯한 영어권 국가에선 쉽게 볼 수 있는 식품. 각 국가마다 제조법이 살짝살짝 다른데, 일반적으로는 강낭콩에 토마토 소스를 졸인 형태가 기본이 되는 듯 싶다. 조리법에 따라서 마치 청국장마냥 끈적거리는 베이크드 빈즈도 볼 수 있다.

캔으로 나오는 제품군들은 한국에서도 쉽게 저렴한 가격으로 구할 수 있는데, 아침식사 대용으로 삼기엔 상당히 느끼하고 시다.또한 어지간한 양에비해 포만감이 덜 드는 것도 단점. 그냥 케첩에 콩이 들어있는 맛이다.

어지간하면 독단으로 먹기보단 빵이나 고기같은 다른 음식의 부재료로[1] 요리할때 쓰는 것을 추천한다. 굳이 식사 대용으로 이걸 먹기에는 싸고 질 좋고 맛좋은 다른 인스턴트 식품이 많다.
  1. 한식 중에선 대표적으로 부대찌개. 베이크드 빈즈를 넣어 끓이면 감칠맛이 확 살아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