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tween the Buttons

파일:Between The Buttons.jpg

1 개요

1966년 2월에 발매한 롤링 스톤스의 첫 사이키델릭 록 앨범이다. 비치 보이스가 시작한 사이키델릭 록 전쟁 선포에서 이에 반격으로 비틀즈가 리볼버 앨범으로 발매하면서 이둘의 싸움을 계기로 롤링 스톤스로 사이키델릭 록 앨범을 제작하게 되었는데 1966년 8월 레코딩 작업에 착수하여 첫 사이키델릭 록 실험작 앨범인 Between the Buttons을 발매하게 되었다.

앨범 아트에 폰트에서도 볼 수 있듯 사이키델릭 록 앨범에 전형적인 폰트인 두리뭉실한 폰트를 사용했으며 음악적 스타일도 많이 변했는데 사이키델릭 록을 도입하면서 락앤올/블루스 스타일을 공격적 성향에서 벗어나 롤링 스톤스 앨범중 가장 아름다우면서도 부드럽고 느끼하면서도 쫄깃한 앨범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그중에서도 북미버전에만 있는 Ruby Tuesday는 믹 재거의 발라드 성향에 아름답고 느끼한 음성을 감상할 수 있다. 본 앨범부터 작업하던 스튜디오의 작업환경이 개선되었는지 음질이 많이 좋아졌으며 노이즈도 많이 사라지고 전체적으로 음질이 깔끔해졌다.[1] 그래서 기존 어두운 음색에서 벗어나 밝고 화사해져서 사이키델릭 록의 몽환적인 느낌과 아름다운 음색의 조화를 잘 이루고 있는 앨범이다.

그리고 판매량도 괜찮아서 곧바로 롤링 스톤스 역사상 가장 스튜디오에서 오랜 시간 공들여 마약을 엄청 많이 빨고 만든 난해한 앨범인 Their Satanic Majesties Request 앨범을 제작하게 되는데...

이 앨범부터 스테레오를 적용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 앨범을 마지막으로 더이상 유럽 버전과 북미버전의 앨범을 따로 내지 않게 된다. 이전 앨범들은 북미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유럽과 약간 다르게 선호하는 트랙들을 몇개를 넣고 기존 트랙을 빼서 그 두세곡 때문에 같은 앨범을 두 개 구해야 하는 골치 아픈 문제가 있었는데 이 후로는 더 이상 이런 고생을 안해도 되었다.

2 트랙 리스트

영국반 트랙 리스트

01. Yesterday's Papers
02. My Obsession
03. Back Street Girl
04. Connection
05. She Smiled Sweetly
06. Cool, Calm And Collected
07. All Sold Out
08. Please Go Home
09. Who's Been Sleeping Here
10. Complicated
11. Miss Amanda Jones
12. Something Happened To Me Yesterday

미국반 트랙 리스트

01. Let's Spend The Night Together
02. Yesterday's Papers
03. Ruby Tuesday
04. Connection
05. She Smiled Sweetly
06. Cool, Calm & Collected
07. All Sold Out
08. My Obsession
09. Who's Been Sleeping Here
10. Complicated
11. Miss Amanda Jones

12. Something Happened To Me Yesterday
  1. 당시 이 앨범전까지의 롤링 스톤즈 앨범은 같은 해에 발매된 다른 밴드들과 비교해도 너무 음질은 정말 좋지 않았다. 하지만 이 앨범부터는 페퍼상사보다 더 음질이 좋은게 아닌가 할 정도로 악기음도 생생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