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갤럭시 S3에서 CWM의 구동 사진
1 개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태블릿 등에서 복구나 ROM 설치, 개발을 위해 만들어진 안드로이드의 복구 모드이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태블릿 등에서 을 써오면서 공장 초기화를 한 번이라도 해본 사람들은 배를 깐(?) 안드로이드 로봇이 누워 있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것을 복구 모드라고 한다.
오류가 발생했을 때나 리커버리 모드에 진입을 하면 위 사진처럼 경고 표시가 뜨지만, 정상적일 때는 아래 사진처럼 뜬다.
2 특징
CWM은 루팅, 공장 초기화 등의 기본적인 작업뿐만 아니라 새로운 버전의 운영 체제 설치, 파티션 관리, 권한 조정 등의 고오오오오급 작업도 가능하다.
3 구성
롬질러라면 한번쯤은 봤을 Odin3에서 사용되는 *.tar(.md5)이나 Flashify에서 사용되는 *.img 파일 중 recovery.img라는 파일을 볼 수 있을 텐데, 이것이 복구 모드 파일에 해당한다.
4 파생
4.1 PhilZ Touch Recovery
이 문단은 필즈 터치 리커버리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 PhilZ Touch Recovery의 구동 사진
필즈라는 사람이 만든 CWM 기반 터치 리커버리. 말 그대로 터치를 지원하며, 여거 가지 트윅이 추가됐으며, CWM과 달리 Clean to install a new ROM이라는 메뉴가 추가되어 /data 파티션과 /system 파티션이 포맷된다. 다만 /data/media/ (내장 메모리) 는 포맷되지 않는다.
4.2 Team Win Recovery Project (TWRP)
▲ 구버전 TWRP의 구동 사진
Team Win에서 만든 터치 리커버리. 이쪽은 거의 완벽한 GUI를 지원한다. 게다가 테마를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