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 4》의 모드인 《Fall from Heaven 2》에 등장하는 종교
1 소개
선한 빛의 신 Lugus를 섬기는 종교, 천상의 선을 믿는 두 종교인 엠피리언과 The Order (FfH)이지만, 둘 사이의 차이점이라면 오더는 질서를, 엠피리언은 지혜를 강조한다는 것이다. 악에 대해서 징벌과 제재가 아닌 깨우침과 용서를 강조하는 엠피리언은 질서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질서를 논하며, 조화를 중시한다. 이 종교를 믿는 지도자는 설사 그가 악하더라도 중립적인 성향으로 바뀌게 된다.
2 특징
2.1 성지
Dies Diei
Sun 마나 제공, 위인(선지자)+2, 문화+4, Empyrean이 전파된 도시당 돈+1, 범죄율 10감소, 교역 도시에 Empyrean 전파, 신관1명, 현자1명 고용가능, 항상 OverCouncil 수장후보, 영토내 은신유닛 확인 가능
성지 건물 중에서 최고의 효율을 자랑한다. 일단 반드시 OverCouncil의 수장 후보가 된다는 큰 이점과 더불어, 영토 내의 은신 유닛을 반드시 발각한다는 것은 적의 암살계열 유닛의 공격에 특히나 강한 특성을 가진다.
2.2 성직자
- 목사: 티어 1 성직자.
- 비칼: 티어 2 성직자. 적의 환영 유닛을 제거하고 국적숨김, 은신 승급등을 모두 제거하는 폭로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 루리두스: 폭로 마법과 주위 적에게 30~60%의 데미지를 입히지만 매 턴 1/4 확률로 제거될 수 있는 총명의 왕관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엠퍼리언의 성직자들이 모두 가진 폭로마법은 기습으로 부터 부대를 방어해주는 유용한 특성 중 하나다. 총명의 왕관은 적에게 계속해서 피해를 주는 버프형 마법이니 전투 전에 걸어주고 시작하자.
2.3 건물
- 엠피리언의 신전: 행복도, 문화, 그리고 연구에 이점을 주는 신전이다.
2.4 연구
엠피리언은 추가적인 연구가 없다. 그것은 엠피리언이 후기 테크에 개발되기 때문에 추가적인 연구를 줘도 딱히 큰 차이가 발생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단, 다른 종교들은 해당 종교를 발견하기 위한 연구가 독자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것에 비해, 엠피리언을 연구하기 위한 기술인 명예는 OverCouncil의 성립을 가능하게 한다.
2.5 Civic
- OverCouncil: 국교로 선택하지 않아도 OverCouncil에 가입하려면 엠피리언을 발견하여야 한다. 전체적으로 이득증가, 자유 확산, 사악한 마나 제재, 전쟁결의와 휴전논의 등이 벌어지는 선한 회의기구이다.
후반에 가면 선택해야 하는 두 회의 기구 중 하나이다. 만약 엠피리언을 국교로 선택한다면 반드시 OverCouncil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3 유닛
- 빛의 수호병: 도끼병과 같은 능력치를 가지지만 은신한 적을 볼 수 있으며, 눈멀기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요구되는 건물이 존재하지 않으며 챔피언이나 고대의 전차로 전직할 수 있다.
- 고대의 전차: 전차와 같은 능력치를 가지지만 은신한 적을 볼 수 있으며, 눈멀기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요구되는 건물이 존재하지 않으며 기사로 전직할 수 있다.
첫째로 공성기 제작소나 훈련소 같은 건물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 둘째로 정상적으로 전직한다는 점, 셋째로 눈멀기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빛의 수호병과 고대의 전차가 가진 활용도를 알 수 있다. 중반에 도끼병 러쉬때 훈련소 없이 양산할 수 있으며, 기사가 4명 제한인 이상 주력 기병으로 사용하는 전차 역시 굳이 공성기 제작소 없이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은 망치상으로 큰 이득이다.
3.1 영웅
- 칼리드 아스트라케인: 마법사 영웅 이면서도 성직자 영웅이다. 불꽃의 기둥이라는 강력한 고유 전투마법도 가지고 있다. 또한 OverCouncil에 한표 더 던질 수 있게 해준다.
채널링 승급 3개+디바인 승급이기 때문에 얼마 안되는 마법사 영웅 중 하나이면서도 엠피리언의 마법인 폭로와 총명의 왕관을 사용할 수 있으며, 질서와 태양 승급이 찍혀 있어 그쪽 마법 역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주위 적에게 50~70%의 화염기반 피해를 주며 적이 많은 쪽으로 이동하는 불꽃의 기둥 역시 무시무시한 마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