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Garry's Mod RP
1 세계 역사
국내 역사는 논란의 여지가 있기에 오직 세계적인 역사만을 작성 및 나열한다.
1.1 2007~2009
-TacoNBanana 서버가 독자적으로 타코스크립트 (TacoScript) 라는 이름의 게임 모드를 개발하여 게리모드 최초로 시리우스 RP 를 열다.
-타코스크립트보다 쉽고 가벼운 게임모드인 케이크스크립트 (CakeScript) 가 등장함에 따라 RP 서버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다.
-유명 시리우스 RP 서버의 총괄 어드민이였던 Kurozael 이 마찬가지로 독자적인 게임모드를 개발하다. 이 게임모드가 다름이 아닌 클락워크와 오픈아우라의 원형이 되는 쿠로스크립트 (kuroScript)
1.2 2010~2013
-쿠로스크립트 (kuroScript) 가 정식적으로 상용화 됨에 따라 명칭이 오픈아우라 (OpenAura) 로 변경되다.
-오픈아우라가 국내에 유입되어, 국내에 RP 서버가 탄생하기 시작하다.
-게리모드 13 업데이트와 동시에 오픈아우라의 후속작, 클락워크 (Clockwork) 가 탄생하다.
-TNB 를 잇는 글로벌 서버, LemonPunch 서버가 등장하다.
-타코스크립트의 후속작, 콤바인 컨트롤 (Combine Control) 이 등장하다.
-TacoNBanana 서버의 게임모드가 콤바인 컨트롤으로 변경되다.
1.3 2014~2016
-당시 180$ 라는 높은 가격으로 악명이 높았던 콤바인 컨트롤이 유출되다.
-무료 게임모드, 넛스크립트 (Nutscript) 가 등장하다.
-마찬가지로 무료 게임모드인 캐서린 (Catherine) 이 국내 개발자의 손에 탄생하다.
-캐서린으로 많은 막장 서버들이 열려 캐서린의 이미지를 망치자 개발자 L7D의 손에 인증키 시스템이 만들어지다.